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1.21.6 스냅샷, 25w17a 출시!!
목차
1. 인사말
2. 새로운 기능
3. 변경 사항
4. 기술 변경 사항
5. 데이터 팩 버전 74
6. 리소스 팩 버전 58
7. 25w17a의 버그 수정
8.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 2025년 4월 22일 밤에 25w17a 스냅샷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역시나 1.22인지 1.21.6인지 명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1.21.6이라고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까지도 자바에 바이브런트 비주얼이 들어오지는 않았습니다다만, 위치 표시 바가 정식으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2. 새로운 기능
- 클라우드 범위를 줄이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멀티 플레이에서 다른 플레이어의 방향을 표시하는 새로운 HUD 요소인 위치 표시 바가 추가되었습니다.
위치 표시 바
위치 표시 바는 세계의 다른 플레이어의 방향을 표시하는 새로운 기본 UI 요소입니다.
세계에 다른 플레이어가 없으면 경험치 바는 평소처럼 표시되지만, 세계에 다른 플레이어가 있고 그 플레이어가 숨어 있지 않으면 경험치를 얻을 때 경험치 바가 나타납니다. 그렇지 않으면 위치 표시 바는 같은 영역에 표시됩니다.
- 멀티 플레이 서버는 locatorBar 게임 규칙을 사용하여 위치 표시 바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는 웅크리고 있거나, 몹 머리나 조각된 호박을 착용하거나, 투명화 물약을 사용하여 숨을 수 있습니다.
- 관전 모드의 플레이어는 위치 표시 바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그러나 관전하는 플레이어는 서로 볼 수 있습니다.
- 120도 범위 내의 다른 플레이어를 마주보게 되면 해당 플레이어가 위치 표시 바에 색상 표시기로 표시됩니다.
- 화면 위/아래에 있는 다른 플레이어도 표시기와 함께 위/아래 화살표를 표시합니다.
- 표시기는 다른 플레이어가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에 따라 다른 크기의 아이콘으로 변경됩니다.
- 각 플레이어마다 색상 표시기가 무작위로 지정됩니다.
- 서버는 /waypoint 명령어를 사용하여 표시기의 색상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예: /waypoint modify @s color red 명령어로 표시기를 빨간색으로 설정합니다.
- 팀의 플레이어는 기본 표시기 색상을 자신의 팀 색상으로 덮어씁니다.
- 서버는 /waypoint 명령어를 사용하여 표시기의 색상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변경 사항
- 웅크리면 플레이어가 숨겨져 다른 플레이어의 위치 표시 바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 관전자는 위치 표시 바에 있는 다른 관전자에게만 표시됩니다.
아이템 변경 사항
- 다음 아이템은 머리 슬롯에 착용 시 플레이어를 숨깁니다.
- 조각된 호박
- 스켈레톤 해골
- 위더 스켈레톤 해골
- 플레이어 머리
- 좀비 머리
- 크리퍼 머리
- 드래곤 머리
- 피글린 머리
물약 변경
- 투명화 물약을 사용하면 플레이어가 위치 표시 바에서 숨겨집니다.
3. 변경 사항
- 영역 구성 화면 개선
- 영역이 시작되는 지역을 보다 세부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영역 기본 설정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랠름
- 탭을 사용하도록 랠름 구성 화면의 레이아웃을 변경했습니다.
- 세계 슬롯의 변경 사항, 새로운 세계 생성 및 설정 변경을 포함하는 세계 탭
- 랠름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있는 플레이어와 액세스 수준을 관리하는 플레이어 탭
- 랠름구독을 관리하는 구독 탭
- 랠름 설정을 변경하기 위한 설정 탭
- 지역 환경 설정을 도입하여 어떤 지역에서 렐름을 시작할지 보다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 Close / Open Realm 의 문구를 Tempory close / Reopen Realm 으로 변경했습니다.
4. 기술 변경 사항
- 데이터 팩 버전은 이제 74입니다
- 리소스 팩 버전은 이제 58입니다.
- 플레이어의 위치 표시 바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서버 권한 경로점 브로드캐스팅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5. 데이터 팩 버전 74
명령어
Waypoint 추가
이는 경로점을 쿼리하고 수정하기 위한 새로운 명령어입니다.
waypoint list
waypoint modify <entity-selector> color <color>
waypoint modify <entity-selector> color hex <hex-color>
waypoint modify <entity-selector> color reset
waypoint modify <entity-selector> style <waypoint_style/resource>
waypoint modify <entity-selector> style reset
인수:
- entity-selector : 경로점으로 발신하는 엔티티를 선택하기 위한 것입니다(waypoint_transmit_range 속성 참조)
- color : 이 경로점의 위치 표시 바 아이콘 색상을 재정의합니다.
- hex <hex-color> 인수는 웹 형식(RRGGBB)입니다.
- 빨간색은 hex F00 또는 hex FF0000 중 하나 입니다.
- 콘플라워 블루는 hex 6495ED 입니다
- style : 아이콘 스프라이트 세트 및 선택 거리를 변경하기 위한 것입니다.
- set <waypoint_style/resource>은 waypoint_style/ 아래의 특정 자산에 대한 스타일이 변경됩니다.
- reset은 위치 표시 바의 기본 아이콘 동작을 복원합니다.
경로점 스타일
이는 위치 표시 바에 표시될 사용자 정의 아이콘을 정의하며 waypoint_style/ asset 디렉토리에 있습니다.
기본 구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
"near_distance": 128,
"far_distance": 332,
"sprites": [
"minecraft:default_0",
"minecraft:default_1",
"minecraft:default_2",
"minecraft:default_3"
]
}
- near_distance와 far_distance는 선택 사항이며 기본값은 각각 128과 332 입니다.
- far_distance 거리는 near_distance 보다 커야 합니다.
- 각 스프라이트는 hud/locator_bar_dot/ 접두사 (textures/gui/sprites/hud/locator_bar_dot 디렉터리) 내에서 검색됩니다.
게임 규칙
LocatorBar 추가
- 기본값은 true입니다. 위치 표시 바 활성화
- false로 변경하면 모든 플레이어의 기존 경로점이 모두 제거됩니다.
- 게임 규칙의 이름이 useLocatorBar에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이전 스냅샷에서 생성된 세계의 사소한 명령어 관련 기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waypoint_transmit_range와 waypoint_receive_range 추가
- 기본값: 0.0, 최소값: 0.0, 최대값: 60000000.0
- 플레이어는 기본 발신 및 수신 범위가 60,000,000입니다.
- 발신 범위가 0보다 큰 몹은 해당 범위 내에 있는 근처 수신기에 경로점 패킷을 보냅니다.
- 마찬가지로 수신기는 수신 범위 내에 있는 경로점만 수신합니다(해당 범위가 0이면 아무것도 수신하지 않음).
예:
- /attribute @s minecraft:waypoint_transmit_range base set 0은 플레이어가 발신하는 것을 방지합니다(숨김).
- /attribute @s minecraft:waypoint_transmit_range base set 80은 플레이어가 최대 80개 블록까지만 발신할 수 있도록 합니다(그 이상 떨어진 플레이어에게는 숨겨짐).
- /attribute @s minecraft:waypoint_receive_range base set 0은 플레이어가 수신하지 못하도록 합니다(위치 표시 바를 끕니다).
- /attribute @s minecraft:waypoint_receive_range base set 120은 플레이어가 120블록 내에 있는 위치 표시 바 점만 볼 수 있도록 합니다(해당 블록보다 멀리 있는 모든 플레이어는 숨겨짐).
경로점 브로드캐스팅
위치 표시 바는 서버가 제어하는 경로점 시스템으로 작동합니다. 경로점은 플레이어가 수신하며, 경로점과 플레이어 간의 연결은 멀티 플레이 서버에서 관리합니다.
- 기본적으로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에게서 경로점을 발신하고 모든 플레이어는 모든 경로점을 수신합니다.
- 개별 플레이어는 waypoint_transmit_range 및 waypoint_receive_range 속성을 통해 발신 및 수신 범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태그
블록 태그
- happy_ghast_avoids 추가. 행복한 가스트가 가까이 가지 않으려는 블록입니다.
- triggers_ambient_dried_ghast_block_sounds 추가. 마른 가스트 블록을 놓으면 주변 마른 가스트 소리가 재생될 수 있는 블록
6. 리소스 팩 버전 58
쉐이더 및 포스트 프로세스 효과
Fog 유니폼 블록
- FOG_IS_SKY가 제거되어 하늘 쉐이더가 분할되었습니다.
7. 25w17a의 버그 수정
- MC-240121 - "1x1_b5.nbt" 조각이 삼림 대저택에서 생성되지 않습니다.
- MC-296369 - 발사기가 행복한 가스트에게 하네스를 장착시킬 수 없습니다.
- MC-296421 - 웅크리고 있는 동안 하네스를 착용한 행복한 가스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손 애니메이션이 재생됩니다.
- MC-296438 - 변경 로그에 "display" 필드가 선택 사항이라고 명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속성 수정자의 "display" 필드는 선택 사항이 아닙니다.
- MC-296443 - 행복한 가스트가 위험한 블록으로의 경로 탐색을 피하지 않습니다.
- MC-296511 - 불투명 또는 반투명 선택이 있는 리소스 팩을 사용하면 게임 모드 전환기 아이콘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png
- MC-296516 - 랠름에서 온라인 상태인 플레이어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근처 요소 아래에 도구 설명이 잘못 렌더링됩니다.
- MC-296538 - 마른 가스트의 희귀도가 제작 재료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 MC-296542 - 위치 표시 바의 경로점이 3인칭 전면 카메라에 맞게 조정되지 않습니다.
- MC-296567 - 위치 표시 바의 경로점이 팀 색상을 따르지 않습니다.
- MC-296583 - 엔티티가 소환되는 동시에 waypoint_transmit_range 속성을 적용하면 위치 표시 바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MC-296750 - AMD 그래픽을 탑재한 일부 시스템(주로 리눅스 시스템)에서 게임이 시작 후 충돌합니다.
- MC-296755 - 리소스 팩: 파노라마 오버레이가 이제 타이틀 화면의 모든 항목 앞에 렌더링됩니다.
- MC-296756 - 렌더링 거리 2 및 3에서 구름이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 MC-296764 - 텍스트 커서가 명령어 자동 완성 텍스트 뒤에 렌더링됩니다.
- MC-296766 - 25w16a부터 탑승 가능한 몹의 GUI에 슬롯이 없습니다.
- MC-296770 - 주민 인터페이스의 취소선 텍스트가 문자 뒤에 렌더링됩니다.
- MC-296774 - "신고할 채팅 메시지 선택" 메뉴 내의 플레이어 메시지가 선택되어 있는 동안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 MC-296775 - 플레이어 메시지가 선택되어 있는 동안 "신고할 채팅 메시지 선택" 메뉴 내의 일부 요소가 더 어둡게 렌더링됩니다.
- MC-296777 - 상자가 실린 보트에 대한 끈의 웅크리기 + 오른쪽 클릭 동작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 MC-296779 - 사회적 상호 작용 메뉴가 일반보다 어둡게 렌더링됩니다.
- MC-296782 - "플레이어 스킨 보고" 메뉴 내의 플레이어 모델이 일반보다 어둡고 낮게 렌더링됩니다.
- MC-296794 - 화로, 용광로 및 훈연기에서 연소 진행률 및 점화 진행 애니메이션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MC-296805 - 랠름에서 온라인 상태인 플레이어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게임이 충돌합니다.
- MC-296806 - 25w16a부터 클라우드 렌더링이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 MC-296807 - "새로운 세계 만들기" 메뉴에서 선택한 탭의 제목이 배경 뒤에 렌더링됩니다.
- MC-296808 - 리소스 팩 및 데이터 팩 메뉴 내 목록 제목이 배경 뒤에 렌더링됩니다.
- MC-296984 - 랠름 초대 메뉴 내의 "보류 중인 초대가 없습니다!" 텍스트가 배경 뒤에 렌더링됩니다.
8. 마무리
오늘 이렇게 25w17a 스냅샷 버전 살펴보고 리뷰해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위치 표시 바가 정식으로 들어왔는데 서버는 잘 플레이 하지 않고 해서 위치 표시 바 기능을 요긴하게 사용할 일은 아마 없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도 바이브런트 비주얼이 탑재가 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끝끝내 이번 분기에 나오지 않게 된다면 베드락에서도 바이브런트 비주얼이 정식으로 탑재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베드락에서의 문제로 인해 꾸러미가 무려 4년이 지나고서야 출시되었다는 걸 잊으시면 안됩니다.
빨리 바이브런트 비주얼이 자바에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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