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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19.4 스냅샷, 23w04a 출시!!

에쓰디드림 2023. 1. 25.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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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19.4 스냅샷, 23w04a 출시!!

목차
1. 인사말
2. 변경 사항
3. 실험적 기능
4. 기술 변경 사항
5. 23w04a의 버그 수정
6.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시간 기준 2023년 1월 25일 새벽에 23w04a 스냅샷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주로 1.20에 관련된 내용이 데이터팩을 통해 추가된 스냅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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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변경 사항
  • 아이템과 갑옷의 인챈트 반짝임이 이제 더 미묘합니다.

3. 실험적 기능
  • 갑옷을 시각적으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새로운 갑옷 장식 시스템 추가
  • 대장장이 견본 아이템 추가
  • 대장장이 작업대 패치
  • 네더라이트 장비 제작 방식 변경

대장장이 템플릿

  • 대장장이 작업대는 물리적 장비 업그레이드 및 수정을 위해 워크 스테이션으로 재설계되었습니다.
  • 장비와 재료를 결합하기 위한 슬롯과 함께 이제 대장장이 견본이라는 아이템 유형에 필요한 슬롯이 있습니다.
  • 대장장이 견본은 장비를 업그레이드할 유형을 정의합니다.
    •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항목 유형과 업그레이드를 사용자 지정하는 데 유효한 재료를 모두 지정합니다.
    • 현재 대장장이 견본에는 방어구 장식과 네더라이트 업그레이드의 두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 대장장이 견본은 대장장이 작업대에서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할 때 사용됩니다.
  • 제작대에서 7개의 다이아몬드 + 1개의 재료 블록, 그리고 한 개의 대장장이 견본을 사용하여 대장장이 견본의 복사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네더라이트 장비

  • 네더라이트 장비 제작에는 이제 네더라이트 업그레이드 대장장이 견본도 필요합니다.
  • 네더라이트 업그레이드 대장장이 견본은 모든 보루 잔해 상자에서 무작위로 찾을 수 있으며 모든 보물 창고 구역에서는 2개가 보장됩니다.
  • 이 변경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이루어졌습니다.
    • 플레이어가 네더라이트 전에 다이아몬드 장비를 사용하는 시간을 늘립니다.
    • 게임 진행에서 네더라이트 장비를 더욱 중요한 업적으로 만드십시오.
    • 새로운 대장장이 작업대 제작 시스템에 네더라이트를 보다 자연스럽게 적용

방어구 장식

  • 이제 대장장이 작업대에서 다양한 고유 장식으로 갑옷을 시각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 가죽 갑옷을 제외한 모든 갑옷은 장식이 가능합니다.
  • 방어구 장식은 게임플레이 이점 없이 순전히 시각적이며 투구, 흉갑, 레깅스 및 부츠에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장식 패턴은 갑옷의 아이템 아이콘에서 시각적으로 동일하지만 색상은 여전히 ​​장식 재료에 따라 변경됩니다.
    • 방어구에 어떤 장식 패턴이 있는지 확인하려면 인벤토리에서 해당 방어구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됩니다.
  • 방어구 장식 대장장이 견본은 월드 전체에서 찾을 수 있으며 다음의 각 구조물에는 고유한 대장장이 견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약탈자 전초기지
      • 보초병 방어구 장식
    • 사막 피라미드
      • 모래 언덕 방어구 장식
    • 난파선
      • 해안 방어구 장식
    • 정글 사원
      • 야생 방어구 장식
    • 해저 유적
      • 조수(潮水) 방어구 장식
    • 고대 도시
      • 실(室) 방어구 장식
    • 삼림대저택
      • 벡스 방어구 장식
    • 네더 요새
      • 늑골 방어구 장식
    • 보루 잔해
      • 주둥이 방어구 장식
    • 근거지
      • 눈 방어구 장식
    • 엔드 도시
      • 첨탑 방어구 장식
  • 대장장이 견본은 해저 유적을 제외하고 각각의 구조물의 상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해저 유적의 경우 상자에서 찾는 대신 엘더 가디언이 사망 시 때때로 대장장이 견본을 드랍합니다.
  • 일부 방어구 장식 견본은 다른 것보다 더욱 희귀하므로 친구에게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해보세요!친구가 없는데..
  • 방어구 장식에는 패턴과 재질의 두 가지 속성이 있습니다.
    • 패턴은 장식을 적용하는 데 사용되는 대장장이 견본에 의해 정해지며 장식의 시각적 패턴을 나타냅니다.
    • 재료는 장식을 적용하는 데 사용되는 재료에 의해 정해지며 장식의 색상을 나타냅니다.
  • 방어구 장식의 색상을 정의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구리
    • 청금석
    • 에메랄드
    • 다이아몬드
    • 네더라이트
    • 레드스톤
    • 자수정
    • 석영
  • 방어구 장식은 장식하고자 하는 방어구와 동일한 재질의 재료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예를 들어 금 흉갑은 금 장식을 할 수 없습니다.

4. 기술 변경 사항
  • 새로운 유형의 아틀라스 구성 소스 추가: paletted_permutations
  • 갑옷 거치대는 이제 배치 및 파손 시 사용자 지정 이름을 유지합니다.
  • 방어구 장식 시스템에 새 레지스트리 trim_pattern이 추가되었습니다.
  • 업데이트된 네더라이트 업그레이드 레시피에 새로운 레시피 직렬 변환기 smithing_transform이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방어구 장식 레시피에 새로운 레시피 직렬 변환기 smithing_trim이 추가되었습니다.
  • 대장장이 작업대에는 일시적으로 두 가지 메뉴 유형이 있습니다.
    • 대장장이 견본 슬롯이 없는 이전 메뉴는 legacy_smithing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
      • 방어구 장식 기능은 실험적 기능이 중지되면 제거됩니다.
    • 대장장이 견본 슬롯이 있는 새로운 메뉴인 smithing이 추가되었습니다 .
  • 방어구 장식 아이템 툴팁을 숨기기 위해 HideFlags NBT 필드에 새 플래그(값 128)를 추가 했습니다.

팔레트 순열

  • paletted_permutations는 색상 팔레트 세트를 기반으로 메모리에서 새 텍스처를 동적으로 생성하는데 사용되는 새로운 유형의 아틀라스 구성 소스입니다.
  • 색상 팔레트를 사용하면 리소스 팩의 텍스처 변형에 대한 모든 파일을 제공하지 않고도 텍스처 색상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 이것은 각 색상에 대해 새 텍스처를 만들지 않고도 갑옷 부분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기를 원하는 방어구 장식과 같은 경우에 유용합니다.
  • paletted_permutations 소스에는 필수 매개변수 세트가 있습니다.
    • textures 기본 텍스처의 네임 스페이스 위치 목록
      • 이 텍스처는 색상 팔레트에 의해 수정된 변형을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 palette_key 색상 팔레트 키 파일의 네임 스페이스 위치
      • 색상 팔레트 키는 아래에 정의된 색상 팔레트로 교체할 주요 픽셀 색상 세트를 정의하는데 사용됩니다.
    • permutations 접미사에서 색상표 파일의 네임 스페이스 위치로의 순열 맵
      • 접미사는 접미사와 기본 텍스처 이름을 구분하는 _ 문자와 함께 출력 변형 텍스처의 리소스 위치 시작 부분에 추가됩니다.
      • 색상 팔레트는 각 기본 텍스처의 색상 팔레트 키와 일치하는 픽셀을 교체하는데 사용되는 픽셀 집합이 있는 텍스처 파일입니다.
      • 각 색상 팔레트의 픽셀 수는 이 소스에 대해 정의된 palette_key의 픽셀 수와 동일해야 합니다.
      • palette_key의 각 픽셀의 RGB 값과 색상 팔레트의 각 픽셀의 RGB 값을 비교하여 키 매칭을 수행합니다.
      • 알파 채널은 키 일치에 대해 무시되지만 결과 텍스처에서 알파 채널은 색상 팔레트의 알파 채널과 곱해집니다.
      • palette_key와 일치하지 않는 픽셀은 그대로 결과 텍스처에 복사됩니다.
  • paletted_permutations 소스를 정의한 후 리소스 팩의 다른 리소스에서 네임 스페이스 출력 텍스처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paletted_permutations 소스가 있는 경우:
      {
          "type": "paletted_permutations",
          "textures": [
              "minecraft:item/leather_helmet",
              "minecraft:item/leather_chestplate",
              "minecraft:item/leather_leggings",
              "minecraft:item/leather_boots"
          ],
          "palette_key": "minecraft:colormap/color_palettes/leather_armor_color_key",
          "permutations": {
              "red": "minecraft:colormap/color_palettes/red",
              "green": "minecraft:colormap/color_palettes/green",
              "blue": "minecraft:colormap/color_palettes/blue"
          }
      }
      
    • 그런 다음 다음과 같은 다른 리소스에서 결과 텍스처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
          "textures": {
              "layer0": "minecraft:item/leather_helmet_red",
              "layer1": "minecraft:item/leather_chestplate_green",
              "layer2": "minecraft:item/leather_boots_blue"
          }
      }
      

 

장식 패턴 및 재료

  • 방어구의 장식 패턴 및 재료는 각각 trim_pattern 및 trim_material 레지스트리를 통해 서버에서 정의됩니다.
    • 결과적으로 데이터 팩을 통해 새로운 장식 패턴과 재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이들은 서버에 가입할 때 클라이언트와 동기화됩니다.
    • 단, 클라이언트는 등록된 장식 패턴 및 재료를 보려면 함께 제공되는 리소스 팩이 있어야 합니다.
    • 이러한 텍스처에 대한 경로는 패턴 json의 파일 이름을 기반으로 유추되며 장식 패턴의 name 필드와 동일한 네임 스페이스 내에서 텍스처를 찾으려고 시도합니다.
  • 다음 데이터는 장식 패턴으로 정의됩니다.
    • 텍스처 위치 및 현지화를 추론하는 데 사용되는 네임 스페이스 ID인 asset_id
    • 장식 패턴 적용에 사용되는 대장장이 견본 아이템의 id인 template_item
    • 방어구 항목 스택을 가리키면 방어구 장식의 패턴 이름을 표시하는데 사용되는 텍스트 구성 요소인 description
  • 다음 데이터는 장식 재료로 정의됩니다.
    • 방어구 장식 텍스처 위치의 접미사로 사용되는 문자열인 asset_name
    • 장식 ingredient를 적용하기 위해 사용된 재료 항목의 id인 재료
    • 아이템 모델을 정의하는 float인 item_model_index는 각 갑옷 아이템 ​​모델이 이 재질의 비주얼을 변경하기 위해 대상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 이 장식 재료를 적용할 수 없는 방어구 재료의 선택적 id인 incompatible_armor_material
    • 방어구 항목 스택을 가리키면 방어구 장식의 재료 이름을 표시하는데 사용되는 텍스트 구성 요소인 description
      • 이 설명에서 정의한 스타일은 방어구 장식 패턴 description에도 적용됩니다.

명령어

  • 다음 위치에서 execute on 수 있는 새 관계 : origin :
    • 실행 개체가 발사체(예: 화살, 화염구, 삼지창, 폭죽, 투척용 물약 등)인 경우 슈터
    • 쓰로워, 실행 엔티티가 항목인 경우
    • 실행 개체가 영역 효과 클라우드인 경우 효과 소스
    • 점화기(실행 엔티티가 프라이밍된 TNT인 경우)
    • 소환사(실행 개체가 소환사 송곳니 또는 벡스인 경우)

5. 23w04a의 버그 수정
  • MC-198809 - 폭발 보호가 매우 높은 수준을 제외하고 폭발 밀쳐내기를 감소시키지 않음.
  • MC-259189 - 접근성 시작 화면에서 "Narrator: Not Available"이 회색으로 표시되지 않음.
  • MC-259204 - 모든 염소 뿔이 고민 염소 뿔로 표시되고 고민을 연주함.
  • MC-259211 - 키보드 탐색을 통해 리소스 팩 메뉴 내에서 호환되지 않는 리소스 팩을 선택할 수 없음.


6. 마무리

오늘 이렇게 23w04a 스냅샷 버전 살펴보고 그것을 리뷰해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우선 방어구 장식이라는 굉장히 흥미로운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또, 네더라이트 장비를 제작하기 위해서 별도의 대장장이 견본이 필요하게 된 점은 나름 흥미롭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하는 야생맵은 현재 3년하고도 1개월째 플레이 중인데 플레이하면서 맵을 많이 넓혀놨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템플릿들은 모두 하나만 확보해도 복제가 가능하니 상관 없는데 그 하나를 찾는게 엄청난 고역이겠네요.

 

일단 이제 부터 1.20이 나올때 까지 맵 넓히기는 최대한 자제해야겠습니다.

 

그리고 근거지는 한 월드에 128개까지 생성되고, 대략 20000 좌표를 넘어가버리면 더 이상 근거지가 나오지 않습니다. 현재 그런 사실이 굉장히 골치아픕니다.

 

앞으로 근거지에 관련된 패치가 이루어 질 것을 대비해 그런 것 다 고려하고 플레이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스냅샷은 수요일 새벽이라는 굉장히 빠른 시점에 출시되었습니다.

 

내일 냥코대전쟁에서 초생명체 바스터즈가 개최되어 그거 영상 만들어야 해서 스냅샷 업데이트랑 겹치면 굉장히 골치아팠을텐데 아주 잘 된 일입니다.

 

그럼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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