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1.21.11 스냅샷, 25w42a 출시!!

목차
1. 인사말
2. 변경 사항
3. 기술 변경 사항
4. 데이터 팩 버전 90.0
5. 리소스 팩 버전 70.1
6. 25w42a의 버그 수정
7.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 2025년 10월 14일 밤에 25w42a 스냅샷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역시나 1.22인지 1.21.11인지 명확히 알려진 건 없으나, 일단 1.21.11이라고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딱히 새로운 무언가가 추가된 패치는 아니었습니다.
2. 변경 사항
- 수중 생물 군계 안개 색상과 안개 거리는 이제 일반 생물 군계 안개 및 하늘 색상과 유사하게 생물 군계 간 플레이어의 위치를 기반으로 혼합됩니다.
- "반짝반짝 눈이 부셔" 발전 과제를 업데이트하여 금 창과 금 앵무조개 갑옷을 포함시켰습니다.
- 좀비 말은 몹 탑승자가 제거되면 묶을 수 있습니다.
- 이제 앵무조개와 좀비 앵무조개를 육지에서도 조종할 수 있습니다.
- 수선은 더 이상 돌진 마법과 상충되지 않습니다.
3. 기술 변경 사항
- 데이터 팩 버전은 이제 90.0입니다.
- 리소스 팩 버전은 이제 70.1입니다.
마인크래프트 서버 관리 프로토콜 버전 1.1.0
- 웹 브라우저에서 인증 활성화
- 웹소켓 연결을 열 때 Sec-WebSocket-Protocol 헤더에 토큰을 전달하여 인증합니다.
- 예: Sec-WebSocket-Protocol: minecraft-v1, <token>
- 이러한 방식으로 인증되는 요청은 Origin 헤더 검사를 받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management-server-allowed-origins를 사용하여 서버 측에서 허용되는 출처를 구성해야 합니다. 기본값은 비어 있으며, 이는 Sec-Websocket-Protocol 인증이 사실상 비활성화됨을 의미합니다.
- 웹소켓 연결을 열 때 Sec-WebSocket-Protocol 헤더에 토큰을 전달하여 인증합니다.
4. 데이터 팩 버전 90.0
- 이제 특정 시각적 및 게임 플레이 효과를 환경 속성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
- 리소스 제안은 이제 마인크래프트 내부가 아닌 모든 네임스페이스에서 결과를 표시합니다.
스톱워치 변경
- id 인수의 순서를 변경했습니다.
- 예: /stopwatch foo:bar create는 이제 /stopwatch create foo:bar입니다.
- 이제 쿼리는 쿼리된 값을 반환하고 새로운 스케일 인수를 사용합니다.
- 반환된 값은 해당 인수에 따라 크기가 조정되고 잘립니다.
- 스케일은 선택 사항이며 생략하면 기본적으로 1로 설정됩니다.
- 예: /stopwatch query foo:bar 20은 경과 시간을 틱 단위로 가져옵니다.
환경 속성
환경 속성은 다양한 시각적 및 게임플레이 시스템을 제어하는 데이터 기반 방법을 제공합니다.
각 환경 속성은 특정한 시각적 또는 게임플레이 효과를 제어합니다. 예를 들어, minecraft:visual/sky_color는 하늘의 색상을 제어하고 minecraft:gameplay/water_evaporates는 주어진 위치에 물을 배치할 수 있는지 여부를 제어합니다.
개발자 참고: 이 시스템과 도입된 여러 속성은 아직 실험 단계에 있으며, 향후 스냅샷 및 릴리즈에서 상당한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 여러분의 피드백이나 제안을 기다립니다!
출처
환경 속성 값은 다음 환경 속성 소스에서 제공될 수 있습니다(우선순위가 낮은 것부터 높은 것 순).
- 차원
- 생물 군계
환경 속성의 "효과적인" 값(즉, 게임에 실제로 표시되는 값)은 각 소스에서 제공하는 값을 우선순위에 따라 조합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 시나리오에서는:
- 오버월드 차원은 sky_color = #00ff00(녹색)을 제공합니다.
- 평원 생물 군계는 sky_color = #ff0000(빨간색)을 제공합니다.
플레이어가 평원 생물 군계에 있을 때는 붉은색 하늘색을 보게 되고, 그 외의 지상 세계에서는 녹색 하늘색을 보게 됩니다.
환경 속성 소스가 환경 속성을 제공하는 경우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위 시나리오에서 평원 생물 군계가 오버월드의 sky_color를 재정의하는 것처럼 값을 재정의합니다.
- 이전 값에 수정자를 적용합니다(아래 수정자 섹션 참조)
수정자
위 예에서 설명한 것처럼 환경 속성 소스는 특정 속성의 값을 간단히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우선순위가 낮은 소스에서 제공하는 값에 수정자를 적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시나리오에서는:
- 오버월드 차원은 water_fog_radius = 96.0을 제공합니다.
- 평원 생물 군계는 0.85의 곱셈 수정자로 water_fog_radius를 수정합니다.
평원 생물 군계에서는 water_fog_radius가 96.0*0.85 = 81.6으로 확인되고, 다른 오버월드 생물 군계에서는 96.0으로 확인됩니다.
사용 가능한 수정자의 종류는 환경 속성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모든 환경 속성에서 지원되는 가장 기본적인 수정자는 오버라이드 수정자입니다. 오버라이드 수정자는 이전 값을 오버라이드하는 역할을 합니다. 환경 속성 소스에서 지정하지 않으면 해당 수정자는 항상 오버라이드 수정자로 간주됩니다.
사용 가능한 수정자와 그 동작에 대한 전체 설명은 아래의 일반 수정자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간
수정자는 한 소스에서 제공된 값이 이전 소스의 값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는 반면, 보간은 소스 내 값의 조합을 설명합니다. 보간은 수정자가 적용된 후 소스의 값에 수행됩니다.
일부 환경 속성만 보간을 지원합니다. 보간을 통해 두 개 이상의 값(예: 두 생물 군계 간 이동)을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생물 군계
예를 들어, 다음 시나리오에서는:
- 평원 생물 군계는 sky_color = #ff0000(빨간색)을 제공합니다.
- 사막 생물 군계는 sky_color = #ffff00(노란색)을 제공합니다.
sky_color는 위치에 따라 부드럽게 전환되는 속성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위 시나리오에서 플레이어가 평원에서 사막 생물 군계로 이동하면 하늘색이 빨간색에서 노란색으로 점차 바뀝니다. water_evaporates와 같은 다른 속성은 불연속적인 값을 나타내므로 부드럽게 전환되지 않습니다. 대상 위치의 생물 군계만 고려됩니다.
생물 군계 간의 부드러운 전환은 카메라 반경 8블록 이내의 생물 군계를 기준으로 합니다. 해당 반경에서 더 큰 부분을 차지하고 카메라에 더 가까운 생물 군계는 최종 보간 값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환경 속성 맵
차원 유형 및 생물 군계 정의에는 새로운 속성 필드가 포함되어 있어 환경 속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맵은 일반적으로 환경 속성 ID와 해당 값 간의 객체 매핑 형태를 취합니다. 예:
"attributes": {
"minecraft:visual/fog_color": "#ffaa00",
"minecraft:gameplay/water_evaporates": true
}
위와 같이 정의된 값은 항상 override 수정자를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됩니다.
그러나 값 객체는 다음 필드를 포함하는 객체 형식으로 다양한 수정자를 표현하기 위해 확장될 수 있습니다.
- 수정자: 선택적 문자열 수정자 ID, 속성 유형에 따라 다름(아래의 일반 수정자 섹션 참조)
- 기본값: 재정의
- 인수: 수정자 인수(선택한 수정자에 따라 형식이 달라짐)
- 인수가 사용되는 방식은 수정자의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다음 정의는 water_fog_radius를 85%로 곱하는 것을 설명합니다.
"attributes": {
"minecraft:visual/water_fog_radius": {
"modifier": "multiply",
"argument": 0.85
}
}
일반적인 데이터 유형
다음 데이터 유형은 환경 속성 시스템의 다양한 부분에서 재사용되며 아래 섹션에서 참조됩니다.
RGB 색상
형식은 다음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 #rrggbb 형식의 16진수 색상 RGB 문자열
- [r, g, b] 형태의 0과 1 사이의 3개 구성 요소를 갖는 float 배열
- RGB 형태로 묶인 정수
ARGB 색상
형식은 다음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 #aarrggbb 형식의 16진수 색상 ARGB 문자열
- [a, r, g, b] 형태의 0과 1 사이의 4개 구성 요소를 갖는 float 배열
- ARGB 형식의 정수
입자 옵션
/particle 명령어처럼 모든 유형별 속성을 포함한 입자의 전체 정의입니다.
예를 들어:
{
"type": "minecraft:block_crumble",
"block_state": {
"Name": "minecraft:dirt"
}
}
일반적인 수정자
모든 환경 속성에는 특정 값 유형이 있으며, 이는 값을 정의하는 방법, 사용 가능한 수정자 및 수정자의 보간 방식을 설명합니다. 매우 구체적인 값 유형도 있고, 여러 속성에서 재사용되는 값 유형도 있습니다.
이것이 전체 목록은 아니지만 다음 속성 유형은 많은 환경 속성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boolean 값에 대한 수정자
인수 형식: boolean
- override
- and
- nand
- or
- nor
- xor
- xnor
Float 값의 수정자
인수 형식: float
- override
- add
- subtract
- multiply
- minimum
- maximum
색상 값의 수정자
인수 형식: RGB 색상(alpha_blend 제외)
- override
- add - 구성 요소별 가산 색상 혼합
- subtract - 구성 요소별 빼기 색상 혼합
- multiply - 구성 요소별 곱셈 색상 혼합
- alpha_blend -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볼 수 있는 전통적인 알파 블렌딩
- 인수 형식: ARGB 색상
- 인수 알파가 1이면 혼합 없이 재정의로 동작합니다.
새로운 환경 속성
minecraft:visual/fog_color
안개 색상(카메라가 다른 물질에 잠겨 있지 않을 때). 참고: 최종 값은 시간, 날씨, 물약 효과의 영향을 받습니다.
- 값 유형: RGB 색상
- 기본값: #000000
- 수정자: 색상 수정자
- 보간: 예
- 카메라 위치에서 해결됨
- Biome effects.fog_color 필드를 대체합니다.
minecraft:visual/extra_fog
카메라가 다른 물질에 잠겨 있지 않을 때 짙은 안개(네더의 안개와 같음)를 사용할지 여부를 제어합니다.
- 값 유형: 부울
- 기본값: false
- 수정자: 부울 수정자
- 보간: 아니요
- 카메라 위치에서 해결됨
minecraft:visual/water_fog_color
물에 잠겼을 때의 안개 색상입니다. 참고: 최종 값은 시간, 날씨, 물약 효과의 영향을 받습니다.
- 값 유형: RGB 색상
- 기본값: #050533
- 수정자: 색상 수정자
- 보간: 예
- 카메라 위치에서 해결됨
- 바이옴 효과.water_fog_color 필드를 대체합니다.
minecraft:visual/water_fog_radius
수중 안개가 최대 농도에 도달하는 지점까지의 거리를 카메라로부터 블록 단위로 나타낸 값입니다.
참고: 최종 값은 플레이어가 수중에 머문 시간에 따라서도 수정됩니다.
- 값 유형: 음수가 아닌 부동 소수점
- 기본값: 96.0
- 수정자: Float 수정자
- 보간: 예
- 카메라 위치에서 해결됨
- #has_closer_water_fog 생물 군계 태그를 대체합니다.
minecraft:visual/sky_color
하늘의 색상입니다. 이 색상은 오버월드 하늘에서만 표시됩니다. 참고: 최종 값은 시간과 날씨의 영향도 받습니다.
- 값 유형: RGB 색상
- 기본값: #000000
- 수정자: 색상 수정자
- 보간: 예
- 카메라 위치에서 해결됨
- Biome effects.sky_color 필드를 대체합니다.
minecraft:visual/cloud_opacity
구름의 불투명도입니다. 0으로 설정하면 구름이 완전히 비활성화되고, 행복한 가스트가 구름 높이에서 체력을 더 빨리 회복하지 않습니다.
- 값 유형: 0과 1 사이의 float
- 기본값: 0.0
- 수정자: Float 수정자
- 보간: 예
- 렌더링을 위해 카메라 위치에서 해결되거나 재생을 위해 행복한 가스트 위치에서 해결됩니다.
minecraft:visual/cloud_height
모든 구름이 나타나는 높이.
- 값 유형: float
- 기본값: 192.33
- 수정자: Float 수정자
- 보간: 예
- 렌더링을 위해 카메라 위치에서 해결되거나 재생을 위해 행복한 가스트 위치에서 해결됩니다.
- 차원 유형 cloud_height 필드를 대체합니다.
minecraft:visual/default_dripstone_particle
위에 유체가 놓여 있지 않으면 점적석 블록에서 떨어지는 기본 입자가 차단됩니다.
- 값 유형: 파티클 옵션
- 기본값: {type:"minecraft:dripping_dripstone_water"}
- 수정자: 재정의
- 보간: 아니요
- 점적석 블록의 위치에서 해결됨
- 차원 유형 초온 필드를 대체합니다.
minecraft:visual/ambient_particles
카메라 주변에 무작위로 생성되는 주변 입자를 제어합니다.
- 값 유형: 필드가 있는 객체 목록
- 파티클: 파티클 생성 옵션
- 확률: 0과 1 사이의 float, 무작위로 체크했을 때 빈 공간에 입자가 생성될 확률
- 기본값: []
- 수정자: 재정의
- 보간: 아니요
- 카메라 위치에서 해결됨
- Biome effects.particle 필드를 대체합니다.
minecraft:audio/background_music
어떤 배경음악을 어떻게 재생할지 제어합니다.
- 값 유형: 필드가 있는 객체
- 기본값: 필드가 있는 선택적 객체:
- sound: 재생할 사운드 이벤트
- min_delay: int, 트랙 간 최소 지연(틱)
- max_delay: int, 트랙 간 최대 지연 시간(틱)
- replace_current_music: 선택적 부울, 이 트랙이 현재 재생 중인 음악을 대체할 수 있는지 여부
- 기본값: false
- 정의되지 않고 재정의되지 않으면 이 속성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음악이 재생되지 않습니다.
- 수중: 기본값과 동일한 형식의 필드가 있는 선택적 개체 - 존재하고 플레이어가 수중에 있는 경우 기본값을 재정의합니다.
- 크리에이티브: default와 동일한 형식의 필드가 있는 선택적 개체 - 존재하고 플레이어가 크리에이티브 모드에 있는 경우 기본값을 재정의합니다.
- 기본값: 필드가 있는 선택적 객체:
- 기본값: {}
- 수정자: 재정의
- 보간: 아니요
- 카메라 위치에서 해결됨
- Biome effects.music 필드를 대쳏랍니다.
minecraft:audio/music_volume
음악이 재생되는 볼륨입니다. 재생되는 음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값으로 작아집니다.
- 값 유형: 0과 1 사이의 float
- 기본값: 1.0
- 수정자: Float 수정자
- 보간: 아니요
- 카메라 위치에서 해결됨
- Biome effects.music_volume 필드를 대체합니다.
minecraft:audio/ambient_sounds
카메라 주변에서 어떤 주변 소리를 재생할지, 그리고 언제 재생할지 제어합니다.
- 값 유형: 필드가 있는 객체
- loop: 선택적인 사운드 이벤트,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사운드
- mood: 필드가 있는 객체, 주변 어둠에 따라 무작위로 재생되는 사운드
- sound: 재생할 사운드 이벤트
- tick_delay: int, 조명 레벨을 0으로 가정했을 때 무드 사운드 사이의 틱 수
- block_search_extent: int, 조명 레벨이 샘플링되는 반경
- offset: double, 생성된 사운드에 적용할 추가 거리 오프셋
- 추가 사항: 필드가 있는 객체 목록, 무작위로 재생되는 사운드
- sound: 재생할 사운드 이벤트
- tick_chance: 0과 1 사이의 float, 틱 내에서 주어진 사운드가 재생될 확률
- 기본값: {}
- 수정자: 재정의
- 보간: 아니요
- 카메라 위치에서 해결됨
- Biome effects.ambient_sound, effects.mood_sound 및 effects.additions_sound 필드를 대체합니다.
minecraft:gameplay/can_start_raid
거짓인 경우, 습격 징조를 가진 플레이어는 습격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 값 유형: 부울
- 기본값: true
- 수정자: 부울 수정자
- 보간: 아니요
- 레이드가 시작될 위치에서 해결됨
- 차원 유형 has_raids 필드를 대체합니다.
minecraft:gameplay/water_evaporates
참인 경우, 양동이로 물을 놓을 수 없고, 녹은 얼음으로 물을 생산할 수 없으며, 젖은 스펀지를 놓으면 말라버리고, 점적석으로 진흙 블록을 통해 물을 생산할 수 없습니다.
- 값 유형: 부울
- 기본값: false
- 수정자: 부울 수정자
- 보간: 아니요
- 상호작용 위치에서 해결됨
- 차원 유형 ultrawarm 필드를 대체합니다.
minecraft:gameplay/bed_rule
침대를 수면에 사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부활 지점을 설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제어합니다.
- 값 유형: 필드가 있는 객체
- can_sleep: 다음 중 하나:
- always - 침대는 항상 잠을 자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침대가 방해받지 않고 근처에 몬스터가 없는 경우)
- when_dark - 침대는 글로벌 스카이라이트 레벨이 4 미만일 때만 수면 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never - 침대는 절대 잠을 자는 데 사용될 수 없습니다.
- can_set_spawn - can_sleep과 동일
- explodes - 선택적 부울, true인 경우 침대는 상호 작용 시 폭발합니다.
- 기본값: false
- error_message: 선택적 텍스트 구성 요소, 플레이어가 잠을 잘 수 없거나 스폰을 설정할 수 없는 경우 표시할 메시지입니다.
- can_sleep: 다음 중 하나:
- 기본값: {type:"can_sleep_when_dark",error_message:{translate:"block.minecraft.bed.no_sleep"}}
- 수정자: 재정의
- 보간: 아니요
- 침대 블록의 헤드 위치에서 해결됨
- 차원 유형 bed_works 필드를 대체합니다.
minecraft:gameplay/respawn_anchor_works
리스폰 정박기를 사용하여 스폰(또는 리스폰)을 설정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false인 경우, 리스폰 정박기는 충전 시 폭발합니다.
- 값 유형: 부울
- 기본값: false
- 수정자: 부울 수정자
- 보간: 아니요
- 리스폰 정박기 블록의 위치에서 해결됨
- 차원 유형 respawn_anchor_works 필드를 대체합니다.
minecraft:gameplay/nether_portal_spawns_piglin
네더 포털 블록이 피글린을 생성할 수 있는지 여부를 제어합니다.
- 값 유형: 부울
- 기본값: false
- 수정자: 부울 수정자
- 보간: 아니요
- 무작위 네더 차원문 블록의 위치에서 해결됨
- 차원 유형 natural 필드를 대체합니다.
minecraft:gameplay/fast_lava
용암이 더 빠르고 더 멀리 퍼져야 하는지, 흐를 때 엔티티에 더 강한 추진력을 주어야 하는지 여부를 제어합니다.
- 값 유형: 부울
- 기본값: false
- 수정자: 부울 수정자
- 보간: 아니요
- 전체 차원에 대해 해결됨(생물 군계에서는 지정할 수 없음)
- 차원 유형 ultrawarm 필드를 대체합니다.
minecraft:gameplay/increased_fire_burnout
불 블록이 일반적인 속도보다 더 빠르게 소멸하는지 여부를 제어합니다.
- 값 유형: 부울
- 기본값: false
- 수정자: 부울 수정자
- 보간: 아니요
- 불타는 불 블록의 위치에서 해결됨
- #increased_fire_burnout 생물 군계 태그를 대체합니다.
minecraft:gameplay/piglins_zombify
피글린과 호글린이 좀비화되어야 하는지 여부를 제어합니다.
- 값 유형: 부울
- 기본값: true
- 수정자: 부울 수정자
- 보간: 아니요
- 좀비화하는 존재의 위치에서 해결됨
- 차원 유형 piglin_safe 필드를 대체합니다.
minecraft:gameplay/snow_golem_melts
눈 골렘이 피해를 입어야 하는지 여부를 제어합니다.
- 값 유형: 부울
- 기본값: false
- 수정자: 부울 수정자
- 보간: 아니요
- 눈 골렘의 위치에서 해결됨
- #snow_golem_melts 생물 군계 태그를 대체합니다.
차원 유형
- 환경 속성을 지정하기 위해 차원에 대한 새 속성 필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이 필드의 형식에 대한 정보는 환경 속성 섹션을 참조하세요.
- 많은 필드가 환경 속성으로 마이그레이션되었습니다.
- 참고: 이러한 속성의 형식은 원래 필드와 동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ultrawarm → minecraft:gameplay/water_evaporates, minecraft:gameplay/fast_lava, visual/default_dripstone_particle
- bed_works → minecraft:gameplay/bed_rule
- respawn_anchor_works → minecraft:gameplay/respawn_anchor_works
- cloud_height → minecraft:visual/cloud_height
- piglin_safe → minecraft:gameplay/piglins_zombify
- has_raids → minecraft:gameplay/can_start_raid
- natural(참고: 제거되지 않음) → minecraft:gameplay/nether_portal_spawns_piglin
생물 군계
- 환경 속성을 지정하기 위해 생물 군계에 대한 새로운 속성 필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이 필드의 형식에 대한 정보는 환경 속성 섹션을 참조하세요.
- 참고: gameplay/fast_lava와 같은 특정 속성은 위치적으로 평가되지 않으므로 생물 군계에 설정할 수 없습니다.
- 효과 하의 많은 하위 필드가 환경 속성으로 마이그레이션되었습니다.
- 참고: 이러한 속성의 형식은 원래 필드와 동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fog_color → minecraft:visual/fog_color
- water_fog_color → minecraft:visual/water_fog_color
- sky_color → minecraft:visual/sky_color
- particle → minecraft:visual/ambient_particles
- ambient_sound, mood_sound, additions_sound → minecraft:audio/ambient_sounds
- music → minecraft:audio/background_music
- music_volume → minecraft:audio/music_volume
아이템 구성 요소
minecraft:kinetic_weapon
- 새로운 필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contact_cooldown_ticks: 정수, 엔티티를 공격한 후 접촉이 끊어진 후 다시 공격할 수 있을 때까지 걸리는 쿨다운(틱)
- 기본값: 10
- contact_cooldown_ticks: 정수, 엔티티를 공격한 후 접촉이 끊어진 후 다시 공격할 수 있을 때까지 걸리는 쿨다운(틱)
Biome Tags
- #snow_golem_melts 및 #increased_fire_burnout 제거 - gameplay/snow_golem_melts 및 gameplay/increased_fire_burnout 환경 속성으로 대체
- #plays_underwater_music이 제거되었습니다. audio/background_music 환경 속성의 only_underwater 필드로 대체되었습니다.
- #has_closer_water_fog가 제거되었습니다. visual/water_fog_radius 환경 속성으로 대체되었습니다.
5. 리소스 팩 버전 70.1
소리
- 앵무조개에 새로운 사운드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entity.nautilus.riding
6. 25w42a의 버그 수정
- MC-263562 - 랠름 백업 정보 화면의 세계 유형을 번역할 수 없습니다.
- MC-298405 - 대화 상자의 입력 컨트롤 "레이블"에 있는 텍스트 구성 요소가 "hover_event"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MC-299876 - 대화 상자 내의 부울 레이블이 일반적인 것보다 약간 다른 흰색 음영으로 렌더링됩니다.
- MC-301271 - 같은 줄에 텍스트 글리프가 없으면 일부 위치에서 개체 텍스트 구성 요소가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 MC-301518 - 체크박스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았을 때 마우스 커서가 손 모양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 MC-301520 - 난이도 잠금 버튼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았을 때 마우스 커서가 손 모양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 MC-301557 - 단일 및 대형 구리 상자의 볼트 음영 방향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 MC-301879 - 큰 녹슨 구리 상자 및 밀랍칠한 녹슨 구리 상자의 바닥 질감이 다른 변형과 비교했을 때 이상해 보입니다.
- MC-302071 - 단일 및 큰 구리 상자의 측면 질감이 일관되지 않습니다.
- MC-302246 - 스프라이트 개체 구성 요소가 구성 요소 트리에 따라 서버 목록에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 MC-302409 - 밀랍칠한 피뢰침에 떨어지는 번개는 근처의 밀랍 처리되지 않은 구리 블록의 산화를 제거하지 않습니다.
- MC-302656 - 스켈레톤 말이 햇빛에 타오릅니다.
- MC-302657 - "subtitles.entity.nautilus.eat" 문자열에서 "Nautilus"라는 단어가 "Nauilus"로 잘못 표기됩니다.
- MC-302664 - 피글린이 금 앵무조개 갑옷에 끌리지 않습니다.
- MC-302672 - 효과가 적용된 세계를 로드할 때 "잘못된 플레이어 데이터입니다" 오류가 발생합니다.
- MC-302680 - 평화로움 난이도에서는 좀비 말과 좀비 앵무조개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 MC-302683 - 권한 수준이 0인 명령어에 대해 "명령 실행 확인" 대화 상자가 팝업됩니다.
- MC-302729 - 용광로에서 앵무조개 갑옷을 제련할 수 없습니다.
- MC-302732 - 보조 손에 창을 들고 돌격 공격을 수행하면 주 손에 든 아이템에 있는 마법 부여 효과가 적용됩니다.
- MC-302743 - 창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10틱마다 돌격 공격이 계속 수행됩니다.
- MC-302767 - 관전 모드에서 창을 들고 찌르기 공격을 하면 찌르기 소리가 재생됩니다.
- MC-302783 - 아기 앵무조개가 성장할 때 #minecraft:nautilus_food 대신 #minecraft:nautilus_taming_items를 사용합니다.
- MC-302802 - 창 충전 공격 시 아이템 액자가 파괴됨.
- MC-302813 - 좀비화 피글린이 더 이상 화가 났을 때 달리거나 화난 소리를 내지 않습니다.
- MC-302816 - NBT에서 SNBT로 변환을 실행할 때 프로그램이 완료 후 1분 동안 대기합니다.
- MC-302817 - 화염 마법이 있는 창은 공격이 차단된 경우에도 피해자에게 불을 붙일 수 있습니다.
- MC-302818 - 좀비 기병이 가끔 철 창이 아닌 다른 것을 들고 나타날 수 있습니다.
- MC-302827 - 창이 벽을 뚫을 수 있음
- MC-302834 - 늑대가 화가 났을 때 눈이 빨갛게 변하지 않음
- MC-302838 - 내구성 마법과 함께 높은 레벨의 돌진 마법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극심한 TPS 지연이 발생합니다.
- MC-302842 - 앵무조개와 좀비 앵무조개가 사라지지 않음
- MC-302920 - "점수판 플레이어 표시" 설정이 때때로 월드 로드 시 재설정됨
- MC-302924 - 플레이어가 더 이상 랠름에 초대될 수 없습니다.
- MC-302984 - 왼손에 창을 들고 엔티티를 공격하면 창의 공격력이 공격에 추가됩니다.
- MC-302988 - 꿀벌이 더 이상 플레이어나 몹에게 화를 내지 않습니다.
- MC-303083 - 리소스/데이터 팩 선택 화면에서 검색해도 결과가 제대로 스크롤되지 않습니다.
- MC-303089 - 레벨 3 운영자는 클라이언트 측 운영자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7. 마무리
오늘 이렇게 25w42a 스냅샷 버전 살펴보고 리뷰해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일단 새롭게 추가된 건 크게 없기는 합니다. 저번 25w41a에 있었던 효과가 적용된 월드에 접속을 시도하면 오류가 뜨며 월드에 들어갈 수 없는 치명적인 문제점이 있었는데 이번 버전에서 해결이 되었습니다.
다만, 이번 버전에서는 피글린이 네더에서도 좀비화하는 버그가 생겨나버린 바람에 그건 옥에 티가 되었네요. 그거 정도는 다음 스냅샷에 패치 되겠죠.
그리고 앵무조개가 돌고래나 물고기 같은 다른 수상몹들과 유사한 스폰 방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때문에 거의 6년 한 야생맵 승계해도 그냥 근처 바다에서 스폰되길 기다렸다가 길들이거나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이상하게도 25w42a 버전에서 좀비 앵무조개가 자연적으로 스폰이 되는 걸 보지 못했는데 버그인지 아니면 제 운이 나빴던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왠지 앵무조개보다 좀비 앵무조개 확보하는 것이 더 고역이 될 것 같은 그런 예감이?
그럼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마인크래프트 > 마인크래프트 업데이트 내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마인크래프트 1.21.11 스냅샷, 25w44a 출시!! (0) | 2025.10.29 |
|---|---|
| 마인크래프트 1.21.11 스냅샷, 25w43a 출시!! (0) | 2025.10.22 |
| 마인크래프트 1.21.11 스냅샷, 25w41a 출시!! (0) | 2025.10.10 |
| 마인크래프트 1.21.10 RC1 출시!! (0) | 2025.10.03 |
| 마인크래프트 1.21.9 RC1 출시!! (0) | 2025.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