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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21.9 스냅샷, 25w31a 출시!!

에쓰디드림 2025. 7. 3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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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21.9 스냅샷, 25w31a 출시!!


목차
1. 인사말
2. 새로운 기능
3. 변경 사항
4. 기술 변경 사항
5. 데이터 팩 버전 82.0
6. 리소스 팩 버전 65.0
7. 25w31a의 버그 수정
8.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 2025년 7월 29일 밤에 25w31a 스냅샷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1.22인지 1.21.9인지 명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1.21.9라고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베드락에 먼저 추가가 되었던 구리 골렘, 선반, 구리 장비 및 구리 골렘 동상 등이 추가 된 업데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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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새로운 기능
  • 구리 상자 추가
  • 구리 골렘 추가
  • 구리 골렘 동상 블록 추가
  • 구리 장비 추가
  • 선반 추가

구리 상자

산화가 전혀 진행되지 않은 구리 큰 상자의 모습

  • 구리 상자는 밀랍칠 및 산화된 변형이 있는 새로운 유형의 상자입니다.
  • 구리 상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산화하며 다른 구리 블록과 마찬가지로 밀랍칠 할 수 있습니다.
  • 구리 상자는 상자와 구리 주괴를 사용하여 제작할 수 있습니다.

구리 골렘

구리 골렘 설치 방법 (左), 구리 골렘들의 모습 (右) 기본적으로 구리 골렘을 생성하면 구리 상자가 같이 딸려 나옵니다.

  • 구리 골렘은 구리 블록 위에 잭오랜턴이나 조각된 호박을 놓으면 생성되는 새로운 몹입니다.
  • 구리 골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산화하며 구리 블록처럼 밀랍칠 할 수 있습니다.
  • 구리 골렘이 완전히 산화하여 밀랍칠 되지 않는 경우 구리 골렘 동상 블록으로 변합니다.
    • 구리 골렘 동상으로 변신하면 구리 골렘은 자신이 들고 있던 모든 아이템을 떨어뜨립니다.
    • 이름표를 붙여 이름을 지정하면 구리 골렘이 구리 골렘 동으로 바뀌어도 이름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 구리 골렘은 아이템을 상자에 분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빈 손으로 구리 골렘과 상호 작용하면 들고 있던 아이템이 떨어집니다.

구리 골렘 아이템 분류

  • 구리 골렘이 아이템을 들고 있지 않으면 근처의 구리 상자를 찾아 아이템을 집으려고 시도합니다.
    • 구리 골렘은 산화되거나 밀람칠 된 구리 상자 변형을 살펴보고 아이템을 집어올 것입니다.
    • 한 번에 최대 16개의 아이템을 집을 수 있습니다.
    • 구리 상자에 있는 모든 아이템을 집을 수 있습니다.
  • 구리 골이 아이템을 들고 있는 경우, 아이템을 넣기 위해 근처 상자를 찾습니다.
    • 구리 골렘은 상자와 덫 상자를 살펴보아 아이템을 놓으려고 합니다.
    • 상자가 비어 있거나 손에 들고 있는 것과 같은 유형의 아이템이 들어 있는 경우 상자에 아이템을 넣을 수 있습니다.
  • 구리 골렘은 아이템을 집거나 놓기 위해 최대 10개의 상자 또는 구리 상자를 순서대로 방문합니다.
  • 일치하는 상자가 발견되지 않으면 구리 골렘은 다시 시도하기 전에 7초 동안 유휴 상태를 유지합니다.
  • 구리 골의 위치에서 상자 탐색 영역은 가로 32블록, 세로 8블록입니다.

구리 골렘 동상 블록

구리 골렘 동상의 모습. 여타 구리 아이템들과 마찬가지로 산화 정도에 따라 4분류로 나눠진 모습

  • 구리 골렘 동상 블록은 밀랍칠 및 산화된 변형이 있는 새로운 유형의 장식 블록입니다.
  • 구리 골렘 동상 블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산화하며 구리 블록처럼 밀랍칠 할 수 있습니다.
  • 블록의 포즈는 상호 작용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도끼를 사용하여 상호 작용할 때 구리 골렘 동상 블록에 산화가 없으면 블록이 구리 골렘으로 변합니다.
  • 각 포즈는 레드스톤 비교기 신호를 방출합니다.

피뢰침

산화과 진행된 피뢰침의 모습. 우측에서 좌측으로 갈 수록 산화 정도가 심합니다.

  • 피뢰침은 이제 다른 구리 블록과 마찬가지로 산화하며, 구리 골렘이 들고있는 피뢰침도 마찬가지입니다.

구리 장비

구리 방어구 풀셋하고 핫바에 구리 도구들을 넣어둔 모습

  • 구리 조각 추가
  • 구리 갑옷 추가
    • 구리 투구, 구리 흉갑, 구리 레깅스, 구리 부츠가 추가되었습니다.
    • 구리 갑옷은 가죽과 금보다 내구성이 더 높습니다.
    • 구리 갑옷은 철 갑옷보다 마법 부여 가능성이 약간 낮습니다.
  • 구리 도구와 무기 추가
    • 구리 도끼, 구리 괭이, 구리 곡괭이, 구리 삽, 구리 검이 추가되었습니다.
    • 구리 도구와 무기는 돌과 같은 양의 피해를 입히지만 내구성이 더 높습니다.
    • 구리 도구는 돌 도구보다 더 빨리 작동하고 더 오래갑니다.
    • 구리 도구는 다이아몬드보다 마법 부여 가능성이 높지만 철보다 약간 낮습니다.
  • 구리 장비는 구리 주괴를 사용하여 제작할 수 있습니다.
  • 구리 장비는 구리 주괴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구리 장비를 화로에 굽고 구리 조각을 회수하는 모습

  • 구리 장비는 제련 시 구리 조각으로 변합니다.

구리 말 갑옷을 입은 말의 모습

  • 구리 말 갑옷 추가
    • 철 말 갑옷과 동일한 전리품 테이블과 생성 확률을 갖습니다.
    • 방어력: 4

선반

새롭게 추가된 선반의 모든 바리에이션의 모습

  • 선반은 다음과 같은 변형으로 제공되는 새로운 유형의 장식 블록입니다.
    • 참나무
    • 가문비나무
    • 자작나무
    • 정글나무
    • 아카시아나무
    • 짙은 참나무
    • 맹그로브나무
    • 벚나무
    • 창백한 참나무
    • 대나무
    • 진홍빛 자루
    • 뒤틀린 자루

껍질 벗긴 원목 6개로 선반을 제작하는 모습

  • 선반은 껍질 벗긴 원목, 껍질 벗긴 자루 또는 껍질 벗긴 대나무 블록의 일치하는 6개 블록으로 제작할 수 있으며 상단 및 하단 행을 채우시면 됩니다.
    • 이 제작법은 6개의 선반을 생산합니다.
  • 선반에는 최대 3개의 아이템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 앞면에 있는 3개 슬롯 중 하나와 상호 작용하면 플레이어의 주손의 아이템이 해당 슬롯의 아이템으로 바뀝니다.
    • 선반은 아이템 액자와 유사하게 선반에 있는 모든 아이템을 앞에 표시합니다.

같은 종류의 선반 3개에 레드스톤 신호가 가해진 모습

  • 선반이 레드스톤으로 전원을 공급받는 동안 선반의 전면 질감은 전원이 공급된다는 것을 반영하도록 변경됩니다. 서로 옆에 배치하면 최대 3개의 전원이 공급되는 선반이 연결됩니다.
    • 단일 전원 선반과 상호 작용하면 모든 내용이 플레이어의 핫바에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3개 항목과 교환됩니다.
    • 두 개의 연결된 선반과 상호 작용하면 선반의 내용이 플레이어의 핫바에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6개 항목과 교환됩니다.
    • 연결된 3개의 선반과 상호 작용하면 선반의 내용이 플레이어의 핫바에 있는 모든 항목과 교환됩니다.
    • 플레이어가 연결된 선반들 중 어느 것과 상호 작용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접근성

공격/파괴 및 아이템 사용/블록놓기를 홀드와 토글 중에서 선택 가능하게 된 모습 (左), 토글로 설정후 AFK로 블록 설치 및 파괴를 하는 모습 (右)

  • "공격/파괴" 및 "아이템 사용/블록 놓기" 키 지정이 이제 토글 설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즉, 조작 화면에서 "홀드" 또는 "토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마우스 설정 화면에 "마우스 X축 반전"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마우스 X축이 반전됩니다.
  • 조작 화면에 "스프린트 창"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옵션은 앞으로 키를 두 번 탭하면 스프린트가 활성화되는 시간 창을 틱 단위로 나타냅니다.

3. 변경 사항

평화로움 난이도에서 적대적 몬스터의 생성 알에 경고문구가 뜨는 모습

  • 이제 난이도가 평화로움으로 설정되면 몬스터 생성 알에 툴팁 경고가 표시됩니다.
    • 생성 알을 사용하려고 시도할 때 더 이상 1틱 동안 몹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 디버그 화면이 덜 복잡하고 구성이 더 용이하도록 재작업되었습니다.
  • 월드 로딩 및 "스폰 청크" 변경 사항
  • 플레이어 활동, 강제 로드된 청크, 활성화 된 포탈 또는 비행 중인 엔더 진주가 있는 차원은 "활성"으로 간주되며 청크와 엔티티를 계속 처리합니다.
    • 이전에는 플레이어가 차원에 있거나 청크가 강제로 로드된 경우에만 이것이 적용되었습니다.

월드 로딩 및 스폰 청크

  • 고정된 "스폰 청크" 개념이 제거되었습니다.
  • 이 게임은 플레이어가 참여하거나 서버가 시작되기 전에 다음 청크가 완전히 로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는 이전의 스폰 청크와 같은 방식입니다.
    • forceload 명령어로 로드된 청크
    • 포탈 활동으로 인해 청크가 활성화됨
    • 싱글 플레이에서 엔더 진주 던지기(싱글 플레이 전용)
    • 플레이어 주변의 작은 영역에 있는 청크들(싱글 플레이어 전용)
    • 글로벌 월드 스폰을 할당하는 데 필요한 청크(월드 생성에만 해당)
  • 이제 월드 로딩 화면에는 월드 스폰 주변에 로드된 청크가 아닌 플레이어가 배치될 청크가 표시됩니다.
  • 로딩 화면에도 이제 진행률 표시줄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 진행률 표시줄은 위에서 언급한 모든 종류의 청크 로딩을 설명합니다.

개발자 참고 사항: 스폰 청크는 모든 플레이어의 메모리 및 성능 비용을 발생시키며 플레이어가 빠르게 참여할 수 있도록 스폰 영역을 준비한다는 초기 기술적 목적을 더 이상 수행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스폰 청크가 수년에 걸쳐 수많은 똑똑한 장치와 농장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을 인식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게임에서 이러한 디자인을 가능하게 하는 다른 메커니즘 없이 스폰 청크만 제거하는 것은 결코 선택 사항이 아니었습니다.

우리는 스폰 청크가 차지하던 자리가 이제 포털이나 엔더 진주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대체 청크 로딩 방법으로 채워졌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 스냅샷에서 게임이 세계가 시작되기 전에 이러한 청크를 로드하는 방식이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소리

  • 이제 64블록에서도 행복한 가스트의 소리가 들립니다.
  • 상자 소리가 이제 더 낮은 볼륨으로 재생됩니다.
  • 현재 재생 중인 소리의 볼륨은 소리 소스의 볼륨 값을 준수합니다.
  • "음성/말" 사운드 소스가 "내레이터/음성"으로 다시 표현되었습니다.

UI

디버그 화면

훨씬 간소화 된 디버그 창의 모습

  • 디버그 화면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F3을 눌러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일시 정지 상태에서도, 메인 화면에서도 보이는 디버그 창의 모습

  • 이제 게임 세계뿐만 아니라 게임 내 어디에서나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이제 기본적으로 표시되는 정보가 줄었습니다.

F3 + F5를 눌러 디버그 창에 대한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한 메뉴가 등장한 모습 꺼짐으로 설정하면 기본적으로 보이지 않고 in F3시 F3을 눌러 디버그창 활성화 시에만 보이게 설정, Always로 설정해 상시 보이게 설정

  • F3 + F5를 눌러 열 수 있는 새로운 디버그 옵션 화면이 추가되었습니다.
    • 어떤 디버그 정보를 표시할지 구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각 항목에 대해 디버그 화면(F3)이 열려 있을 때 표시되도록 끄거나, 디버그 화면이 닫혀 있을 때에도 항상 표시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이전에 사용 가능했던 일부 디버그 기능(예: 청크 경계선 렌더링 또는 엔티티 히트박스 렌더링)을 이제 이 디버그 옵션 화면을 통해 전환할 수 있습니다.
    • Octree 시각화와 같이 이전에는 커뮤니티에서 사용할 수 없었던 일부 디버그 기능은 이제 디버그 옵션 화면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디버그 옵션 화면의 상태는 게임 시작 사이에 저장됩니다.
    • 디버그 옵션 화면에는 다음과 같은 사전 설정 프로필이 있습니다.
      • Default모든 것을 기본 상태로 재설정합니다.
      • Performance화면에 항상 표시되는 FPS 미터를 포함하여 간단한 성능 측정 항목을 보여줍니다.

개발자 참고 : 이전에는 F3 화면을 렌더링하기 위해 매 프레임마다 정보를 수집하는 데 상당한 성능 저하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FPS를 확인하기 위해 화면을 열면 FPS가 눈에 띄게 떨어졌습니다. 이제 Performance 프로필에서 FPS를 확인하더라도 게임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접근성

  • 접근성 설정 화면에 조작 화면으로 연결되는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자동 점프" 옵션과 "웅크리기" 및 "달리기" 토글이 접근성 설정 화면에서 제거되었습니다.
  • "자막 표시" 옵션이 "자막"으로 다시 표현되어 해당 기능을 보다 정확하게 설명합니다.

새롭게 디자인 된 염료 아이템의 모습

  • 이제 염료에 업데이트된 아이콘이 있습니다.
    • 이러한 목표는 색맹 접근성을 지원하기 위해 고유한 모양을 유지하면서 염색 세트 전체에서 시각적 응집력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성능 개선

  • 엔티티 렌더링 순서가 개선되어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 몹 농장과 같이 몹이 많은 지역에서는 게임 플레이가 훨씬 더 원활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FPS는 대부분의 지연이 엔티티가 아닌 다른 요인에서 발생한다면 크게 개선되지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많은 몬스터 근처에 있지 않으면서 높은 렌더링 거리를 설정하고 플레이하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개발자 참고 : 이 변경 사항은 상당히 큰 규모이므로, 이로 인해 순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몹의 렌더링이 너무 빠르거나 늦어서 보이지 않거나 시각적으로 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직접 테스트해 보시고 버그가 발견되면 알려주세요!




 

4. 기술 변경 사항
  • 팩 버전에는 이제 마이너 버전이 있습니다.
  • 데이터 팩 버전은 현재 82.0입니다.
  • 리소스 팩 버전은 이제 65.0입니다.

팩 형식

  • 데이터 팩과 리소스 팩의 팩 버전에는 이제 마이너 버전이 있습니다.
    • 게임 팩 버전의 마이너 버전 증가는 이전 버전과 호환되므로 동일한 주요 버전의 이전 반복을 위해 만들어진 모든 팩은 계속 작동합니다.
  • 팩은 하위 버전에서 도입된 리소스에 의존하는 경우 하위 버전에 대한 호환성 요구 사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팩 메타데이터

pack.mcmeta 형식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supported_formats 필드가 제거되었습니다.
    • 귀하의 팩이 이전 형식(데이터 팩 < 82, 리소스 팩 < 65)의 팩 버전에 대한 지원을 선언하는 경우에도 여전히 필요합니다.
    • 그렇지 않으면 허용되지 않으므로 제거해야 합니다.
  • pack_format 필드는 이제 선택 사항입니다.
    • 귀하의 팩이 이전 형식(데이터 팩 < 82, 리소스 팩 < 65)의 팩 버전에 대한 지원을 선언하는 경우에도 여전히 필요합니다.
  • 필수 필드 min_format 추가 - 지원되는 최소 버전을 지정합니다.
    • 전체 버전은 두 정수의 목록으로 지정됩니다(예: [74, 1]) .
    • 단일 정수를 지정하면 해당 주요 버전으로 해석됩니다. 예를 들어 74는 [74, 0] 과 동일합니다.
    • 단일 정수 목록을 지정하는 것은 해당 정수만 지정하는 것과 동일하게 해석됩니다.
  • 필수 필드인 max_format 추가되었습니다. 지원되는 최대 버전을 지정했습니다.
    • 전체 버전은 두 정수의 목록으로 지정됩니다(예: [74, 1]).
    • 단일 정수를 지정하면 모든 하위 버전으로 해석됩니다. 즉, 하위 버전은 0x7fffffff입니다.
    • 단일 정수 목록을 지정하는 것은 해당 정수만 지정하는 것과 동일하게 해석됩니다.
  • 오버레이 항목의 경우:
    • formats 필드가 제거되었습니다.
      • 귀하의 팩에 이전 형식(데이터 팩 < 82, 리소스 팩 < 65)을 포함하는 오버레이 범위가 포함된 경우 모든 오버레이 정의에 여전히 필요합니다.
      • 그렇지 않으면 허용되지 않으므로 제거해야 합니다.
    • 동일한 이름을 사용하여 위의 필드와 동일한 형식을 갖는 필수 필드 min_format  max_formatpack 섹션에 추가했습니다.

5. 데이터 팩 버전 82.0

명령어

평화로움 난이도에서 명령어를 통한 좀비 소환에 실패한 모습

  • 이제 난이도가 평화로움으로 설정된 상태에서 몬스터를 소환하려고 하면 summon 명령어가 실패합니다.

게임 규칙

  • spawnChunkRadius 게임 규칙이 제거되었습니다.

데이터 구성 요소

blocks_attacks 아이템 구성 요소

  • 공격으로 인한 피해 감소량이 0인 경우 (예: angle 임계값이 일치하지 않음) 해당 아이템은 더 이상 공격에서 비활성화되거나 차단으로 인한 넉백을 발생시킬 수 없습니다.

전리품 테이블

  • 다음 매개변수를 사용하는 minecraft:entity_interact 루트 테이블 유형이 추가되었습니다.
    • target_entity, 상호 작용하는 엔티티
    • interacting_entity, target_entity와 상호 작용하는 선택적 엔티티
    • tool, target_entity와 상호 작용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
  • 다음 매개변수를 사용하는 minecraft:block_interact 전리품 테이블 유형이 추가되었습니다.
    • block_state, 상호 작용하는 블록 엔티티의 블록 상태
    • block_entity, 상호 작용하는 선택적 블록 엔티티
    • interacting_entity, block_state와 상호 작용하는 선택적 엔티티
    • toolblock_state와 상호 작용하는데 사용되는 선택적 도구입니다.
  • entity_properties.entity와 같이 루트 테이블에서 대상 엔티티를 지정하는 필드는 target_entity  interacting_entity 매개변수 유형을 추가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엔티티가 충전된 크리퍼에 의해 죽었을 때 드롭되는 charged_creeper/root 전리품 테이블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 전리품 테이블은 죽은 몹에 대한 다음 전리품 테이블로 전송됩니다.
      • charged_creeper/piglin
      • charged_creeper/creeper
      • charged_creeper/skeleton
      • charged_creeper/wither_skeleton
      • charged_creeper/zombie
    • 죽인 몹이 이 전리품 테이블에서 아이템을 떨어뜨리면 같은 크리퍼가 죽인 다른 몹은 이 전리품 테이블에서 아이템을 떨어뜨리지 않습니다.
  • 아르마딜로가 빗질될 때 드롭되는 brush/armadillo 전리품 테이블이 추가되었습니다.
  • 거북이가 성체로 성장할 때 획득할 수 있는 gameplay/turtle_grow 전리품 테이블이 추가되었습니다.
  • 가위를 사용하여 벌집이나 벌통을 수확할 때 드롭되는 harvest/beehive 전리품 테이블이 추가되었습니다.
  • 발광 열매가 있는 동굴 덩굴에 상호작용하여 수확할 때 드롭되는 harvest/cave_vine 전리품 테이블이 추가되었습니다.
  • 가위를 사용하여 호박을 조각할 때 드롭되는 carve/pumpkin 전리품 테이블이 추가되었습니다.

월드 제너레이션

  • noise_settings 정의의 initial_density_without_jaggedness 필드가 prior_surface_level 필드로 대체되었습니다.
    • initial_density_without_jaggedness0.390625 보다 큰 밀도를 갖는 첫 번째 지점을 스캔하여 대략적인 표면 수준을 결정하는 데 사용된 3D 밀도 함수였습니다.
    • Preliminary_surface_level은 대략적인 표면의 y레벨을 생성해야 하는 2D 밀도 함수입니다.
    • minecraft :find_top_surface 밀도 함수는 이전 스캐닝을 복제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밀도 함수

minecraft:find_top_surface 추가

  • 주어진 밀도 함수의 최상단 표면을 근사화합니다.
  • 밀도가 음수에서 양수로 바뀌는 지점을 찾기 위해 상한에서 하한까지 스캔합니다.
    • 최상의 성능을 위해 상한은 실제 표면에 최대한 가까워야 합니다.
    • 상한은 실제 표면보다 낮아서는 안 됩니다.

필드:

  • density - 표면을 근사화하기 위한 밀도 함수
  • upper_bound - 가능한 가장 높은 y 값을 제공하는 2D 밀도 함수
  • lower_bound - 정수, 가능한 가장 낮은 y 값
  • cell_height - 스캔할 그리드 해상도를 정의하는 양의 정수

minecraft:invert 추가

  • 1/argument로 해결됩니다.

필드:

  • argument - 밀도 함수

퍼즐 구조

  • 이제 max_distance_from_center 필드는 수평 축에서 수직 축에 대한 다른 제한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이는 필드가 있는 객체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horizontal - 1 ~ 128 사이의 정수가 필요합니다.
      • vertical - 1 ~ 4096 사이의 선택적 정수 (기본값: 4096)
      • 예: "max_distance_from_center": { "horizontal": 20, "vertical": 500}
    • 수평 및 수직 거리를 모두 지정하는 단일 인라인 값의 이전 형식은 계속 지원됩니다.

태그

블록 태그

  • #copper_chests 추가 - 모든 구리 상자 블록을 추가했습니다.
  • #copper 추가 - 모든 구리 블록
  • #incorrect_for_copper_tool 추가 - 구리 도구로 아이템을 떨어뜨리지 않는 모든 블록
  • #copper_golem_statues - 모든 구리 골렘 동상 블록을 추가했습니다.

아이템 태그

  • #copper_chests 추가 - 모든 구리 상자 블록 아이템
  • #copper 추가 - 모든 구리 블록 아이템
  • #copper_tool_materials 추가 - 모든 구리 도구 재료
  • #repairs_copper_armor 추가 - 구리 갑옷을 수리하는 모든 아이템
  • #copper_golem_statues 추가 - 모든 구리 골렘 동상 블록 아이템을 추가했습니다.

6. 리소스 팩 버전 65.0

블록 스프라이트

  • 새로운 블록 스프라이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copper
    • copper_left
    • copper_right
    • exposed_copper
    • exposed_copper_left
    • exposed_copper_right
    • weathered_copper
    • weathered_copper_left
    • weathered_copper_right
    • oxidized_copper
    • oxidized_copper_left
    • oxidized_copper_right
    • acacia_shelf
    • bamboo_shelf
    • birch_shelf
    • cherry_shelf
    • crimson_shelf
    • dark_oak_shelf
    • jungle_shelf
    • mangrove_shelf
    • oak_shelf
    • pale_oak_shelf
    • spruce_shelf
    • warped_shelf

엔티티 스프라이트

  • 새로운 엔티티 스프라이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copper_golem
    • exposed_copper_golem
    • weathered_copper_golem
    • oxidized_copper_golem
    • copper_golem_eyes
    • exposed_copper_golem_eyes
    • weathered_copper_golem_eyes
    • oxidized_copper_golem_eyes

아이템 스프라이트

  • 새로운 아이템 스프라이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copper_axe
    • copper_boots
    • copper_chestplate
    • copper_golem_spawn_egg
    • copper_helmet
    • copper_hoe
    • copper_leggings
    • copper_nugget
    • copper_pickaxe
    • copper_shovel
    • copper_sword

사운드 이벤트

  • 새로운 사운드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block.copper_chest.open
    • block.copper_chest.close
    • block.copper_chest_weathered.open
    • block.copper_chest_weathered.close
    • block.copper_chest_oxidized.open
    • block.copper_chest_oxidized.close
    • entity.copper_golem.step
    • entity.copper_golem.hurt
    • entity.copper_golem.death
    • entity.copper_golem.spin
    • entity.copper_golem_weathered.step
    • entity.copper_golem_weathered.hurt
    • entity.copper_golem_weathered.death
    • entity.copper_golem_weathered.spin
    • entity.copper_golem_oxidized.step
    • entity.copper_golem_oxidized.hurt
    • entity.copper_golem_oxidized.death
    • entity.copper_golem_oxidized.spin
    • item.armor.equip_copper
    • entity.copper_golem.spawn
    • entity.copper_golem.no_item_get
    • entity.copper_golem.no_item_not_get
    • entity.copper_golem.item_drop
    • entity.copper_golem.item_no_drop
    • entity.copper_golem_become_statue
    • block.copper_golem_statue.break
    • block.copper_golem_statue.place
    • block.copper_golem_statue.hit
    • block.copper_golem_statue.fall
    • block.copper_golem_statue.step
    • block.shelf.activate
    • block.shelf.deactivate
    • block.shelf.multi_swap
    • block.shelf.place_item
    • block.shelf.single_swap

쉐이더 및 포스트 프로세스 효과

개발자 참고 : 리소스 팩에서는 가능하지만, 코어 쉐이더 오버라이드는 지원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되며 의도된 리소스 팩 기능이 아닙니다. 이러한 쉐이더는 게임 내부 구현의 일부로 존재하므로 게임 내부 구조가 발전함에 따라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코어 이더 오버라이드는 매우 멋진 리소스 팩 기능에 사용되지만, 그중 상당수는 지원되는 대안이 없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향후 더 나은 지원 대안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전체 화면 패스 변경 사항

  • 다음 정점 쉐이더가 제거되었으며 core/screenquad.vsh로 대체되었습니다.
    • core/blit_screen.vsh
    • post/blit.vsh
    • post/blur.vsh
    • post/invert.vsh
    • post/sobel.vsh
    • post/screenquad.vsh
  •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를 위한 정점 쉐이더, 라이트맵 생성 및 전체 화면 블릿은 더 이상 Position 속성을 전달받지 않으며 대신 gl_VertexID로 정점 좌표를 지정해야 합니다.
  • 또한 이러한 패스는 전체 사각형 대신 3개의 정점으로만 실행됩니다.

7. 25w31a의 버그 수정
  • MC-46634 - 천둥 소리가 날씨 소리 설정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MC-73881 - 평화로움 난이도에서 몬스터를 소환하면 1틱 동안 몬스터가 생성됩니다.
  • MC-89142 - 점프 키를 "Enter"로 변경하면 채팅 라인을 완료한 후 플레이어가 점프할 수 있음
  • MC-94610 - 충전된 크리퍼의 몹 머리에 대한 전리품 테이블 항목이 누락되었습니다.
  • MC-98200 -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사운드 슬라이더가 고음량 /playsound에서 무시됩니다.
  • MC-183776 - F3+F4를 사용하여 게임 모드를 전환한 후 디버그 화면을 전환하려면 F3을 두 번 눌러야 합니다.
  • MC-192907 - 채팅이 열려 있는 동안 F3 디버그 메뉴를 전환할 수 없습니다.
  • MC-196443 - reduceDebugInfo가 true인 경우 F3+B 및 F3+G를 누르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채팅 중인 플레이어에게 여전히 전환 중이라고 알립니다.
  • MC-197247 - 보류 중인 줄을 지우기 위해 F3+D를 사용하면 새 메시지에 대한 이전 지연이 유지됩니다.
  • MC-203401 - 앞으로 버튼을 두 번 탭하여 달리기를 비활성화하거나 재구성할 수 없습니다.
  • MC-220842 - 쉐이더 효과가 있는 몹을 관전하는 동안 게임 모드 전환기를 열면 효과가 전환됩니다.
  • MC-234479 - 이미 초대를 받았거나 이미 랠름에 가입한 경우에도 동일한 플레이어를 여러 번 영역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 MC-235780 - 마우스 커서를 "완료" 또는 "취소" 버튼 위에 놓으면 비콘 GUI에서 "비콘" 툴팁이 잘못 표시됩니다.
  • MC-237016 - 게임이 일시 정지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채팅 지연 기능이 계속해서 메시지를 인쇄합니다.
  • MC-237843 - 엔딩 크레딧을 보는 동안 플레이어가 쫓겨날 수 있음
  • MC-259692 - 인터페이스가 방금 닫혔을 때 입력 키를 놓으면 웅크리기 및 달리기 상태가 예기치 않게 활성화되거나 전환됩니다.
  • MC-259935 - 생물군계 강수량이 없음으로 설정되어 있어도 눈이 내릴 수 있습니다.
  • MC-260822 - 신호기 GUI 내의 "완료" 및 "취소" 버튼이 마우스 커서를 버튼 위에 올려놓았을 때 더 이상 툴팁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 MC-261387 - 맹그로브나무 배치 시 중복된 block_predicate_filter 검사
  • MC-262000 - 사용하지 않는 텍스처: misc/white.png
  • MC-263597 - 엔더 드래곤의 부활 소음을 적대적인 몹 볼륨 슬라이더로 낮출 수 없습니다.
  • MC-269838 - 호박을 깎으면 호박씨앗이 떨어지는 방식이 하드코딩되어 있습니다.
  • MC-269839 - 벌집과 벌통을 깎아서 벌집 조각을 떨어뜨리는 기능이 하드코딩되어 있습니다.
  • MC-270918 - 몹 머리의 전리품 테이블에 custom_name에 대한 copy_components 전리품 함수가 없습니다.
  • MC-275244 - configured_carver 파일에서 "width_smoothness"를 0으로 설정하면 게임이 정지되거나 충돌합니다.
  • MC-275432 - 화면 내에서 자막을 보기 어렵습니다.
  • MC-276568 - 갑옷 장식 아틀라스의 밉맵 버전이 생성됩니다.
  • MC-276629 - 동굴 덩굴에서 떨어지는 발광 열매가 하드코딩된 것으로 보입니다.
  • MC-276759 - 아르마딜로를 빗질할 때 인갑이 떨어지는 현상이 하드코딩되어 있습니다.
  • MC-277447 - 마인크래프트는 상자에 대한 밉맵 텍스처를 생성하지만 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MC-277450 - 마인크래프트는 셜커 상자에 대한 밉맵 텍스처를 생성하지만 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MC-277470 - 마인크래프트는 침대에 대한 밉맵 텍스처를 생성하지만 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MC-277471 - 마인크래프트는 표지판에 대한 밉맵 텍스처를 생성하지만 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MC-277473 - 마인크래프트는 장식된 도자기에 대한 밉맵 텍스처를 생성하지만 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MC-277481 - 마인크래프트는 현수막에 대한 밉맵 텍스처를 생성하지만 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MC-277483 - 마인크래프트는 방패에 대한 밉맵 텍스처를 생성하지만 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MC-277770 - 프로세서 유형 block_age가 항상 슬래브 속성 "type"을 bottom으로 수정합니다.
  • MC-278965 - 벚나무 숲이 #stronghold_biased_to 태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MC-279793 - 말, 당나귀, 노새, 좀비 말, 스켈레톤 말, 낙타를 탈 때 더 이상 앞을 향하지 않습니다.
  • MC-289348 - 해당 차원에 플레이어가 없는 경우, 재로그인 후 엔드에서 엔더 진주가 청크 로딩을 중단합니다.
  • MC-297593 - 가마솥이 이제 아래쪽에서 접촉할 때 채워진 물질의 효과를 적용합니다.
  • MC-298274 - 일부 잘못된 명령어가 추가 정보 없이 "오류는 아래를 참조하세요"라는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 MC-298732 - 마지막 줄이 아닌 줄의 끝에 커서가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 MC-298805 - 방패가 공격을 차단하지 않더라도 도끼가 방패를 비활성화합니다.
  • MC-298883 - 랠름에서 TAB 탐색을 통해 선택한 경우 활성 월드 슬롯이 강조 표시되지 않습니다.
  • MC-299450 - 더 이상 책과 깃펜 인터페이스에서 문자를 선택하기 위해 두 번 클릭할 수 없습니다.
  • MC-299451 - 책과 깃펜의 페이지가 페이지를 전환할 때 더 이상 자동으로 초점이 맞춰지지 않습니다.
  • MC-299566 - 책과 깃펜 인터페이스의 커서가 너무 왼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 MC-299628 - 탑승한 플레이어/몹이 월드 로드 시 스컬크 감지체를 작동시킵니다.
  • MC-299782 - 퍼즐 구조물에 저장된 좀비 주민들이 세계 생성 시 자신의 생물 군계 변형과 직업을 잊어버림
  • MC-299896 - 만료된 영역의 세계를 빈 슬롯으로 전환할 수 있는데, 활성화된 영역 구독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세계 생성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MC-300021 - 이제 주민 인터페이스의 일부 요소가 커서 항목 위에 렌더링됩니다.

8. 마무리

오늘 이렇게 25w31a 스냅샷 버전 살펴보고 리뷰해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우선, 베드락에만 있던 구리 골렘, 선반, 구리 장비, 선반 등이 들어왔습니다.

 

1.21.9에 본격적으로 핫픽스가 아닌 2025년 3번째 마이너 업데이트가 시작되었다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구리 말 갑옷은 베드락에도 없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이번 기회에 추가가 된 것 같습니다.

 

스폰 청크가 제거되었습니다. 그 대신 청크 로더가 버프를 먹은 것 같습니다.

 

저는 스폰 청크에 농장 지어둔 것이 없어서 큰 영향은 없겠지만 기존에 스폰청크에 철 공장이나 몹스위치 만들어 두신 분들은 영향이 있겠습니다. 철 공장이야 청크 로더를 설치하면 해결될 가능성이 높지만 몹스위치는 잘 모르겠네요.

그나저나 엔더진주로 청크 활성화 시켜도 플레이어가 다른 차원에 있으면 작동이 안하는 거였네요??? 그나마 제가 엔더 진주를 활용한 청크 로더를 오버월드에만 설치해 놨고, 요즘 대부분의 활동을 오버월드에서 하고 있어서 망정이지 이 정도면 거의 해골물 마시고 있던 수준인데요 ㅋ

 

그리고 이번엔 디버그 화면에 대한 패치가 이루어져 모드처럼 디버그 화면을 커스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왼쪽은 설정을 건드려 FPS와 생물 군계 좌표 같은 것들이 상시 보이게 설정한 모습입니다. 오른쪽에 제 입맛대로 수정한 디버그 화면의 모습입니다.

 

이제 각종 실시간으로 좌표, FPS를 보여주는 모드를 사용할 당위성이 사라진 거나 다름없고, BetterF3 입지도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나마 BetterF3은 항목별로 색상을 다르게 할 수 있어서 시인성 측면에서 차별점을 두고 있긴 하지만 글쎄요. 이대로라면 1.21.9에서 부터는 BetterF3을 퇴출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근데 저거 문제가 Always로 설정한 항목은 F1을 눌러 UI를 숨겨도 계속 떠서 스샷을 찍는 것에 애로사항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설정 열심히 해두고 울며 겨자먹기로 설정값 초기화했네요..

 

사용자 지정 프로필이 추가가 되야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블록 설치랑 파괴를 토글로 설정할 수 있게 됨으로서 F3 + T 신공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F3 + T 신공이 필요했던 경우에는 설정창에서 미리 이를 토글로 설정해서 작업을 진행하시면 되는 문제이고, 작업을 멈추고 싶으면 다시 설정창으로 넘어가셔서 다시 홀드로 바꿔놓으면 되는 거죠.

 

그리고 몹이 많아서 렉이 걸리는 문제가 크게 개선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제 야생맵에서 본거지와 같이 주민이나 동물 같은 몹이 많은 장소에서 프레임 방어가 더 용이해지겠습니다.

 

몹으로 발생하는 렉만 개선이 되었기에 다른 요인으로 발생하는 렉은 개선이 되지 않았다고는 하나, 어차피 제 컴퓨터 성능이 좋은편이라 크게 개의치는 않습니다.

 

아무튼 이것저것 많이 바뀐 업데이트 되겠습니다.

 

그럼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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