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1.21.6 업데이트 정리
목차
1. 인사말
2. 메인화면 파노라마와 새로운 테마곡
3. 자연경관과 행복한 가스트
4. 끈과 위치 표시 바, 그리고 발전 과제
5. 선명한 비주얼 (BE 한정)
6.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1.21.6 업데이트에 관해서 정리하는 시간 가져보려고 합니다.
아직 정식 출시는 안했지만 정식 출시 시점까지 사흘도 채 남지 않은 상황이기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지금 정리합니다.
2. 메인화면 파노라마와 새로운 테마곡
우선적으로 메인화면 파노라마가 1.21.6에 맞춰 바뀌었습니다. 행복한 가스트와 마른 가스트 등이 보이는 모습입니다.
추가적으로 1.21.6의 새로운 음원들이 공개되었습니다. 해당 음원들은 유튜브 뮤직이나 스포티파이 같은 음원 플랫폼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악 및 소리 설정에 음악 빈도 옵션과 음악 토스트 표시 옵션이 생겼습니다. 음악 빈도는 배경음악이 재생되는 빈도를 결정짓는 옵션입니다.
음악 토스트 표시의 경우 현재 재생되고 있는 배경음악을 띄어주는 옵션입니다. 활성화 시키면 일시정지 창에 좌측 상단에 작곡가와 곡명이 함께 제공이 됩니다. 배경음악이 바뀌는 경우 플레이 도중에도 좌측 상단에 바뀐 곡의 정보를 표시합니다.
그리고 가스트의 화염구를 튕겨내서 죽이면 음반을 드랍하게 됩니다.
3. 자연경관과 행복한 가스트
게임에 들어오시면 구름이라던지 안개라던지 달라진 점이 많이 보일 겁니다. 구름도 더 멀리까지 보일 수 있도록 바뀌었고 패턴도 바뀌었습니다.
안개도 조금 더 현실적으로 정경이 펼쳐지게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구림 거리를 결정짓는 옵션이 비디오 설정에 추가되었습니다. 최소 청크 2개에서 최대 청크 128개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3월 마인콘에서 소개가 되었던 행복한 가스트가 추가되었는데요. 우선, 네더로 넘어와서 영혼 모래 골짜기를 찾아주신 다음 화석 주변에 생성되어 있는 마른 가스트를 찾으셔야 합니다.
직접 찾는 방법 이외에도 가스트 눈물 8개, 영혼 모래 하나로 조합하는 방법도 있고 피글린과의 거래를 통해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물에 넣어두시면 20분 정도 뒤에 가스틀링으로 성정하게 됩니다. 수분 충전! 발전 과제도 달성 가능합니다.
가스틀링은 20분 정도가 지나면 성체인 행복한 가스트로 성장하게 됩니다. 따로 번식은 시킬 수 없고 눈덩이로 가스틀링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건 가능합니다.
가스틀링과 행복한 가스트 둘 다 눈동이로 유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네스라는 새로운 아이템이 생겼습니다. 가죽 3개, 유리 블록 2개, 양털 블록 하나로 조합 가능합니다. 가운데 다른 색상의 양털을 사용함으로서 다른 색상의 하네스를 조합하실 수도 있습니다.
행복한 가스트에게 하네스를 착용시키면 행복한 가스트에 탑승해 조종하실 수도 있습니다. 행복한 가스트는 구름 높이인 192에 도달하면 체력을 회복하기 시작하고 일반 가스트와는 달리 공격 수단이 없고 화염에 대한 저항도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스틀링, 행복한 가스트 둘 다 죽여도 드랍템은 없습니다.
여담으로 돼지가 장착한 안장이나 행복한 가스트가 착용한 하네스 등을 가위로 우클릭 하는 행위로 장착해제 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4. 끈과 위치 표시 바, 그리고 발전 과제
위치 표시바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멀티 플레이에서의 다른 플레이어나 웨이포인트가 지정된 엔티티의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치 표시 바의 경우 웅크리기를 하거나 조각된 호박을 머리에 쓰고 있으면 이에 잡히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끈에 대해서도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대표적으로 웅크리기 상태로 끈을 묶는 걸 시도하면 위와 같이 기차놀이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건 행복한 가스트나 보트도 마찬가지라서 위와같이 행복한 가스트를 열기구처럼 이용 가능합니다.
이 상태의 행복한 가스트도 당연히 탑승 가능합니다. 판다나 주민 같이 보트에는 탑승하는데 끈으론 직접 묶을 수 없는 몹을 옮길때 행복한 가스트를 이용하는 방법도 생겼네요.
그리고 새로운 발전 과제가 추가되었습니다. 위에서도 소개시켜드린 마른 가스트를 물 속에 설치하면 달성되는 수분 충전!과 크리킹 심장을 위와같이 창백한 참나무 원목 사이에 설치하면 달성되는 심장 이식 수술 발전과제가 추가되었습니다.
5. 선명한 비주얼 (BE 한정)
그리고 공식 쉐이더라고 일컬어지는 선명한 비주얼이 추가가되었습니다.
현재는 베드락에디션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자바에디션에서는 추후 추가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정식 버전에서는 실험 기능에서 선명한 비주얼을 활성화 시키고 맵을 생성시켜야 사용하실 수 있고 베타/프리뷰에선 정식 기능으로서 사용 가능합니다.
비디오 설정에서 그래픽 모드를 선명한 비주얼로 바꾸시면 됩니다. 성능 선호는 옵션을 낮춰서 프레임이 올라갈 수 있도록, 시각 선호는 그런 것 상관 없이 옵션 높여서 퀄리티에 중점을 둔 프리셋이라고 보면 됩니다.
다만, 시각 선호나 성능 선호라 하더라도 풀옵이나 최저옵인 건 아닌데요. 선명한 비주얼 옵션에서 입맛에 맞게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좀 해상도가 떨어져 보인다 싶으면 위에 해상도 설정을 오른쪽으로 최대한 땡겨내시면 선명하게 보일 겁니다.
현재 정식버전과 베타/프리뷰간에 퀼리티나 최적화 모두 확연히 다르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베타/프리뷰 쪽이 퀄리티나 최적화 면에서 우위입니다.
6. 마무리
오늘 이렇게 1.21.6에서 업데이트 될 것들 정리해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우선 1.21.6 정식 릴리즈는 현지시각 기준 6월 17일에 이루어집니다. 한국 시간 기준으로는 6월 17일 밤에서 18일 새벽 사이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선 행복한 가스트는 공중 건축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끈에 대한 패치로 주민이나 판다 같은 친구들 옮기는 것이 보다 더 쉬워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존에도 보트에 끈 묶고 옮기기 가능하긴 했는데 조작감이라던지 좀 별로라서 스트레스 받는 일이 많았는데요.
그리고 아쉽게도 아직 자바에디션에 선명한 비주얼이 들어오진 못했는데요. 추후 추가가 된다고 하니까 기다리기만 하면 되겠죠.
그리고 1.21.6 야생 플레이는 기회되면 하던지 하겠습니다. 한다면 유튜브 스트리밍으로 진행할 것 같습니다.
그럼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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