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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20 스냅샷, 23w12a 출시!!

에쓰디드림 2023. 3. 24.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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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20 스냅샷, 23w12a 출시!!

목차
1. 인사말
2. 새로운 기능
3. 변경 사항
4. 기술 변경 사항
5. 23w12a의 버그 수정
6.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 2023년 3월 23일 새벽에 23w12a 스냅샷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23w12a는 1.19.5가 아닌 그토록 기다리던 1.20의 스냅샷 버전입니다.

 

드디어 1.20을 향한 본격적인 여정이 시작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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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새로운 기능
  • "1.20 업데이트" 실험 팩의 모든 기능과 변경 사항이 이제 게임에 적용됩니다.
  • 자수정 블록에 진동 공명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보정된 스컬크 감지체 블록 추가
  • 수상한 자갈, 더 많은 고고학 유적지 및 새로운 도자기 파편 추가
  • 5개의 새로운 갑옷 장식 추가
  • 표지판의 사용자 지정 옵션이 개선되었습니다.
  • 스니퍼 알 추가
  • 항아리풀 추가

진동 공명

  • 자수정 블록을 스컬크 감지체 옆에 배치하면 새로운 동작이 이뤄집니다.
    • 해당 스컬크 감지체가 진동을 수신하면 자수정 블록이 해당 위치에서 해당 주파수를 별도의 진동으로 다시 방출합니다.
  • 이 동작을 진동 공명이라고 하며 플레이어가 진동을 자연스럽게 재현하지 않고도 먼 거리에 걸쳐 진동 주파수를 전달시킬 수 있습니다.

보정된 스컬크 감지체

보정된 스컬크 감지체의 모습(左), 조합법(右)

  • 주파수 수준에 따라 진동을 필터링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스컬크 감지체
  • 자연적으로 발견되지 않으며 제작대에서 1개의 스컬크 감지체와 3개의 자수정 조각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보정된 스컬크 감지체의 한쪽은 레드스톤 신호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 그 레드스톤 신호의 강도는 스컬크 감지체가 반응할 수 있는 유일한 진동 주파수입니다.

고고학

수상한 자갈의 모습

  • 수상한 자갈 블록 추가
    • 수상한 모래와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차가운 바다 폐허에 수상한 자갈 추가
  • 따뜻한 바다 폐허에 수상한 모래 추가
    • 스니퍼 알은 여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잃어버린 문화의 매장 구조물인 폐허 흔적을 추가했습니다.
    • 여기에서 4개의 갑옷 장식을 찾을 수 있습니다.

23w12a에 구현된 모든 도자기 파편

  • 16개의 도자기 파편 추가(이제 ​​총 20개의 도자기 파편이 있음)
    • 이들은 5개의 고고학 유적지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사막 우물, 사막 피라미드, 차가운 바다 폐허, 따뜻한 바다 폐허, 폐허 흔적

갑옷 장식

새로운 갑옷 장식 대장장이 형판이 다음 구조물에 추가되었습니다.

23w12a에 추가된 신규 대장장이 형판(左)과 해당 형판을 복제하기 위해 필요한 블록(右)

  • 폐허 흔적
    • 길잡이 갑옷 장식
    • 사육자 갑옷 장식
    • 공예가 갑옷 장식
    • 주인 갑옷 장식
  • 고대 도시
    • 침묵 갑옷 장식

표지판

표지판 양면에 텍스트가 기입된 모습

  • 이제 월드에 배치가 이루어진 표지판의 텍스트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 이 작업은 표지판과 상호 작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이제 표지판의 양면에 별도의 텍스트와 색상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추가 사용자 지정 옵션이 가능합니다.
    • 기본적으로 표지판을 배치하면 앞면의 텍스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뒷면에 텍스트를 적용하려면 반대편으로 이동하여 해당 면과 상호 작용하여 편집해야 합니다.
  • 표지판은 이제 벌집 조각으로 밀랍칠하여 텍스트를 편집할 수 없게할 수 있습니다.
    • 표지판에 대한 클릭 명령어는 표지판이 밀랍칠 된 경우에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클릭 명령이 있는 표지판이 밀랍칠되지 않은 경우 해당 표지판과 상호 작용하면 명령어가 호출되지 않고 대신 평소와 같이 편집 화면이 열립니다.

스니퍼 알

스니퍼 알의 형태

  • 따뜻한 바다 폐허의 수상한 모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두 스니퍼가 번식하면 아기 스니퍼를 낳지 않고, 스니퍼 알을 산란합니다.
  • 부화
    • 이끼 블록 위에 알을 놓으면 약 10분 후에 부화합니다.
    • 이끼 블록 외에 다른 모든 블록에서는 약 20분 후에 부화합니다.

항아리풀

경작지에서 성장이 완료된 항아리풀의 모습

  • 스니퍼는 이제 간헐적으로 항아리 꼬투리 아이템을 스니핑할 수 있습니다.
    • 이 꼬투리는 경작지에 심으면 다섯 단계의 성장 단계를 거치는 항아리 작물로 자랍니다.
    • 항아리 작물이 완전히 자라면 수확하여 두 블록 높이의 항아리풀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변경 사항
  • 게임 내 여러 동작의 진동 주파수가 조정되었습니다.
  • 시듦 효과 입자 색상이 더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조정되었습니다.
  • 느린 낙하의 물약의 색상이 더 잘 구분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 이제 블록을 걷거나 밟을 때 발소리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

진동 주파수

보정된 스컬크 센서를 준비하기 위해 원치 않는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진동 주파수가 크게 단순화되었습니다. 다음은 각 주파수에 대한 카테고리 설명과 해당 주파수에 해당하는 예상 이벤트입니다:

  1. 모든 매체(지상, 수중, 허공)에서의 움직임
  2. 모든 표면(지면 또는 수면)에 착륙
  3. 아이템 상호 작용
  4. 겉날개 활공 또는 고유한 몹 행동(파괴수의 포효, 늑대의 몸털기 등)
  5. 몹에서 하차 또는 장비 장착
  6. 몹 탑승 또는 몹과 상호작용
  7. 몹 또는 플레이어의 피격
  8. 아이템 소비(식음(食飮))
  9. '비활성화' 차단(문 닫기, 상자 닫기, 버튼 누르기 해제 등)
  10. '활성화' 차단(문 열기, 상자 열기, 버튼 누르기 등)
  11. 블록 변경(가마솥 수위 상승, 모닥불에 음식 추가 등)
  12. 파괴되는 블록
  13. 배치되는 블록
  14. 몹과 플레이어의 텔레포트 또는 스폰
  15. 몹과 플레이어의 사망 또는 폭발

조합된 걸음 소리

  • 두 가지 다른 걸음 소리를 조합
  • 양탄자, 눈, 네더 싹, 뒤틀린 및 진홍빛 뿌리에 발생합니다.
    • 걷고 있는 맨 위 블록의 소리는 정상적으로 재생됩니다.
    • 아래 블록의 소리는 낮은 볼륨과 피치로 재생됩니다.

갑옷 장식

  • 사구 갑옷 장식은 이제 새로운 패턴과 대장장이 형판 아이콘을 가집니다.
  • 사구 갑옷 장식의 이전 패턴은 이제 보초 갑옷 장식에서 사용됩니다.
    • 보초 갑옷 장식 대장장이 형판이 바뀐 패턴에 맞는 새로운 아이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보초 갑옷 장식의 이전 패턴은 이제 새로운 공예가 갑옷 장식에서 사용됩니다.

4. 기술 변경 사항
  • 데이터 팩 버전은 현재 13으로, 기호 데이터 형식 변경을 고려합니다
  • 구조 조각에 대해 교체할 수 있는 블록 수를 구성된 최대치로 제한하는 capped 규칙 구조 프로세서가 추가되었습니다.
  • 이제 rule 프로세서 규칙에서 블록 엔티티 필드를 구성하는 것이 이전에 고정된 output_nbt 구성 대신 참조된 block_entity_modifier로 위임됩니다.
  • 게임 이벤트의 진동 주파수가 변경되었으며 일부 진동이 제거되었습니다.
  • 표시 엔티티 보간 조정
  • update_1_20 기능 플래그 및 내장 데이터팩 제거 - 1.20 업데이트 요소들은 더 이상 실험적이지 않습니다.

구조 포스트 프로세서

제한된 포스트 프로세서

  • 위임된 포스트 프로세서가 구조에서 무작위로 변환하는 블록의 수를 제한할 수 있는 capped 포스트 프로세서가 추가되었습니다.
  • 무작위 분포를 사용하는 대신 특정 블록의 정확한 양을 갖도록 구조 조각을 구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apped 포스트 프로세서에는 다음과 같은 필수 매개변수가 있습니다:
    • delegate: 실제 블록 변환을 수행하는 포스트 프로세서입니다.
    • limit: 위임된 포스트 프로세서가 변환할 수 있는 최대 블록 수
      • 구조체 내부의 블록은 모두 위임된 포스트 프로세서가 제한된 양을 변환할 때까지 무작위로 전달됩니다.
      • 포스트 프로세싱 중에 샘플링된 상수 또는 난수 생성기

규칙 사후 처리기 블록 엔터티 구성

  • 이전에는 규칙이 처리된 출력 블록 엔티티에 추가할 옵션인 고정 output_nbt를 지정할 수 있었습니다
  • 이 필드는 이제 block_entity_modifier를 참조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존 block_entity_modifier는 다음과 같습니다.
    • passthrough: 블록 엔티티의 기존 필드를 유지합니다.
      • block_entity_modifier를 지정하지 않은 경우 기본값입니다.
    • append_static: 이전 output_nbt와 유사하게 블록 엔티티에 추가할 고정 필드를 제공합니다.
      • 사소한 변경 사항은 이 수정자가 기존 필드를 대체하는 대신 처리된 블록에 구성된 필드를 추가한다는 것입니다.
    • clear: 블록 엔티티의 기존 필드를 제거합니다.
    • append_loot: 필수 파라미터를 통해 전리품 테이블과 시드를 블록 엔티티에 추가합니다:
      • loot_table: 전리품 테이블을 참조하여 블록 엔티티에 LootTable 필드로 추가합니다.
      • 필드 LootTableSeed도 블록 위치별 임의 시드를 사용하여 블록 도면요소에 추가됩니다.

게임 이벤트

  • piston_contract 게임 이벤트가 block_deactivate를 위해 제거되었습니다.
  • piston_extend dispense_fail 게임 이벤트가 block_activate를 위해 제거되었습니다.
  • 많은 게임 이벤트에 새로운 진동 주파수가 있습니다:
    • 1: stepswimflap
    • 2: projectile_landhit_groundsplash
    • 3: item_interact_finishprojectile_shootinstrument_play
    • 4: entity_roarentity_shakeelytra_glide
    • 5: entity_dismountequip
    • 6: entity_mountentity_interactshear
    • 7: entity_damage
    • 8: drinkeat
    • 9: container_closeblock_closeblock_deactivateblock_detach
    • 10: container_openblock_openblock_activateblock_attachprime_fusenote_block_play
    • 11: block_change
    • 12: block_destroyfluid_pickup
    • 13: block_placefluid_place
    • 14: entity_placelightning_striketeleport
    • 15: entity_dieexplode

태그

걸음 소리

  • 걸음 소리의 조합을 생성할 수 있는 블록은 combination_step_sound_blocks로 제어됩니다.

표시 엔티티

보간 변경 사항

  • interpolation_duration이 0이면 이전 값은 항상 무시됩니다.
  • 렌더링 속성이 동시에 적용되도록 했습니다(따라서 block_state는 변환과 동시에 적용됩니다. 즉, 업데이트를 받은 후 다음 틱에 적용됩니다).
  • 초기 데이터가 수신되지 않으면 엔티티가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즉, 첫 번째 틱에 표시 엔티티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참고: 게임에서 업데이트를 처리하는 방식에 따라 소환 후 변경된 엔티티가 나중에 틱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5. 23w12a의 버그 수정
  • MC-157727 - 꿀/슬라임 블록의 작은 큐브가 인벤토리에 표시되지 않음.
  • MC-165221 - 3D 모델링된 물약이 "GUI Display"에서 올바르게 렌더링되지 않음.
  • MC-197241 - 플레이어가 해당 늑대의 주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해당 늑대의 목줄 색상을 변경할 수 있음.
  • MC-201647 - 엔티티를 타고 있는 엔티티가 위치/좌표 비동기화를 유발할 수 있음.
  • MC-256488 - 대나무 뗏목 및 상자가 실린 대나무 뗏목 모델이 지면 위에 떠 있음.
  • MC-256551 - 아기 낙타 인벤토리가 표시됨.
  • MC-256585 - 매다는 표지판의 글자에서 Z-파이팅이 발생함.
  • MC-259201 - 당나귀 귀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의 색이 잘못됨.
  • MC-259879 - shadow_radius 값이 다소 큰 표시 엔티티가 성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 MC-260020 - 세계를 새로고침하면 갈색 무시룸에게 주어진 꽃이 초기화됩니다.
  • MC-260043 - 장식된 도자기가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 깨지는 소리가 재생되지 않음.
  • MC-260047 - 크리에이티브 인벤토리의 장식된 도자기와 NBT가 없는 새로운 민무늬 장식된 도자기는 마지막으로 제작한 장식된 도자기와 문양이 일치함.
  • MC-260053 - 디버그 막대기로 장식된 도자기를 회전하면 장식된 도자기 아이템이 생성됨.
  • MC-260061 - 스니퍼의 귀와 머리에서 z-파이팅이 발생함.
  • MC-260069 - 벚나무가 서로 안에서 자라면 잎이 썩음.
  • MC-260240 - 때때로 사랑에 빠진 스니퍼가 번식을 위한 접근을 서로 시도하지 않음.
  • MC-260251 - 스니퍼의 걷는 애니메이션이 이동 속도에 따라 변하지 않음.
  • MC-260282 - 스니퍼가 관전 모드 상태인 플레이어를 스니핑하고 따라갈 수 있음.
  • MC-260296 - 분홍 꽃잎 블록 모델이 최적화되지 않음.
  • MC-260317 - 스니퍼는 도달할 수 없는 장애물 블록을 스니핑 하려고 함.
  • MC-260320 - 패리티 문제: 스니플렛(아기 스니퍼)가 배드락과 일치하지 않는 모델을 가짐.
  • MC-260326 - 죽어가는 스니퍼가 계속 땅을 팜.
  • MC-260409 - 벚나무 숲 생물 군계가 #is_overworld 생물 군계 태그에 없음.
  • MC-260503 - 스니퍼가 비고체 블록이 설치된 흙을 파헤치기를 거부함.
  • MC-260632 - 멀리 떨어져 있는 엔티티를 타면 클라이언트/서버 동기화가 해제됨.
  • MC-260678 - 투명화 물약이 느린 낙하의 물약과 너무 유사해 보임.
  • MC-260750 - 마그마 블록이 오래된 기능에 불필요한 랜덤 틱을 사용하여 성능 문제를 일으킴.
  • MC-260757 - 다량의 철 주괴를 업데이트하면 게임 내에서 또는 세계 저장 화면에서 게임이 중단됨.
  • MC-260777 - 스니퍼가 스니핑 및 길 찾기 중에 일부 위험한 블록을 무시하여 데미지를 받음.
  • MC-260778 - 스니퍼가 세계 경계 밖의 블록을 스니핑하려고 시도함.
  • MC-260779 - 스니퍼가 세계 경계 밖의 블록을 파헤칠 수 있음.
  • MC-260839 - 몹이 주무기를 갑옷으로 교체할 수 있음.
  • MC-260885 - 초기 변환으로 소환된 표시 엔티티가 다음 변환 중에 기본 변환에서 잘못 보간됨.
  • MC-260897 - 표시 엔티티의 이전 보간 상태가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음.


6. 마무리

오늘 이렇게 23w12a 스냅샷 버전 살펴보고 그것을 리뷰해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우선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1.20의 스냅샷이 출시되었습니다.

 

설마 1.19.5의 스냅샷인가 싶었는데 1.20의 스냅샷이었습니다.

 

1.19.4에서 1.20 실험적 기능 보고 설마 이걸로 끝인 줄 알고 우려했는데 다행히 추가된 것들이 더 있네요.

 

23w13a 이후의 스냅샷에서 다른 새로운 컨텐츠가 더 많이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그럼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1.19.4 RC3 출시

 

마인크래프트 1.19.4 RC3 출시!!!

마인크래프트 1.19.4 RC3 출시!!! 목차 1. 인사말 2. 1.19.4 RC3의 버그 수정 3.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 2023년 3월 13일 저녁에 1.19.4 RC3가 출시되었습니다. 1.19.4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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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4 RC2 출시

 

마인크래프트 1.19.4 RC2 출시!!!

마인크래프트 1.19.4 RC2 출시!!! 목차 1. 인사말 2. 1.19.4 RC2의 버그 수정 3.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 2023년 3월 10일 밤에 1.19.4 RC2이 출시되었습니다. RC1에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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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4 RC1 출시

 

마인크래프트 1.19.4 RC1 출시!!!

마인크래프트 1.19.4 RC1 출시!!! 목차 1. 인사말 2. 기술 변경 사항 3. 1.19.4 RC1의 버그 수정 4.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 2023년 3월 10일 새벽에 1.19.4 RC1이 출시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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