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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21.6 스냅샷, 25w18a 출시!!
목차
1. 인사말
2. 변경 사항
3. 기술 변경 사항
4. 데이터 팩 버전 75
5. 리소스 팩 버전 59
6. 25w18a의 버그 수정
7.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 2025년 4월 29일 밤에 25w18a 스냅샷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역시나 1.22인지 1.21.6인지 명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1.21.6이라고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도 바이브런트 비주얼이 들어오지는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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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변경 사항
- 투척용 물약 효과 강도는 이제 히트박스의 거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 끈 레시피의 슬라임볼이 실로 대체되었습니다.
- 이제 피글린은 물물교환 시 마른 가스트 블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마른 가스트 블록의 레시피가 이제 뼈 블록 대신 영혼 모래 블록을 요구하도록 변경 되었습니다.
투척용 물약
- 이제 투척용 물약이 영향을 받는 엔티티까지의 거리가 엔티티 히트박스와 투척용 물약이 떨어진 히트박스 사이의 가장 가까운 거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 이는 엔티티가 물약에 직접 맞으면 물약의 효과를 온전히 받게 됨을 의미합니다.
- 엔티티가 함께 그룹화되면 동일한 효과 강도를 받게 됩니다.
3. 기술 변경 사항
- 데이터 팩 버전은 현재 75입니다.
- 리소스 팩 버전은 이제 59입니다.
- 모든 JSON 파일(세계, 팩, 구성 등)은 이제 엄격 모드로 구문 분석됩니다.
4. 데이터 팩 버전 75
엔티티 데이터
- 모든 몹에 home_pos 및 home_radius 필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 홈 위치가 설정된 몹은 지정된 영역 내에 머물도록 경로 탐색을 제한합니다.
- 박쥐, 슬라임, 마그마 큐브, 팬텀, 엔더 드래곤과 같은 일부 몹은 이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 끈 묶음이나 라이딩 같은 상호작용으로 무리의 홈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엔티티 태그
- #followable_friendly_mobs를 업데이트하여 행복한 가스트를 포함했습니다.
5. 리소스 팩 버전 59
- 유니폰트를 16.0.03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UI 스프라이트
- hud/locator_bar_arrow_up 및 hud/locator_bar_arrow_down 스프라이트는 이제 해당 .mcmeta 파일의 표준 animation 정의로 애니메이션이 적용됩니다.
폰트
유니폰트
- 유니폰트를 16.0.03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 개인 사용 영역에 이전에 생략된 유니폰트 글리프가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글리프는 minecraft:include/unifont_pua라는 별도의 하위 글꼴로 로드되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글꼴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해당 지역의 문자는 Tengwar나 Sitelen Pona와 같이 공식 유니코드 세트에 없는 다양한 문자를 추가하는 Under-CSUR(Under-ConScript Unicode Registry)에서 관리합니다.
unihex 글꼴 제공자
- 필드 size_overrides는 이제 선택 사항입니다(기본값은 빈 목록입니다.)
6. 25w18a의 버그 수정
- MC-200925 - 가스트는 머리에 던진 물약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MC-262268 - 책과 깃펜 GUI에서 키보드 탐색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 MC-264431 - #minecraft:sand 태그에 minecraft:suspicious_sand가 두 개 있습니다.
- MC-278459 - unifont.json에 끝에 쉼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MC-279284 - 경험치 병에서 나온 경험치 구슬이 블록 안에 끼이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 MC-279875 - 매달린 비계를 통해 대각선으로 반블록을 올라갈 수 없습니다.
- MC-280281 - 낚시찌를 움직이는 엔티티에 부착하면 빠르게 흔들립니다.
- MC-280502 - 번역 키 snbt.parser.undescore_not_allowed에 오타가 있습니다.
- MC-295879 - 보트를 스프린트하여 친 다음 보트에 타면 보트가 아래 블록을 통과하여 떨어집니다.
- MC-295914 - 전리품 테이블 파일이 잘못된 JSON을 허용합니다.
- MC-296354 - 행복한 가스트가 머리에 던진 물약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MC-296784 - "마인크래프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화면에 페이드 아웃 기능이 없습니다.
- MC-296866 - /execute에서 특정 네임스페이스의 술어에 액세스하지 못했습니다.
- MC-296898 - 행복한 가스트의 홈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간씩 어긋남.
- MC-297112 - 랠름 구성 메뉴 내의 탭으로 이동하려면 CTRL+NUM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MC-297114 - 랠름 메뉴에서 랠름이 곧 만료된다고 잘못 표시됩니다.
- MC-297115 - "이것은 스냅샷 랠름입니다..." 상자가 더 이상 검은색 배경으로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 MC-297184 - mco.errorMessage.realmsService.configurationError 에서 'Realms'가 소문자입니다.
7. 마무리
오늘 이렇게 25w18a 스냅샷 버전 살펴보고 리뷰해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우선 이번에도 자바에 바이브런트 비주얼이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최적화 혹은 개발이 꽤나 오래 걸리는 모양입니다.
자바의 한계로 인해 C++에 비해 최적화 측면에서 불리한 영향인 것 같습니다.
최적화 개똥으로 내서 요즘 나오는 AAA급 게임 마냥 4k 기준 RTX 5080, 5090같은 고가의 그래픽카드 정도는 되야 안정적으로 굴릴 수 있는 수준이 되지 않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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