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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20 스냅샷, 23w16a 출시!!

에쓰디드림 2023. 4. 22.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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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20 스냅샷, 23w16a 출시!!

목차
1. 인사말
2. 변경 사항
3. 기술 변경 사항
4.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 2023년 4월 20일 밤에 23w16a 스냅샷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한 주 걸러서 출시된 메이저 업데이트의 네 번째 스냅샷임에도 불구하고 저번과 마찬가지로 추가된 것이 거의 없습니다.

 

아무래도 1.20에 공개될 것은 다 공개된 것이라 판단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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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변경 사항
  • 모든 도자기 파편(Shard)이 도자기 파편(Sherd)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 스컬크 감지체 또는 스컬크 비명체에서 진동을 수신하도록 예약한 경우 인접한 모든 청크가 로드되고 틱 될 때까지 대기 상태로 유지됩니다.
    • 멀리서 청크를 내릴 때 진동 공명 설정이 깨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 게임의 어플리케이션 아이콘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정식 버전에서는 잔디 블록이고 스냅샷 버전에서는 흙 블록입니다.

스니퍼

  • 이제 스니퍼가 횃불꽃 씨앗의 유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폐허 흔적

  • 커뮤니티 피드백을 기반으로 재구성된 구조
  • 더 많은 구조 변형 추가
  • 더 이상 구조물 내에서 모래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 자갈과 흙의 양을 조정했습니다.
  • 수상한 자갈의 양을 조정했습니다.
  • 구조물 내 수상한 자갈에 대한 전리품 테이블을 분할합니다. 이제 희귀 전리품(예: 도자기 파편, 대장장이 형판)에 대한 전용 전리품 테이블과 일반 전리품(예: 색유리 판, 도구, 초 등)에 대한 전용 전리품 테이블이 생겼습니다.
  • 이러한 변경 사항으로 인해 이전 스냅샷 세계에서 Failed to get element ResourceKey[minecraft:worldgen/processor_list / minecraft:trail_ruins_suspicious_sand]와 같은 오류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는 무해하지만 이전에 완전히 로드되지 않은 기존 폐허 흔적 구조물에서 구조물의 일부가 누락될 수 있습니다.

3. 기술 변경 사항
  • 데이터 팩 버전은 이제 항목 표시 방향 변경을 고려한 14입니다.
  • return 명령어를 추가했습니다.
  • recipe_crafted 발전 트리거 추가

명령어

RETURN

return 명령어는 함수 내부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고 반환 값을 변경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효과:

  • 현재 실행 중인 함수(있는 경우)의 나머지 개별 최상위 명령어는 건너뜁니다.
  • 함수를 트리거한 function 명령어의 결과 값이 실행된 명령어의 수에서 value으로 변경됩니다.
  • return 명령어의 value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통사론:

return <value>

매개변수:

  • value: 정수 반환 값

발전

새 트리거

RECIPE_CRAFTED

  • 레시피 제작 시 발동
  • 조건:
    • recipe_id - 제작한 레시피의 리소스 위치
    • ingredients - 레시피에 사용된 아이템 스택에 대한 술어 배열
      • 단일 아이템 스택은 하나의 술어를  충족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발전을 트리거하려면 각 술어가 충족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식별자는 같지만 다른 재료를 사용하는 레시피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이 필드는 선택 사항입니다. 제공되지 않거나 비어 있는 경우 recipe_id만이 트리거의 성공 여부를 결정합니다.

태그

  • 주민이 재배할 수 있는 씨앗의 종류를 나타내기 위해 Villager_plantable_seeds를 추가했습니다.
  • 경작지 위에 놓았을 때 경작지가 흙으로 변환되지 않는 블록을 나타내는 maintains_farmland를 추가했습니다.

표시 엔터티

렌더링 변경

  • item_display 아이템이 Y축을 중심으로 180도 회전하여 갑옷 거치대 헤드와 아이템 액자에 아이템을 렌더링할 때 적용되는 변형과 더 잘 일치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참고로 모델에 적용되는 변환의 순서(가장 안쪽부터)는 item_transform, Y 180 회전, transformation 필드, 엔티티 방향(빌보드 옵션 + Rotation 필드 + Pos 필드)입니다.

4. 마무리

오늘 이렇게 23w16a 스냅샷 버전 살펴보고 그것을 리뷰해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이번에도 저번 스냅샷과 마찬가지로 기존에 있던 것들이 변화하는 것에만 그쳤고, 더 추가된 신규 컨텐츠가 없습니다.

 

예상대로 추가된 것은 거의 없습니다. 

 

저번 주에 스냅샷 건넌 뛴 것은 아무래도 마인크래프트 레전드 출시가 임박하여 그것에 대한 마무리 작업에 더 집중하기 위함이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뭐.... 그런 것 치고는 배드락 베타는 정상적으로 출시된 것 같지만요.

 

진실은 모장만이 알고 있겠죠.

 

그리고 이례적으로 버그 패치 관련 내용이 없던데 기재하는 걸 까먹은 건지 아니면 진짜로 없는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럼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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