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디드림의 블로그

에쓰디드림이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마인크래프트/마인크래프트 업데이트 내역

마인크래프트 1.19.4 스냅샷, 23w03a 출시!!

에쓰디드림 2023. 1. 19. 19:49
반응형
마인크래프트 1.19.4 스냅샷, 23w03a 출시!!

목차
1. 인사말

2. 변경 사항
3. 접근성
4. 기술적 변경 사항
5. 실험적 기능
6. 23w03a의 버그 수정
7.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시간 기준 2023년 1월 18일 밤에 23w03a 스냅샷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2023년의 첫 스냅샷이고, 그리고 중요한 건 1.20의 스냅샷이 아니라 1.19.4의 스냅샷입니다.

반응형

2. 변경 사항
  • 벡스는 이제 빈손일 때 별도의 충전 애니메이션을 사용합니다.
  • 갑옷 거치대는 이제 배치 및 파손 시 사용자 지정 이름을 유지합니다.

3. 접근성
  • 게임을 처음 실행하는 플레이어를 위한 접근성 온보딩 화면을 추가했습니다.
  • 방향키 탐색 기능 추가
  • 이제 리소스 팩 화면을 키보드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자동 점프가 기본적으로 꺼져 있습니다.
  • 새로운 "Notification Display Time" 접근성 옵션 추가
    • 잠금 해제된 레시피, 발전 사항, 자막 및 선택한 항목 이름과 같은 알림이 표시되는 시간을 변경합니다.

방향키 탐색

  • 이제 방향키를 사용하여 메뉴 화면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 방향키로 탐색할 때 값 변경을 시작하려면 엔터 또는 스페이스바를 눌러 슬라이더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4. 기술적 변경 사항
  • 데이터 팩 버전은 현재 11입니다.
  • 동일한 클라이언트 틱 내에서 패킷 번들을 강제로 처리하기 위한 네트워크 프로토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 채팅 구성 요소를 translate 하기 위해 fallback 필드를 추가 했습니다.
  • translate 형식의 범위를 벗어난 인수는 더 이상 자동으로 무시되지 않습니다.
  • clone 명령어는 이제 다른 차원으로의 복제를 지원합니다.
  • 이제 data modify 명령어에 새 string 소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execute 하위 명령어

네트워크 프로토콜

  • 클라이언트는 이제 로그인 패킷을 수신할 때 보안 채팅 세션 상태를 재설정합니다.

패킷 번들

  • 클라이언트 바운드 게임 프로토콜에 새로운 구분자 패킷 추가
  • 두 구분 기호 사이의 모든 패킷은 동일한 틱 내에서 처리되도록 보장됩니다.
  • 보안상의 이유로 이 기능은 서버 바운드 방향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차단 동작

  • 특정 생물군계에서는 불이 더 빨리 연소되며, 이것은 이제 increased_fire_burnout 생물군계 태그 에 의해 제어됩니다.

몹 스폰

  • only_allows_snow_and_gold_rabbits 생물 군계 태그의 이름이 해당 동작과 일치하도록 spawns_gold_rabbits로 변경 되었습니다.
  • 하얀 토끼 변종은 이제 spawns_white_rabbits 생물 군계 태그에 의해 제어됩니다.
  • 여우 변종은 이제 spawns_snow_foxes 생물 군계 태그에 의해 제어됩니다.

몹 행동

  • 따뜻한 생물 군계에서 녹는 눈 골렘은 이제 snow_golem_melts 생물 군계 태그로 제어됩니다.

명령어

CLONE

clone 명령어는 이제 소스 및 대상 차원 지정을 지원합니다. 

새 구문:

clone [from <sourceDimension>] <begin> <end> [to <targetDimension>] <destination> ...

매개변수:

  • sourceDimension : 복제할 차원의 ID
  • targetDimension : 복제할 차원의 ID

DATA

사용 가능한 새 소스:

  • string <entity|block|storage> [path] [start] [end] - 값을 텍스트로 읽음으로써 문자열 값이 생성됩니다.

새로운 인수:

  • start : 문자열의 시작 부분에 포함할 첫 번째 문자의 인덱스
  • end : 문자열 끝에서 제외할 첫 번째 문자의 인덱스

EXECUTE

EXECUTE IF|UNLESS

execute if|unless 하위 명령어에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조건:

  • execute if|unless loaded <pos> - 주어진 위치가 완전히 로드되었는지 확인합니다(블록 및 엔티티 모두와 관련하여).
  • execute if|unless dimension <dimension> - 실행이 일치하는 차원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매개변수:

  • pos : 확인할 블록 위치
  • dimension : 차원 ID

EXECUTE ON

현재 실행 엔티티에 대한 관계를 기반으로 엔티티를 선택하기 위한 새로운 execute 하위 명령:

  • execute on <relation>

관계:

  • vehicle - 실행 엔티티가 타고 있는 엔티티
  • passengers - 실행 개체를 직접 탑승하는 모든 개체(하위 승객 없음)
  • controller - 실행 엔티티를 제어하는 ​​엔티티(예: 보트의 첫 번째 승객)
  • owner - 길들일 수 있는 동물(예: 고양이, 늑대 또는 앵무새)인 경우 실행 개체의 소유자
  • leasher - 가죽끈으로 실행 개체를 이끄는 개체(울타리에 부착된 경우 가죽끈 매듭일 수 있음)
  • target - 실행 엔티티에 대한 공격 대상
  • attacker - 이전 5초 동안 실행 엔티티를 손상시킨 마지막 엔티티

관계가 실행 엔티티에 적용되지 않거나 일치하는 엔티티가 없는 경우 선택기는 0개의 요소를 반환합니다.

TITLE

  • title times에 대한 모든 시간 인수는 이제 시간 기간이며 t s 및 d 접미사와 함께 작동합니다.

WEATHER

  • 지정되지 않은 경우 날씨 변경 기간은 이제 게임의 일반 날씨 주기와 일치합니다.
  • duration 매개변수는 이제 틱 단위의 기간이며 t, s 및 d 접미사와 함께 작동합니다.
    • 기존 기능을 유지하려면 기존 명령어에 s 접미사를 추가해야 합니다.

RIDE

개체가 다른 개체 타기를 시작하거나 중지할 수 있는 새로운 명령어

구문:

  • ride <target> mount <vehicle>
    • 단일 대상이 단일 탈 것에 탑승하도록 합니다
    • 다음과 같은 경우 명령어 실행이 실패합니다.
      • vehicle이 플레이어인 경우
      • target이 이미 탈 것에 타고 있는 경우
      • targetvehicle이 동일한 개체인 경우
      • vehicle이 이미 target의 승객(직접 또는 간접)인 ​​경우
  • ride <target> dismount
    • 대상이 타고 있는 탈 것에서 target을 하차시킵니다.
    • target이 아무것도 타고 있지 않으면 실패

게임 규칙

  • clonefill 및 fillbiome의 한 번의 실행에서 변경되는 최대 블록 수를 제어하는 ​​commandModificationBlockLimit 추가

채팅 구성 요소

번역 대체

텍스트 구성 요소를 translate 하기 위해 선택적 fallback 필드를 추가했습니다.

  • 새 필드는 누락된 경우 번역 대신 사용되는 문자열입니다.
  • fallback이 누락된 경우 이전 동작(즉, 키 자체를 번역으로 사용)이 유지됩니다.

5. 실험적 기능

소리 블록 상호 작용

  • 몹 머리는 이제 웅크리기 할 필요 없이 소리 블록 위에 놓을 수 있습니다.


6. 23w03a의 버그 수정
  • MC-26678 - 손상 흔들림이 더 이상 들어오는 손상 방향을 표시하지 않음.
  • MC-30403 - 질주하는 동안 탈 수 있는 개체에서 내릴 때 질주가 취소되지 않음.
  • MC-121048 - 개체가 죽으면 전투 추적기가 결정타만 기록함.
  • MC-122595 - 지속 시간이 0인 /weather 명령이 더 오랜 시간 동안 동일한 날씨를 가짐.
  • MC-136534 - 모든 명령 블록이 캐럿 표기법으로 남쪽을 향하고 있다고 생각함.
  • MC-149144 - 다른 버튼과 Tab을 눌러 여러 버튼을 선택할 수 있음.
  • MC-155433 - 호퍼가 실린 광산 수레가 혼합 더미에서 일치하는 항목을 선택하지 않음.
  • MC-165595 - level.dat에서 특정 "시간"이 지나면 가디언 빔이 렌더링되지 않음.
  • MC-181832 - "/spreadplayers" 명령어가 지정된 차원의 엔티티를 퍼뜨리지 않음.
  • MC-191942 - 멀티 플레이어 메뉴의 버튼 간격이 고르지 않음.
  • MC-222518 - 스켈레톤/좀비 말과 당나귀/노새의 안장과 상자가 오래되었거나 오류가 있음.
  • MC-224960 - 관전 명령어가 차원 간에 작동하지 않음.
  • MC-230678 - 시각적으로 비가 내리는 동안 가마솥이 얼어붙은 바다 생물 군계의 가루눈으로 채워짐.
  • MC-233893 - 얼어붙은 바다 생물 군계의 따뜻한 부분에서 불타는 몹이 비에 의해 꺼지지 않음.
  • MC-235260 - (0, 0, 0)의 호퍼가 실린 광산 수레가 정상보다 느리게 항목을 전송함.
  • MC-247836 - 립타이드가 얼어붙은 바다 생물 군계 내에서 빗속에서 작동하지 않음.
  • MC-252773 - 악기 NBT가 없고 다른 NBT 데이터(예: 텍스트)가 있는 염소 뿔이 재생되지 않음.
  • MC-255545 - 마그마 큐브 그림자가 크기에 따라 변경되지 않음.
  • MC-255811 - Level#isRainingAt(BlockPos)는 비가 오는 경우에도 눈이 내리고 얼어붙은 생물 군계에 대해 항상 false를 반환함.
  • MC-256292 - 초기 세계 생성 후 염소가 잔디에 생성되지 않음.
  • MC-256555 - 낙타가 생성될 때 잠시 동안 앉아 있음.
  • MC-256576 - 다른 플레이어가 이미 낙타를 타고 있는 동안 플레이어가 안장 없는 낙타를 탈 때 승객이 조종하게 됨.
  • MC-256838 - 낙타가 향하는 방향이 일치하지 않음.
  • MC-257082 - 엔티티를 타거나 겉날개로 비행하는 동안 전력질주하면 시야가 변경됨.
  • MC-257346 - 빈 손으로 벡스가 음란한 몸짓을 함.
  • MC-257418 - 낙타가 때때로 피해를 입을 때 잠시 동안 앉아 있음.
  • MC-257755 - 현재 영역의 구성원이 아닌 경우 TAB 키를 사용할 때 영역 메뉴 내의 요소가 순서대로 선택되지 않음.
  • MC-257875 - 서바이벌 또는 모험 모드에서 화염구를 이용하여 크리퍼를 점화할 때 화염구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 MC-258163 - ClientboundSectionBlocksUpdatePacket 직렬화가 2^19 블록 상태 이후 중단됨.
  • MC-258173 - 잠자는 동안 엔드 차원문에 들어가면 침대가 영구적으로 채워짐.
  • MC-258246 - "원격 측정 데이터" 버튼에 줄임표가 없음.
  • MC-258295 - 워크스테이션이 근처에 있으면 주민 AI가 깨짐.
  • MC-258430 - LastPoseTime 값이 큰 낙타가 이상하게 플레이어 뷰 모델을 상쇄함.
  • MC-258953 - 메모리 부족 화면의 제목에 원시 메시지가 있음.

7. 마무리

오늘 이렇게 23w03a 스냅샷 버전 살펴보고 그것을 리뷰해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1.20 스냅샷이 아니라는 점은 굉장히 아쉽습니다.

 

아직까지도 1.20 업데이트는 베일에 쌓여있는데 솔직히 전혀 기대가 되지 않습니다.

 

애초에 기대를 하니까 실망을 한다는 걸 아셔야합니다.

 

일단 Ride 명령어라는 아주 재미있는 명령어가 추가되었습니다. 저 같이 야생 유저는 크게 유용한 업데이트는 아닙니다.

 

야생 유저들 입장에서는 크게 바뀌는 내용은 없어 보입니다.

 

어쨌든 1.19.4 빨리빨리 나와버렸으면 좋겠고, 모드들도 빨리빨리 갱신이 되어버리면 좋겠습니다.

 

어쨌든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