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1.21.6 스냅샷, 25w15a 출시!!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 2025년 4월 9일 밤에 25w15a 스냅샷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1.22인지 1.21.6인지 명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정황상 1.21.6이라고 생각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스냅샷 릴리즈 날짜가 기존 현지시각 수요일에서 화요일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한국 시간 기준으로는 기존에 수요일 밤~목요일 새벽 사이에 나오던 스냅샷이 화요일 밤~수요일 새벽 사이에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번 스냅샷은 해피 가스트가 추가된 스냅샷 버전입니다. 로케이터 바의 경우 실험적 기능으로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기능
- 마른 가스트 블록 추가
- 해피 가스트 몹 추가
- 하네스 아이템 추가
- 새로운 발전 과제가 추가되었습니다
마른 가스트 블록
- 네더 화석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뼈 블록 1개와 가스트 눈물 8개로 제작합니다.
- 물에 잠기면 약 20분 동안 3번 상태가 바뀌며, 그 후 가스틀링 몹으로 성장합니다.
- 상태에 따라 소리를 내고 입자를 보여줍니다.
- 침수 중에 채굴한 경우 침수 중에 어떤 상태에 도달했든 "건조" 상태로 돌아갑니다.
- 침수 상태에서 꺼내면 동일한 시간 척도를 사용하여 원래의 "건조" 상태로 되돌립니다.
해피 가스트 몹
가스틀링
- 가스틀링은 해피 가스트 몹의 어린 버전입니다.
- 약 20분 동안 계속 물에 잠긴 마른 가스트 블록에서 생성됩니다.
- 생성 후, 가스틀링은 다음 대상을 따라다닙니다.
- 16블록 반경 내의 플레이어 또는
- 16블록 반경 내에 있는 성체 비수생 수동 몹(및 일부 중립 몹)
- 플레이어나 적합한 몹이 근처에 없으면 가스틀링은 원래 위치(생성된 위치 또는 마지막으로 상호 작용한 위치)에서 32블록 이내에서 맴돌게 됩니다.
- 홈 영역 경계에서 16블록 이상 이동하면 홈 위치가 재설정됩니다.
- 눈덩이를 사용하여 유혹하고 먹일 수 있습니다.
- 약 20분 후에 해피 가스트로 성장합니다(눈덩이를 먹이면 더 빨리 성장합니다)
해피 가스트
- 해피 가스트는 최대 4명의 플레이어를 태울 수 있는 새로운 비행유형의 탈것입니다.
- 가스틀링이 약 20분 후에 해피 가스트로 자랍니다, (가스틀링에게 눈덩이를 먹이면 더 빨리 자랍니다)
- 하네스를 장착한 후 최대 4명의 플레이어가 탑승할 수 있습니다.
- 눈덩이와 하네스에 유혹받습니다.
- 하네스로의 유혹은 해피 가스트가 하네스를 풀었을 때만 작동합니다.
- 데미지를 입어도 당황하는 행동이 없습니다.
- 번식이 불가합니다.
- 비, 눈 또는 구름이 렌더링 되는 높이와 같은 높이에서 비행하는 동안 재생 속도가 빨라지면서 체력이 천천히 재생됩니다.
- 해피 가스트를 탄 첫 번째 플레이어가 해피 가스트의 얼굴 바로 위, 해피 가스트 앞에 앉아 조종합니다.
- 앞으로 걷기 키를 누르면 해피 가스트가 플레이어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날아갑니다.
- 뒤로 걷기 키를 누르면 해피 가스트가 플레이어가 바라보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날아갑니다.
- 왼쪽 및 오른쪽으로 걷기 키를 누르면 해피 가스트가 해당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점프 키를 누르면 해피 가스트가 바로 위로 날아갑니다.
- 웅크리기 키를 누르면 플레이어는 해피 가스트에서 내려올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가 탑승하면 해피 가스트의 고글이 내려와 눈을 가리며 이제 제어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 해피 가스트를 조종하는 첫 번째 플레이어 이후에 탑승한 플레이어는 시계 방향으로 첫 번째 플레이어부터 시작하여 해피 가스트의 양쪽에 있는 슬롯에 배치됩니다.
- 웅크리기 키를 누르면 플레이어가 해피 가스트 위에서 내려옵니다.
- 해피 가스트가 그 위에 플레이어가 있는 것을 감지하면 모든 움직임을 멈추고 가장 가까운 수평 방향으로 정렬합니다.
- 이것은 하네스가 장착되어 있든 아니든 발생합니다.
- 플레이어가 해피 가스트에 탑승하면 3인칭 카메라가 뒤로 이동합니다.
- 해피 가스트에 타고 있거나 걷는 플레이어가 없을 경우 고글이 올라가고 해피 가스트가 홈 위치 주변을 돌아다니기 시작합니다.
- 플레이어가 공중에서 내리면 해피 가스트는 지상으로 내려와 배회를 재개합니다.
- 보트에 탑승할 수 없습니다
- 가스틀링과 유사한 방식으로 홈 위치에서 64블록 이내에서 유휴 상태로 유지됩니다.
- 하네스를 착용한 경우 해피 가스트는 홈 위치(32블록 이내)에 더 가깝게 대기합니다.
- 해피 가스트는 혼자 돌아다닐 때 블록 근처에 머물려고 노력합니다.
가스트
- 업데이트된 가스트 텍스처
하네스 아이템
- 하네스는 플레이어가 해피 가스트에 탈 수 있도록 장착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템입니다.
- 각 색상별로 1개씩 총 16개의 신규 아이템입니다.
- 가죽 3개, 유리 블록 2개, 양털 블록 1개로 제작된 하네스는 제작 시 사용된 양모 블록과 동일한 색상을 갖습니다.
- 재염색 가능
- 해피 가스트에만 장착 가능
- 최대 4명의 플레이어가 해피 가스트를 탈 수 있습니다.
- 가위를 사용하여 해피 가스트로부터 제거할 수 있지만, 플레이어가 탑승하지 않은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발전 과제
- 건조된 가스트 블록을 물에 넣으면 "수분을 섭취하세요!"라는 새로운 농사 발전 과제가 추가되었습니다.
- 플레이어가 두 개의 창백한 참나무 원목 블록 사이에 올바른 정렬로 크리킹 심장을 배치하면 잠금 해제되는 "심장 이식가" 모험 발전 과제가 추가되었습니다.
3. 실험적 기능
- 이 스냅샷은 친구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로케이터 바를 추가하는 새로운 실험적 기능 토글을 소개합니다. 로케이터 바를 테스트하려면 새로운 세계를 만들 때 실험 메뉴에서 이 기능 토글을 켜야 합니다. 기능 토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로케이터 바
로케이터 바는 플레이어를 위한 실험적 새 UI 요소로, 경로점의 방향을 표시합니다.
- 이 실험을 통해 서버는 웨이포인트와 플레이어와의 연결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에게서 웨이포인트를 전송하고 모든 플레이어는 모든 웨이포인트를 수신합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멀티플레이어에서 다른 플레이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 카메라가 웨이포인트를 향해 120도 이내로 향하고 있을 때 로케이터 바에 색상 표시기가 표시됩니다. 웨이포인트가 카메라 뷰포트(화면) 위/아래에 있는 경우 위/아래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 팀에 속한 플레이어 또는 몹으로 결정된 모든 웨이포인트의 경우 색상 표시기는 팀 색상과 일치합니다.
플레이어 변경
- 웅크리고 있으면 플레이어가 숨겨져 다른 플레이어의 위치 표시줄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 관전자는 로케이터 바에서 다른 관전자에게만 표시됩니다.
아이템 변경
- 다음 아이템은 머리 슬롯에 착용하면 플레이어를 숨깁니다.
- 조각된 호박
- 스켈레톤 해골
- 위더 스켈레톤 해골
- 플레이어 머리
- 좀비 머리
- 크리퍼 머리
- 드래곤 머리
- 피글린 머리
물약 변경
- 투명화 물약을 사용하면 플레이어가 로케이터 바에서 숨겨집니다.
게임 규칙
useLocatorBar 추가
- 로케이터 바 실험을 실행하는 서버에서는 기본값이 활성화됩니다.
- 끄기로 전환하면 모든 플레이어의 모든 기존 웨이포인트가 제거됩니다.
속성
waypoint_transmit_range와 waypoint_receive_range 추가
- 기본값: 0.0, 최소값: 0.0, 최대값: 60000000.0
- 플레이어는 기본 전송 및 수신 범위가 60,000,000입니다.
- 전송 범위가 0보다 큰 몹은 근처 수신기에 웨이포인트 패킷을 보냅니다.
- 마찬가지로 수신기는 0보다 큰 범위로만 수신하며 이 범위 밖의 웨이포인트는 수신할 수 없습니다.
Waypoint 명령어
이는 웨이포인트를 쿼리하고 수정하기 위한 새로운 명령어입니다.
waypoint list
waypoint modify <entity-selector> color <color>
waypoint modify <entity-selector> color hex <hex-color>
waypoint modify <entity-selector> color reset
waypoint modify <entity-selector> fade <fade_start> <alpha_start> <fade_end> <alpha_end>
waypoint modify <entity-selector> fade reset
매개변수:
- entity-selector: 웨이포인트로 전송하는 엔티티를 선택하기 위한 것입니다(waypoint_transmit_range 속성 참조)
- color: 이 웨이포인트에 대한 로케이터 바 아이콘 색상을 재정의합니다.
- hex <hex-color> 인수는 웹 형식(RRGGBB)입니다.
- 빨간색은 hex F00 또는 hex FF0000 둘 중 하나입니다.
- 콘플라워 블루는 hex 6495ED입니다.
- fade: 웨이포인트에 대한 페이드 아웃 효과를 설정합니다.
- 인수 <fade_start> <alpha_start> <fade_end> <alpha_end>는 시작/종료 페이드 거리 및 알파 불투명도를 처리합니다.
- *_start 는 근처 값(플레이어와 가장 가까운 값)입니다.
- *_end는 플레이어로부터 가장 먼 값입니다.
- reset은 먼 로케이터 바 아이콘의 기본 동작을 0.2 알파로 페이드 아웃하여 복원합니다.
- 인수 <fade_start> <alpha_start> <fade_end> <alpha_end>는 시작/종료 페이드 거리 및 알파 불투명도를 처리합니다.
4. 변경 사항
- 가스트의 텍스처를 업데이트했습니다.
- 가스트, 엔더 드래곤, 자이언트를 관람하거나 탈 때 3인칭 카메라 거리를 늘렸습니다.
- 늑대, 양, 돼지의 다리가 이제 미러링됩니다.
- 이제 관전자는 다른 차원으로 이동하는 엔티티와 함께 순간이동하지만, 다른 차원으로 이동하는 엔티티를 관전하는 것은 중단됩니다.
- 주변 사막 블록 사운드가 재생되는 규칙이 조정되었습니다.
앰비언트 사막 블록 사운드 변경
- 주변 모래 소리는 더 이상 재생하기 위해 하늘에 접근할 필요가 없습니다.
- 주변 모래 소리가 재생될 확률이 약간 감소했습니다.
- 테라코타 블록은 더 이상 주변 모래 소리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 모래 블록이 더 이상 주변 바람 소리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 테라코타 블록은 더 이상 주변 바람 소리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 이제 키 작은 마른 잔디와 키 큰 마른 잔디가 2개의 모래, 붉은 모래 또는 테라코타 블록 위에 있을 때 주변 바람 소리를 트리거할 수 있습니다.
- 마른 덤불 주변 사운드가 재생될 확률이 약간 높아졌습니다.
5. 기술 변경 사항
- 데이터팩 버전은 현재 73입니다.
- 리소스팩 버전은 이제 56입니다.
- 이제 F3 + V를 누르면 클라이언트 버전 정보가 인쇄됩니다.
개발자 참고: 이 스냅샷 시리즈에서는 GUI 렌더링 코드가 대대적으로 리팩터링되고 있습니다. 이 스냅샷에 공개된 버전은 최종 버전이 아니며 추후 반복적으로 개선될 예정입니다.
6. 데이터팩 버전 73
- 차원 유형 정의에는 차원에서 구름이 시작하는 y 레벨을 나타내는 새로운 선택적 필드인 cloud_height가 있습니다.
- 새로운 version 명령어가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datapack create 하위 명령어가 추가되었습니다.
명령어
Version 추가
- 인수 없음
- 서버 측에서 현재 버전 정보를 인쇄합니다.
- 싱글 플레이 또는 서버 운영자용으로 사용 가능
Datapack Create 추가
- 현재 세계에 대한 새로운 빈 디렉토리 데이터팩을 생성합니다.
- 지원되는 팩 버전은 항상 게임에서 지원하는 버전과 동일합니다.
- 서버 소유자에게만 제공됩니다.
- 구문: datapack create <id> <name>
- id - 새 팩 이름, 유효한 디렉토리 이름이어야 함
- name - pack.mcmeta의 description에 배치할 텍스트 구성 요소
속성
camera_distance 추가
- 기본값: 4.0
- 3인칭 시점에서 플레이어 또는 관전 대상 엔티티에서 카메라가 배치되는 거리를 수정합니다.
- 타고 있는 엔티티에 더 큰 camera_distance 속성이 있는 경우 해당 거리가 사용됩니다.
- 이 거리는 최종 대상 카메라 거리를 얻기 위해 scale 속성에 곱해집니다.
데이터 구성 요소
attribute_modifiers 아이템 구성 요소
- attributes_modifiers 항목에 선택적 display 필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display 유형은 3가지가 있습니다.
- default - 도구 설명에 계산된 속성 수정자 값을 표시하는 현재 동작
- hidden - 속성 수정자 항목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 override - 표시된 속성 수정자 텍스트를 대체합니다.
- 이 속성 수정자 항목에 대해 표시할 텍스트 내용에 대한 단일 필드 value을 포함합니다.
- display 유형은 3가지가 있습니다.
엔티티 데이터
area_effect_cloud
- Particle 필드의 이름이 custom_particle로 변경되었으며 이제 항상 기본 색상의 entity_effect 입자에 대한 정확한 재정의로 작동합니다.
- 오버라이드가 지정되지 않으면 필드가 작성되지 않습니다.
- entity_effect 또는 tinted_leaves 입자 유형을 지정할 때 더 이상 물약 내용에서 색상이 상속되지 않습니다.
태그
블록 태그
- #triggers_ambient_desert_dry_vegetation_block_sounds 추가 - 위 블록에서 주변 사막 건조 식물 사운드를 재생할 수 있는 블록
- #plays_ambient_desert_block_sounds가 #triggers_ambient_desert_sand_block_sounds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템 태그
- #happy_ghast_food 추가 - 해피 가스트에게 먹일 수 있는 아이템
- #happy_ghast_tempt_items 추가 - 해피 가스트를 유혹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
엔티티 태그
- #can_equip_harness - 하네스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는 엔티티가 추가되었습니다 .
- #followable_friendly_mobs 추가 - 가스틀링이 따라가는 아기가 아닌 엔티티
7. 리소스팩 버전 56
- 이제 게임은 .png.mcmeta 파일에서 blur 텍스처 매개변수를 일관되게 존중합니다.
사운드 이벤트
- block.sand.wind가 block.dry_grass.ambient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소리
- 발광 오징어, 오징어, 가디언, 말, 토끼 및 복어의 사운드 위치를 entity 폴더에서 mob 폴더로 변경했습니다.
장비 자산
- 새로운 happy_ghast_body 레이어 유형이 추가되어 해피 가스트의 바디 슬롯에 렌더링됩니다.
8. 25w15a의 버그 수정
- MC-147260 - 지도 아이콘이 지도 제작대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MC-191306 - /playsound를 사용하여 재생되는 사운드가 모든 차원에서 재생됩니다.
- MC-266318 - 다락문과 문을 열거나 닫을 때 자막이 일관되지 않음
- MC-275374 - CanBreakDoors:1b를 사용한 드라운드는 문을 부술 수 없음
- MC-276264 - 진행 화면 그림자가 아이템 아이콘 아래에 렌더링됨
- MC-277992 - 상자가 실린 창백한 참나무 보트 아이템의 색상 1개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 MC-278466 - 꾸러미 실험 데이터팩 관련 문자열이 deprecated.json에 없습니다.
- MC-278873 - 버전 1.13 이전에는 Ctrl + 블록 선택을 사용하여 화분에서 얻은 아이템이 포함된 청크를 데이터 수정기가 재생성하거나, 아이템이 플레이어의 인벤토리에 있는 경우 게임이 충돌합니다.
- MC-280047 - 평온 소는 프로그래머 아트 리소스 팩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1.14 텍스처를 사용합니다.
- MC-280266 - 반딧불이 덤불이 베드락에디션에서 처럼 많은 양의 입자를 생성하지 않거나 일정하지 않음
- MC-280268 - 비슷한 크기의 몹이 "medium"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블레이즈와 브리즈는 "large" 생성 알을 사용합니다.
- MC-280471 - 영역 효과 구름의 Particle.color 필드가 읽기 전용입니다.
- MC-293619 - 프로그래머 아트의 닭 생성 알 텍스처에 인벤토리 슬롯 배경색과 일치하는 픽셀이 없습니다.
- MC-295681 - 낙엽 더미가 산림 대저택 내부에서 생성될 수 있음
- MC-295850 - 세계 생성 게임 규칙 수정 화면에서 완료 및 취소 버튼이 동일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 MC-295866 - /setblock 및 /fill 명령이 일부 상황에서 더 이상 레드스톤 전력을 업데이트하지 않습니다.
- MC-295867 - 이전 버전의 구조가 DataFixerUpper로 인해 실패함
- MC-296035 - "mooshroom_spawn_egg"의 두 픽셀이 "cow_spawn_egg"와 동일합니다.
- MC-296624 - 프로그래머 아트에서 오래된 갈색 버섯 텍스처가 누락되었습니다.
- MC-297537 - sounds.json에 추가 "entity.wolf_whine.whine" 사운드 이벤트가 있습니다.
9. 마무리
오늘 이렇게 25w15a 스냅샷 버전 살펴보고 리뷰해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만약 혹시라도 나중에 1.22라고 판명이 된다면 1.21.6이라고 설명한 내용 1.22로 수정할 예정입니다.
해피 가스트가 추가가 되었고, 실험적 기능이긴 하지만 로케이터 바도 추가가 되었습나다.
로케이터 바는 어차피 멀티 플레이 잘 안하니까 저힌테는 의미 없겠고, 해피 가스트는 나중에 야생에서 유용하게 이용이 될 여지가 있습니다.
마른 가스트가 조합법이 존재하다는 것에서 호불호가 좀 있는 것 같은데 저의 경우에는 한 월드를 승계해서 5.5년 정도 플레이 하고 있는 입장이라서 조합법이 추가가 되는 것이 이득입니다.
괜히 맵 넓힐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베드락 베타/프리뷰에 추가 된 바이브런트 비주얼은 아직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자바에서의 최척화 문제 때문의 것으로 추측 됩니다.
그럼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마인크래프트 > 마인크래프트 업데이트 내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인크래프트 1.21.6 스냅샷, 25w17a 출시!! (0) | 2025.04.23 |
---|---|
마인크래프트 1.21.6 스냅샷, 25w16a 출시!! (0) | 2025.04.16 |
마인크래프트 1.20 프리릴리즈 6 출시!!! (0) | 2023.05.26 |
마인크래프트 1.20 프리릴리즈 5 출시!!! (0) | 2023.05.25 |
마인크래프트 1.20 프리릴리즈 3, 4 출시!!! (0) | 2023.0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