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1.21.11 스냅샷, 25w41a 출시!!

목차
1. 인사말
2. 새로운 기능
3. 변경 사항
4. 기술 변경 사항
5. 데이터 팩 버전 89.0
6. 리소스 팩 버전 70.0
7. 텍스처
8. 25w41a의 버그 수정
9.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 2025년 10월 9일 밤에 25w41a 스냅샷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1.22인지 1.21.11인지 명확히 알려진 건 없으나, 저번 마인콘에서 해당 업데이트를 드롭이라고 표현한 점에 있어서 일단 1.21.11이라고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상 초유의 마이너 업데이트가 11번 이루어지는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저번 마인콘에서 소개되었던 앵무조개와 좀비 앵무조개, 창이 추가되었고 추가로 좀비 말이 12여년 만에 야생에서 데뷔하게 되었습니다.
2. 새로운 기능
- 앵무조개와 좀비 앵무조개가 추가되었습니다.
- 앵무조개 갑옷 추가
- 창 무기 추가
- 앵무조개, 좀비 앵무조개 및 좀비 말을 포함하도록 업데이트된 발전 과제
앵무조개

- 앵무조개는 새로운 중립 수생 몹입니다.
- 모든 해양 생물 군계에서 스폰합니다.
- 도발을 받으면 대시 공격을 사용하는 공격
- 가끔씩 대시 공격을 사용하여 범위 내의 복어를 공격합니다.
- 점프 버튼을 눌러 사용하는 낙타와 유사한 대시 기술이 있습니다.
- 육지에서는 질식 피해를 입습니다.
- 탑승한 플레이어에게 "앵무조개의 숨결" 효과를 추가합니다.
- 앵무조개는 복어나 복어가 담긴 양동이를 사용하여 번식시키고 길들일 수 있습니다.
- 길들여진 노틸러스:
- 안장을 사용하여 장착 가능
- 안장이 있는 경우 로밍 제한이 16블록입니다.
- 안장 없이는 32블록의 로밍 제한이 있습니다.
좀비 앵무조개


- 좀비 앵무조개는 삼지창을 휘두르는 드라운드 라이더와 함께 생성되는 새로운 수중 몹입니다.
- 좀비 앵무조개는 적대적인 무리가 탑승한 경우에만 적대적입니다.
- 좀비 앵무조개는 번식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제외하면 앵무조개와 비슷하게 행동합니다.
앵무조개 갑옷
- 앵무조개와 좀비 앵무조개에 장착 가능
- 구리, 금, 철, 다이아몬드 및 네더라이트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창 무기

- 나무, 돌, 구리, 철, 금, 다이아몬드 및 네더라이트 버전으로 제작할 수 있는 새로운 무기
- 각 재료에는 타이밍에 대한 다른 통계가 있으며 이는 사용 속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 최소한의 피해 도달 범위가 있으며 대상과 너무 가까우면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 다른 도구 및 무기에 비해 최대 도달 범위가 확장되었습니다.
- 두 가지 공격이 있습니다. 찌르기와 차지
- 좀비, 허스크, 좀비화 피글린 및 피글린은 창을 든 채 스폰 될 수 있습니다.
찌르기 공격
- 사용하려면 기본 작업 버튼을 빠르게 누르세요.
- 넉백이 있는 저데미지 공격
- 공격 간 쿨다운
- 나무 창은 가장 빠른 쿨다운을 가지고 있고, 네더라이트는 가장 느립니다.
-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 블록을 파괴하지 않습니다
차지 공격
- 사용하려면 보조 작업 버튼을 길게 누르세요.
- 데미지는 창 재질, 플레이어의 시야각, 플레이어와 타겟의 속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공격은 유휴 상태로 돌아가기 전에 세 단계를 거칩니다.
- 교전: 창은 속도가 필요한 임계값을 초과하면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밀쳐내고, 탑승한 적을 내릴 수 있습니다.
- 피로: 창이 수직으로 회전하며 흔들리는 것을 나타냅니다. 속도가 필요한 한계치를 초과하면 창은 피해를 입히고 넉백을 가할 수 있지만, 내려올 수는 없습니다.
- 해제: 창이 아래로 향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창은 피해를 입히지만, 속도가 필요한 한계치를 초과하면 넉백이나 해제 효과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몹이 사용하는 창의 범위는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창의 범위보다 절반이지만 플레이어보다 느린 속도로 데미지를 입히고 내리고 밀쳐낼 수 있습니다.
- 좀비, 허스크, 좀비화 피글린은 창으로 돌격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돌진 마법 부여
- 창 전용 마법 부여
- 찌르기 공격에만 작동합니다.
- 돌진과 함께 찌르기 공격을 할 때 플레이어는 시야 방향으로 수평으로 추진됩니다.
- 최대 돌 거리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야각이 완벽하게 수평으로 맞춰져야 합니다.
- 창에 상당한 내구성 손상이 발생합니다.
발전 과제
- "어쩌다 이 지경까지" 발전 과제를 업데이트하여 Breath of the Nautilus 효과를 포함시켰습니다.
- "인생의 동반지" 발전 과제를 업데이트하여 앵무조개, 좀비 앵무조개, 좀비 말을 포함시켰습니다.
- "아기는 어떻게 태어나?" 발전 과제를 업데이트하여 앵무조개를 포함시켰습니다.
- 앵무조개를 포함하도록 "짝지어주기" 발전 과제를 업데이트했습니다.
- 좀비 앵무조개를 포함하도록 "몬스터 사냥꾼" 발전 과제를 업데이트했습니다.
- "준비하시고... 쏘세요!", "정조준" 및 "퍼져간다" 발전 과제를 업데이트하여 앵무조개와 좀비 앵무조개를 포함시켰습니다.
3. 변경 사항
- 좀비, 허스크, 피글린 및 좀비화 피글린이 이제 창을 잡을 수 있습니다.
- 피글린들은 이제 금 창을 좋아하는 아이템 중 하나로 간주합니다.
- 공격으로 인해 내구성이 손실되거나 수선으로 수리되는 경우와 같이 내구성이 변경될 때마다 아이템이 더 이상 "떠오르지" 않습니다.
- 렌더러 디버깅에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 "빠르게", "화려하게" 및 "기막히게!" 그래픽 모드가 동일한 이름의 그래픽 사전 설정으로 대체되었습니다.
- 이제 클라우드 이동은 서버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동일합니다.
- 네더라이트 방어구 포인트가 바디 슬롯에 11에서 19로 증가했습니다.
- 이제 비디오 설정에서 활성화된 경우 세계의 모든 블록에 밉맵이 적용됩니다.
- 이전에 밉맵이 없었던 블록(예: 다양한 덩굴, 레일, 잎을 제외한 수풀 등)은 더 먼 거리에서 더 잘 보여야 합니다.
- 대부분의 플레이어의 클라이언트 FPS가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좀비 말

- 좀비 말이 이제 자연 스폰합니다.
- 좀비 말은 어둠 속에서 생성되고 다른 언데드 몹과 마찬가지로 햇빛 아래에서 타오릅니다.
- 좀비 말은 적대적인 몹 상한선에 포함되며 다른 적대적인 몹과 함께 생성됩니다.
- 좀비 말은 플레이어에게 적대적인 행동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들의 적대감은 오로지 좀비 기수에게만 존재합니다.
- 길들여지지 않은 좀비 말은 다른 적대적인 몹과 마찬가지로 사라집니다.
- 길들여진 좀비 말은 지속적이며 사라지지 않습니다.
- 좀비 말은 일반 말과 같은 방식으로 길들일 수 있으며 플레이어가 탑승하여 조종할 수 있습니다.
- 좀비 말은 빨간색 버섯을 사용하여 치료하고 유혹할 수 있습니다.
- 길들여진 좀비 말은 안장과 말 갑옷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 말 갑옷은 좀비 말을 햇빛 피해로부터 보호합니다.
- 좀비 말은 25의 체력 포인트(12.5 하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 좀비 말은 생성 시 결정되는 가변적인 이동 속도와 점프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 좀비 말은 죽으면 2~3개의 썩은 살점을 떨어뜨리고 약탈 레벨마다 추가로 0~1개를 떨어뜨립니다.
- 좀비 말을 탄 좀비는 이제 죽을 때 빨간색 버섯을 떨어뜨릴 확률이 있습니다.
몹 스폰
- 좀비 말은 이제 평원과 사바나 생물 군계에서 스폰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좀비 라이더는 철 창을 들고 있습니다.
월드 제너레이션
- 전 세계 다양한 전리품 상자에 다양한 창을 추가했습니다.
- 철 창은 땅에 묻힌 보물상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구리 및 철 창은 마을의 대장간 상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돌 창은 해저 폐허 상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다이아몬드 창은 보루 잔해와 엔드 도시 상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구리, 철, 금, 다이아몬드 앵무조개 방어구가 이제 다음 구조물의 상자에서 발견될 확률이 생겼습니다.
- 땅에 묻힌 보물
- 해저 폐허
- 난파선
상태 효과

- Breath of the Nautilus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탑승한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미치는 효과
- 플레이어의 산소 소모를 일시 중지합니다(그러나 산소를 보충하지는 않습니다)
소리
- 모루 파괴, 낙하, 배치 및 사용 사운드가 이제 약간 낮은 볼륨으로 재생됩니다.
접근성
- 디버그 기능에 액세스하는 데 사용되는 키를 이제 다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이는 키 지정 화면의 새로운 Debug 범주의 일부입니다.
- 디버그 수정 키는 디버그 오버레이 키와 별도로 지정될 수 있습니다.
- GUI를 토글하는 키를 이제 다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엔더맨을 관람할 때와 같이 관전자 쉐이더 효과를 전환하는 키는 이제 다시 지정될 수 있습니다.
입력
Mac에서 cmd 키를 사용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ctrl로 다시 지정되었습니다.
- 모든 아이템을 삭제하는 입력 수정자
- 블록을 선택할 때 모든 데이터를 포함하는 입력 수정자
- 비디오 설정 화면에서 GUI 크기를 변경하는 입력 수정자
- 레시피 책에서 다양한 아이템의 순환을 중지합니다.
디버그 렌더러 변경 사항
- 이전과 마찬가지로 디버그 렌더러를 지원되는 기능으로 취급하지 마십시오. 이는 개발을 돕기 위한 것일 뿐입니다.
- 이제 디버그 설정 화면을 통해 더 많은 디버그 렌더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존 렌더러 중 일부가 개선되었습니다.
- 디버그 렌더러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그래픽 사전 설정
- 비디오 설정 화면의 설정이 재정렬되어 "디스플레이", "품질 및 성능", "인터페이스"의 3개 섹션으로 나뉘었습니다.
- 접근성 설정과 중복되는 다음 설정은 비디오 설정 화면에서 제거되었습니다.
- "화면 흔들림"
- "반짝임 속도"
- "반짝임 세기"
- "시야 범위"
- "왜곡 효과"
- 이전에는 "그래픽" 설정 뒤에 숨겨져 있던 조정 사항이 독립적으로 구성 가능하도록 분리되었습니다.
- "투명한 잎"
- "비네트 보기"
- "날씨 효과 반경"은 비와 눈이 보이는 거리를 블록 단위로 구성합니다.
- "개선된 투명도"는 상당한 GPU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던 일부 투명 지오메트리 렌더링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 문제는 이전에는 "기막히게!"라는 단어 뒤에 숨겨져 있었습니다.
- "품질 및 성능" 섹션 상단에 새로운 "사전 설정" 슬라이더가 추가되었습니다.
- 게임 산업 표준에 따라 예상할 수 있듯이 사전 설정은 이전에 "그래픽" 설정 뒤에 숨겨져 있던 설정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품질 및 성능" 설정을 한 번에 제어합니다.
- 사용 가능한 사전 설정은 "빠름", "화려하게", "기막히게!" 및 "사용자 정의"입니다.
- 새로운 플레이어의 경우 기본 사전 설정은 "화려하게"입니다.
- 하지만 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플레이어의 경우 현재 구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전 설정이 "사용자 정의"로 설정됩니다.
UI
- 이제 마우스로 드래그한 후 놓으면 메뉴 슬라이더가 가장 가까운 사용 가능한 값에 "고정"됩니다.
- 키보드를 사용하여 슬라이더 값을 변경할 때 이제 방향키를 사용하면 이전처럼 픽셀 하나가 아닌 다음 사용 가능한 값으로 슬라이더가 이동합니다.
- 디버그 옵션 화면의 inF3 버튼 이름이 inOverlay로 변경되었습니다.
4. 기술 변경 사항
- 데이터 팩 버전은 현재 89.0입니다.
- 리소스 팩 버전은 이제 70.0입니다.
- 마인크래프트 서버 관리 프로토콜 버전이 이제 1.1.0입니다.
- ClientFps JFR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플레이어의 경험치 진행 상황이나 레벨을 변경하지 않는 경험치 패킷은 더 이상 서버에서 전송되지 않습니다.
마인크래프트 서버 관리 프로토콜 버전 1.1.0
- 새로운 알림 server/activity이 추가되었습니다.
- 서버에 대한 네트워크 연결이 시작되었음을 나타냅니다.
- 알림 속도는 30초당 1회로 제한됩니다.
5. 데이터 팩 버전 89.0
- 실시간 추적을 위한 stopwatch 명령어가 추가되었습니다.
명령어
stopwatch 추가
- 실시간을 추적하는 스톱워치를 생성할 수 있는 새로운 명령어
- 스톱워치는 게임 틱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 서버/세계가 실행 중일 때만 실행되며 일시 중지된 경우에도 실행됩니다.
신택스:
- stopwatch <id> create - 주어진 네임스페이스 ID로 스톱워치를 생성합니다.
- stopwatch <id> query - 채팅에서 주어진 스톱워치의 경과 시간을 초 단위로 표시합니다.
- stopwatch <id> restart - 주어진 스톱워치를 다시 시작합니다.
- stopwatch <id> remove - 주어진 스톱워치를 제거합니다.
개발자 참고 : 이 명령어는 실시간 추적을 위해 세계 경계를 사용할 필요성을 대체하기 위해 추가되었습니다. 향후 스냅샷에서 세계 경계가 게임 틱에 따라 달라지도록 변경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전에 실시간 측정을 위해 이 방법을 사용해 보셨다면, 새로운 명령어를 사용하도록 변경해 주시고, 의도한 대로 작동하지 않는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execute
- 새로운 구문 /execute if|unless stopwatch <id> <range>가 추가되었습니다.
- 부동 소수점 값 범위를 사용하여 지정된 스톱워치의 경과 시간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 스톱워치 값은 초 단위로 측정되며 최대 밀리초의 정확도를 갖습니다.
- 예: /execute if stopwatch foo:bar ..10 run say Stopwatch foo:bar has not reached 10 seconds yet
아이템 구성 요소
minecraft:use_effects 추가
- 아이템을 사용할 때 플레이어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제어합니다(마우스 오른쪽 클릭)
- 포맷: 필드가 있는 객체
- can_sprint: 플레이어가 이 아이템을 사용하는 동안 스프린트를 할 수 있는지 여부(boolean)
- 기본값: false
- speed_multiplier: float(0~1), 이 아이템을 사용하는 동안 플레이어에게 적용되는 속도 배수입니다.
- 기본값: 0.2
- 예: use_effects={can_sprint:true,speed_multiplier:1.0}
- can_sprint: 플레이어가 이 아이템을 사용하는 동안 스프린트를 할 수 있는지 여부(boolean)
minecraft:minimum_attack_charge 추가
- 이 아이템으로 공격하는 데 필요한 공격 표시기의 최소 공격 충전량을 설정합니다.
- 형식: float(0.0~1.0)
- 0.0: 충전 필요 없음
- 1.0: 완전 충전 필요
minecraft:damage_type 추가
- 이 아이템이 입히는 피해 유형을 지정합니다.
- 형식: 문자열, 데미지 유형 식별자
- 예: damage_type='minecraft:spear'
minecraft:kinetic_weapon 추가
- 아이템 사용 시(주로 창) 충전형 공격을 활성화합니다. 사용 중에는 대상 엔티티들의 상대 속도에 따라 매 틱마다 광선 형태로 피해가 가해집니다.
- 형식: 필드가 있는 객체
- min_reach: float, 공격자에서 타겟까지의 유효하다고 간주되는 최소 거리(블록 단위)
- 기본값: 0.0
- max_reach: float, 공격자에서 타겟까지의 유효 거리로 간주되는 최대 거리(블록 단위)
- 기본값: 3.0
- hitbox_margin: float, 유효한 히트박스 충돌을 확인할 때 대상 경계 상자에 적용되는 여백
- 기본값: 0.3
- delay_ticks: 정수, 무기가 효과를 발휘하기 전에 필요한 시간(틱)
- 기본값: 0
- dismount_conditions, knockback_conditions, damage_conditions: 각각 내리기, 넉백, 데미지 효과를 적용할 조건을 나타냅니다. 다음 필드가 있는 객체:
- max_duration_ticks: 정수, 조건이 더 이상 확인되지 않는 틱. delay가 경과한 후 시작됩니다.
- min_speed: float, 공격자가 바라보는 방향을 따라 초당 블록 단위로 공격자의 최소 속도
- 선택 사항, 기본값: 0.0
- min_relative_speed: float, 공격자가 바라보는 방향을 따라 공격자와 타겟 간의 최소 상대 속도(초당 블록 수)
- 선택 사항, 기본값: 0.0
- forward_movement: float, 애니메이션 중 아이템이 손에서 움직이는 거리
- 기본값: 0.0
- damage_multiplier: float, 상대 속도에 따른 최종 데미지에 대한 승수
- 기본값: 1.0
- sound: 무기가 작동할 때 재생할 선택적 사운드 이벤트
- hit_sound: 무기가 엔티티에 맞았을 때 재생할 선택적 사운드 이벤트
- 예: kinetic_weapon={max_reach:5.0,forward_movement:1.0,delay:20,damage_conditions:{max_duration:60},knockback_conditions:{max_duration:40},dismount_conditions:{max_duration:20}}
- min_reach: float, 공격자에서 타겟까지의 유효하다고 간주되는 최소 거리(블록 단위)
- 데미지는 floor(relative_speed * velocity_multiplier)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relative_speed는 공격자의 시야 벡터 축에 투영된 공격자와 대상의 속도 벡터의 차이입니다.
- 마법 부여 또는 속성 수정자에 의한 추가 피해는 이 계산 후에 추가됩니다.
minecraft:piercing_weapon 추가
- 광선을 따라 여러 엔티티에 피해를 입히는 빠른 공격을 가능하게 합니다(주로 창의 경우)
- 형식: 필드가 있는 객체
- min_reach, max_reach, hitbox_margin: kinetic_weapon과 같음
- deals_knockback: 공격이 넉백을 주는지 여부에 대한 부울 값입니다.
- 기본값: true
- dismounts: 공격이 대상을 내리게 하는지 여부에 대한 부울 값입니다.
- 기본값: false
- sound: 플레이어가 무기로 공격할 때 재생할 선택적 사운드 이벤트
- hit_sound: 무기가 엔티티에 맞았을 때 재생할 선택적 사운드 이벤트
- 예: piercing_weapon={min_reach:0,max_reach:4,dismounts:true}
minecraft:swing_animation 추가
- 이 아이템을 사용하여 공격하거나 상호 작용할 때 재생할 스윙 애니메이션을 지정합니다.
- 형식: 필드가 있는 객체
- type: 문자열, 애니메이션 식별자(none , whack , stab)
- 기본값: whack
- duration: 정수, 틱 단위의 지속 시간
- 기본값: 6
- 예: swing_animation={type:'stab',duration:20}
- type: 문자열, 애니메이션 식별자(none , whack , stab)
minecraft:consumable 추가
- animation 필드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spear을 trident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 새로운 spear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습니다.
minecraft:intangible_projectile 추가
- 이 구성 요소가 있는 아이템은 이제 도구 설명에 해당 정보를 표시합니다.
엔티티 데이터
- AngryAt 필드의 이름이 angry_at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AngerTime 필드가 제거되었습니다.
- 게임 틱에서 분노가 끝나는 시간을 포함하는 anger_end_time (long) 필드가 추가되었습니다.
데미지 유형
- 새로운 minecraft:spear 데미지 유형이 추가되었습니다.
술어
구성 요소 술어
- 구성 요소 술어(블록, 아이템 및 엔티티 술어의 predicates 필드)에는 이제 모든 구성 요소 유형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술어가 포함됩니다.
- 해당 술어는 {<component_type>: {}}로 작성됩니다.
- 이러한 술어 검사는 실제 값에 관계없이 구성 요소가 존재하는 한 통과합니다.
- 특정 구성 요소에 대한 기존 술어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 예:
- {predicates:{written_book_content:{author:"foo"}} - 도서 매칭을 위한 기존 형식
- {predicates:{written_book_content:{}} - 구성 요소가 존재하는 한 모든 값을 허용하는 위의 특수 사례
- {predicates:{instrument:{}} - minecraft:instrument 구성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이전에는 허용되지 않았음)
엔티티 술어
flags 술어는 이제 새로운 값을 지원합니다.
- is_in_water: 엔티티가 물이나 거품 기둥에 닿아 있을 때
- is_fall_flying: 엔티티가 겉날개로 활공할 때
아이템 술어
- 명령어 형식의 아이템 술어(<item>[predicate~{...},component={...}])가 모든 구성 요소 유형에 대해 빈 술어를 허용하도록 확장되었습니다.
- 데이터의 구성 요소 술어와 유사하게 이러한 빈 항목은 구성 요소의 존재 여부만 확인합니다.
- 구성 요소 존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기존의 짧은 구문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 즉, *[instrument] 와 *[instrument~{}]는 동등합니다.
마법 부여
마법 부여 효과 구성 요소
- minecraft:post_piercing_attac : 아이템으로 꿰뚫는 공격을 한 후 적용되는 효과
마법 부여 엔티티 효과
- minecraft:apply_impulse: 대상 엔티티에 임펄스를 적용합니다.
- direction - 임펄스를 결정하는 첫 번째 단계는 이 벡터를 로컬 좌표(tp @s ^ ^ ^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로 엔티티 모양 벡터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 coordinate_scale - 두 번째 단계는 세계 공간의 각 축(X, Y, Z)에서 이 벡터로 결과 벡터를 크기 조정하는 것입니다.
- magnitude - 세 번째 단계는 이 레벨 기반 값으로 결과 벡터를 크기 조정하는 것입니다.
- minecraft:play_sound: 이제 각 마법 부여 레벨마다 하나씩 사운드 이벤트 식별자 목록을 지원합니다. 레벨이 사운드 개수보다 높으면 목록의 마지막 사운드가 사용됩니다.
exponent 추가
- 기수를 지정된 지수 수준으로 올립니다.
- base - 지수의 기준을 나타내는 레벨 기반 값입니다.
- power - 지수의 거듭제곱을 나타내는 레벨 기반 값입니다.
태그
블록 태그
- #can_glide_through 추가 - 멈추지 않고 미끄러져 지나갈 수 있는 블록
아이템 태그
- #nautilus_taming_items 추가 - 앵무조개와 좀비 앵무조개를 길들이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
- #nautilus_bucket_food 추가 - 길들인 앵무조개와 좀비 앵무조개에게 먹이로 사용할 수 있는 물고기 아이템
- #nautilus_food 추가 - 길들인 앵무조개와 좀비 앵무조에게 먹이를 줄 수 있는 모든 아이템
- #spears 추가 - 모든 창 무기
- #enchantable/lunge 추가 - lunge 마법 부여로 마법을 부여할 수 있는 모든 아이템
- #enchantable/melee_weapon 추가 - 검과 창을 포함한 모든 기본 근접 무기
- #enchantable/sword를 #enchantable/sweeping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엔티티 태그
- #can_wear_nautilus_armor - 앵무조개 갑옷을 장착할 수 있는 엔티티가 추가되었습니다 .
- #nautilus_hostiles 추가 - 앵무조개가 길들여지지 않았을 때 적대적인 존재
- #not_scary_for_pufferfish를 앵무조개와 좀비 앵무조개를 포함하도록 변경했습니다 .
- #burn_in_daylight 추가 - 낮에 타는 엔티티
마법 부여 태그
- #lunge_exclusive 추가 - lunge 마법과 호환되지 않는 모든 마법
6. 리소스 팩 버전 70.0
- 유니폰트가 17.0.01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7. 텍스처
- *.mcmeta 파일의 texture 섹션에 새로운 부울 필드 darkened_cutout_mipmap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본값은 false 입니다.
- 이 버전 이전에 밉맵이 있었던 블록 텍스처의 경우 true로 설정됩니다. 모든 잎 유형 및 맹그로브나무 뿌리
- 필드가 true로 설정 되고 텍스처가 잘려나간 경우 밉맵이 어두워져 블록의 더 어두운 내부를 에뮬레이션합니다. 이는 이 버전 이전에 잘려나간 밉맵 블록의 동작이었습니다.
- 필드를 설정하지 않거나 false로 설정하면 어두워지지 않은 밉맵이 생성되며 꽃, 풀, 덩굴, 레일 등과 같이 어두운 내부가 없는 다른 유형의 컷아웃 블록에 잘 맞습니다.
- 이제 블록 애니메이션 텍스처에 대해 레벨 0 및 1의 밉맵만 애니메이션됩니다.
- 유리 및 유리판이 이제 반투명 텍스처를 지원합니다.
아이템 스프라이트
- 새로운 아이템 스프라이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item/nautilus_spawn_egg
- item/zombie_nautilus_spawn_egg
- item/copper_nautilus_armor
- item/iron_nautilus_armor
- item/golden_nautilus_armor
- item/diamond_nautilus_armor
- item/netherite_nautilus_armor
- 창 무기에 다음 아이템 스프라이트를 추가했습니다:
- 인벤토리에 있을 때: item/wooden_spear, item/stone_spear, item/copper_spear, item/iron_spear, item/golden_spear, item/diamond_spear, item/netherite_spear
- 손에 들고 있을 때: item/wooden_spear_in_hand, item/stone_spear_in_hand, item/copper_spear_in_hand, item/iron_spear_in_hand, item/golden_spear_in_hand, item/diamond_spear_in_hand, item/netherite_spear_in_hand
UI 스프라이트
- 새로운 UI 스프라이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container/slot/nautilus_armor
- container/slot/spear - 대장장이 작업대에 사용되는 창 아이콘
- 새로운 9개 슬라이스 스프라이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container/inventory/effect_background
- container/inventory/effect_background_ambient
- 다음 스프라이트를 제거했습니다.
- container/inventory/effect_background_large
- container/inventory/effect_background_small
천체 지도
- 태양과 달과 같은 하늘에 렌더링된 객체에 대한 스프라이트를 포함하여 새로운 celestials 지도가 도입되었습니다.
- <namespace>:textures/environment/celestial/<path>.png의 스프라이트를 포함합니다.
- 다음 텍스처가 이동되거나 분할되었습니다.
- textures/environment/sun.png → sun
- textures/environment/end_flash.png → end_flash
- textures/environment/moon_phases → moon/full_moon, moon/waning_gibbous, moon/third_quarter, moon/waning_crescent, moon/new_moon, moon/waxing_crescent, moon/first_quarter, moon/waxing_gibbous
몹 효과 스프라이트
- 새로운 몹 효과 스프라이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breath_of_the_nautilus
엔티티 텍스처
- 새로운 엔티티 텍스처가 추가되었습니다:
- entity/nautilus/nautilus.png
- entity/nautilus/nautilus_baby.png
- entity/nautilus/nautilus_baby.pngentity/nautilus/zombie_nautilus.png
- entity/equipment/nautilus_body/copper.png
- entity/equipment/nautilus_body/iron.png
- entity/equipment/nautilus_body/gold.png
- entity/equipment/nautilus_body/diamond.png
- entity/equipment/nautilus_body/netherite.png
- entity/equipment/nautilus_saddle/saddle.png
소리
- 창에 새로운 사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item.spear.hit
- item.spear.use
- item.spear.attack
- 나무 창에 특별한 사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item.spear_wood.hit
- item.spear.use
- item.spear.attack
- 돌진 마법에 새로운 사운드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item.spear.lunge_1
- item.spear.lunge_2
- item.spear.lunge_3
- 앵무조개에 새로운 사운드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entity.baby_nautilus.ambient
- entity.baby_nautilus.death
- entity.baby_nautilus.eat
- entity.baby_nautilus.hurt
- entity.baby_nautilus.swim
- entity.nautilus.ambient
- entity.nautilus.death
- entity.nautilus.dash
- entity.nautilus.dash_ready
- entity.nautilus.eat
- entity.nautilus.hurt
- entity.nautilus.swim
- entity.zombie_nautilus.ambient
- entity.zombie_nautilus.death
- entity.zombie_nautilus.dash
- entity.zombie_nautilus.dash_ready
- entity.zombie_nautilus.eat
- entity.zombie_nautilus.hurt
- entity.zombie_nautilus.swim
- item.nautilus_armor.equip
- item.nautilus_armor.unequip
- 좀비 말에 새로운 사운드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entity.zombie_horse.angry
아이템 모델
- 모든 아이템 모델에 새로운 옵션 추가: swap_animation_scale
- 기본값은 1.0입니다.
- 핫바에서 아이템을 바꿀 때 아이템이 얼마나 빨리 위아래로 움직이는지 나타냅니다.
- 빠른 속도는 화면 공간을 더 많이 차지하는 아이템이 완전히 숨은 상태에서 다음 아이템으로 교체될 수 있게 합니다
새로운 아이템 모델이 추가되었습니다:
- spear_in_hand - 창을 손에 들었을 때의 모델입니다.
8. 25w41a의 버그 수정
- MC-22882 - Ctrl + Q가 Mac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 MC-54989 - 슬라이더를 사용 가능한 값 사이의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MC-80476 - macOS에서 "아이템 스택 놓기" 단축키가 "마인크래프트 종료" 단축키와 충돌합니다.
- MC-114265 - 텍스처의 투명한 가장자리 주변(예: 잔디 측면)에서 밉맵이 너무 어둡습니다.
- MC-146862 - 긴 효과 이름으로 인해 텍스트가 효과 상자 밖에 표시됩니다.
- MC-147718 - F1, F3, F3+[char] 콤보를 다시 바인딩할 수 없습니다.
- MC-159275 - doDaylightCycle이 비활성화된 경우 네더 지도의 지도 플레이어 마커가 회전하지 않습니다.
- MC-162573 - 멀리서 볼 때 퇴비통 가장자리에 흰색 윤곽선이 표시됩니다.
- MC-171688 - ActiveEffects가 직접 수정되면 LivingEntity의 투명 상태가 업데이트되지 않습니다.
- MC-195505 - 키 작은 잔디는 밉맵 레벨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MC-234358 - 멀리서 볼 때 특정 객체에 모아레 패턴/앨리어싱이 발생합니다.
- MC-241862 - 슬라이더 값을 변경하려면 때때로 여러 키보드 입력이 필요합니다.
- MC-248499 - 신호기나 전달체로 효과가 부여된 경우 인벤토리에 표시되는 물약 UI에 청록색 윤곽선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 MC-264151 - 유리 블록은 밉매핑을 사용하지 않지만 유리판은 밉매핑을 사용합니다.
- MC-267364 - 서버에서는 공중 순간이동이 비행으로 간주됩니다.
- MC-271941 - 음반을 주크박스에서 꺼낼 때 주크박스 내부에 생성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MC-276445 - 모루와 크리에이티브 인벤토리 인터페이스 내의 강조된 텍스트가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읽기 어렵습니다.
- MC-278742 - 명령어를 사용하는 모든 엔티티는 크리킹을 탈 수 없습니다.
- MC-279076 - 특정 몹은 거리나 게임 모드에 관계없이 청크를 다시 로드할 때마다 항상 플레이어를 다시 타겟팅합니다.
- MC-295949 - 겉날개를 이용해 덩굴을 통과하면 비행이 취소됩니다.
- MC-296952 - 쉐이더를 전환하는 F4 키를 다시 바인딩할 수 없습니다.
- MC-297328 - 지역을 언로드하고 다시 로드하면 가까이 다가갈 때까지 보이지 않는 엔티티가 보입니다.
- MC-297367 - 체크박스가 채워진 상태가 설명되지 않음
- MC-298767 - 같은 블록에 있는 몹을 관통하는 화살 단계
- MC-298915 - 서바이벌 또는 모험 모드에서 장전된 다중 발사 쇠뇌의 보조 충전 발사체가 툴팁의 별도 줄에 표시됩니다.
- MC-299196 - 발전 과제가 허용되면 웨이포인트가 사라집니다.
- MC-300979 - 데모 소개 화면의 이동 및 지속 시간 메시지에 이제 텍스트 그림자가 표시됩니다.
- MC-301595 - 음악이 끝난 후 일시 정지 메뉴에 음악 토스트가 잠시 나타납니다.
- MC-301632 - 음반이 이미 음악을 마쳤을 경우 주크박스에서 음반을 꺼낼 때 주크박스를 측정하는 비교기가 업데이트되지 않습니다.
- MC-301754 - 손에 아무것도 들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선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손 애니메이션이 재생됩니다.
- MC-301763 - 랠름 "플레이어" 탭 내의 "초대됨" 요소 윤곽이 선택되어 있고 스크롤 막대가 있는 경우 다른 탭 위에 렌더링됩니다.
- MC-301805 - 통계 화면에서 선택한 아이템 윤곽선이 가위 영역 외부로 렌더링됩니다.
- MC-302030 - commandBlocksEnabled를 false로 설정하면 명령 블록을 편집할 수 없습니다.
- MC-302254 - 명령어 제안에 커서 변경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 MC-302288 - 모든 선반에 참나무 황갈색 맵 색상이 있습니다.
- MC-302549 - 전체 세계 생성 반경이 유체로 채워지면 리스폰 위치 확인 중 서버 메인 스레드 교착 상태가 발생합니다.
- MC-302601 - 멀리서 볼 때 모루의 상단 텍스처에 흰색 윤곽선이 렌더링됩니다.
9. 마무리
오늘 이렇게 25w41a 스냅샷 버전 살펴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우선 1.21.10이 불과 며칠 전에 추가가 되어서 이번주에 스냅샷은 없고 나온다면 다음주에 스냅샷이 나올 거라고 생각했는데 오늘 나와버렸네요.
앵무조개 관련 해서는 사실상 이미 개발이 완료가 된 것이니 당장 추가되어도 이상할 건 없었습니다만, 그게 오늘이 될 줄은 몰랐네요.
앵무조개는 그렇다 치고 좀비 앵무조개까지 정말로 GTA가 가능할지는 몰랐습니다. 드라운드가 좀비 앵무조개를 탑승한 상태로 스폰이 된다면 좀비 앵무조개가 죽지 않게 조심하는 것도 하나의 과제가 되겠네요.
아쉽게도 언데드 특성상 좀비 말도 그렇고 좀비 앵무조개도 번식을 시킬 수 없다는 것이 큰 문제네요. 개체수 유지에 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됩니다.
그나저나 좀비 앵무조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 맹점은 앵무조개가 이미 로드된 청크에서도 스폰하냐는 것이 중요한 건데요. 만약 그렇지 않는다면 제가 거의 6년동안 한 야생맵에서 앵무조개 데려오는 것도 고역이 될 전망입니다. 일반적인 동물이라면 네더 천장을 이용하면 되겠지만 앵무조개는 수상몹이라서 그게 불가능 할 거라서요..
창은 몇 번 사용해 봤는데 재미있기는 한데 굳이 야생에서 주 무기로 하기엔 조금 무리가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이미 검이랑 활에 익숙해 져버린 터라..
좀비 말은 그래도 은근 보이는 편이라서 확보하는 건 큰 어려움은 없어 보입니다. 좀비 앵무조개나 좀비 말이나 근처 돌아다니다 보면 보이겠죠? 치킨 조키 보다는 그래도 좀비 말을 탄 좀비가 스폰할 확률은 더 높은 것 같습니다. 좀비 말 3마리인가 정도 보일 동안 치킨 조키는 하나도 보이지 않았단 걸 생각한다면
그리고 이번에도 선명한 비주얼이 자바에 들어오지는 않았는데 이번에도 그래픽 설정 관련해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선명한 비주얼을 위한 준비는 계속 하고는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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