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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21.11 스냅샷, 25w43a 출시!!

에쓰디드림 2025. 10. 22.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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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21.11 스냅샷, 25w43a 출시!!


목차
1. 인사말
2. 새로운 기능
3. 변경 사항
4. 기술 변경 사항
5. 데이터 팩 버전 91.0
6. 리소스 팩 버전 71.0
7. 25w43a의 버그 수정
8.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 2025년 10월 21일 밤에 25w43a 스냅샷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역시나 1.22인지 1.21.11인지 명확히 알려진 건 없으나, 일단 1.21.11이라고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도 딱히 새로운 무언가가 추가된 패치는 아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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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새로운 기능

창 무기

  • 창은 이제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몬스터의 충전 공격을 통해서도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 창 모델은 이제 약간 더 커졌습니다.
  • 창은 충전 공격 시 목표물을 타격할 때 시각적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돌진 마법

  • 돌진 사용 시 더 이상 창의 내구도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 이제 돌진 사용 시 질주나 점프와 유사하게 플레이어를 지치게 하여 허기를 소모합니다.
    • 레벨 1 돌진은 허기 3을 소모하고, 레벨 2는 허기 4를 소모하며, 레벨 3은 허기 5를 소모합니다.
    • 돌진은 플레이어의 잔여 허기가 6 이상 있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변경 사항
  • 앵무조개와 좀비 앵무조개는 더 이상 보트에 탈 수 없습니다.

4. 기술 변경 사항
  • 데이터 팩 버전은 현재 91.0입니다.
  • 리소스 팩 버전은 현재 71.0입니다.

5. 데이터 팩 버전 91.0
  • 이제 세계 경계 보간은 실시간 대신 게임 틱에 따라 달라집니다.
    • 이는 게임이 일시 정지되면 세계 경계가 더 이상 움직이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 또한 /tick 명령어로 변경된 사항도 존중됩니다.
  • 술어가 실패할 때 실행 수정을 허용하도록 filtered 전리품 기능이 변경되었습니다.
  • 전리품 discard 기능 추가

명령어

worldborder 변경

  • time 인수는 이제 초 대신 틱 단위로 제공됩니다 .

전리품 기능

minecraft:filtered

  • 필드 modifier두 개의 필드로 대체되었습니다.
    • on_pass - item_filter 술어가 통과할 때 실행할 함수 또는 함수 목록
    • on_fail - item_filter 술어가 실패할 때 실행할 함수 또는 함수 목록

minecraft:discard

  • 모든 아이템 스택을 빈 스택으로 교체합니다.
  • 필드 없음

마법 부여

마법 부여 엔티티 효과

  • minecraft:apply_exhaustion: 대상 엔티티에 소진을 적용합니다.
    • amount - 적용할 소진량을 나타내는 레벨 기반 값
    • 플레이어에게만 효과적입니다.

6. 리소스 팩 버전 71.0

텍스처

  • *.mcmeta 파일의 texture 섹션에 있는 darkened_cutout_mipmap 필드는 다음 지원 값을 갖는 새로운 필드 mipmap_strategy로 대체되었습니다.
    • mean은 현재의 밉맵 레벨의 4개의 픽셀의 그룹간에 색과 알파의 양쪽 모두를 평균해, 다음의 밉맵 레벨의 픽셀을 생성합니다.
    • dark_cutout mean과 유사 하지만, cutout 픽셀과 인접한 픽셀을 더 어둡게 만드는 방식으로 색상을 혼합합니다. 이는 나뭇잎과 맹그로브나무 뿌리에 적용되었으며, 블록 내부를 어둡게 표현합니다.
    • cutout은 이전 밉맵 대신 원본 텍스처를 기반으로 항상 밉맵을 생성하는 새로운 전략입니다. 이 버전에서 밉맵이 적용된 대부분의 컷아웃 블록에 사용됩니다.
    • strict_cutout은 더 엄격한 알파 컷오프 값을 사용하는 cutout의 변형으로, 이 값을 사용하는 텍스처가 높은 밉맵 레벨에서 사라지도록 합니다. 꽃이나 이와 유사한 블록에 아티팩트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auto는 기본값이며 완전히 투명한 픽셀을 포함하지 않는 텍스처에 대해서는 게임이 mean 선택하고, 포함하는 텍스처에 대해서는 cutout 합니다.
  • 모든 밉맵 레벨은 블록 애니메이션 텍스처에 대해 다시 한 번 애니메이션화됩니다.
  • 신호기와 레드스톤 가루가 이제 반투명 텍스처를 지원합니다.

소리

  • 앵무조개에 새로운 사운드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item.underwater_saddle.equip

7. 25w43a의 버그 수정
  • MC-53491 - 게임이 일시 정지되면 세계 경계의 크기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MC-302669 - 현수막이 특정 각도에서 볼 때 잘못된 텍스처를 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MC-302675 - 일부 아이템 액자가 월드 업그레이드 후 아이템을 올바르게 렌더링하지 않습니다.
  • MC-302691 - 현수막이 세계에 있는 경우 들고 놓는 아이템이 제대로 렌더링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MC-302695 - 게임이 일시 정지된 동안 게임 모드 전환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그렇게 하면 게임의 일시 정지가 해제됩니다.
  • MC-302719 - 디버그 키 지정 텍스트가 잘못 대문자로 표시됩니다.
  • MC-302724 - "debug.entry.overlay" 문자열이 잘못 대문자로 표기되었습니다.
  • MC-302737 - 게임 모드 전환기를 사용한 후 디버그 오버레이를 전환하려면 F3을 두 번 눌러야 합니다.
  • MC-302769 - 이제 여러 블록이 짧은 거리에서 보이지 않게 됩니다.
  • MC-302790 - minecraft:apply_impulse 효과를 minecraft:location_changed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MC-302849 - 창을 든 몹이 입히는 피해가 너무 적습니다.
  • MC-302854 - 멀리서 보면 유리가 덜 투명해집니다.
  • MC-302872 - 용암 밉 레벨 간 색상 대비가 심함
  • MC-302887 - 1인칭 시점의 창 충전 애니메이션이 주손과 보조손 사이에서 완벽하게 미러링되지 않습니다.
  • MC-302912 - 좀비 앵무조개가 다른 언데드 몹과 달리 물 밖으로 나오면 질식사합니다.
  • MC-302915 - 컷아웃 텍스처의 밉매핑으로 인해 실제보다 더 크게 보일 수 있습니다.
  • MC-302963 - 플레이어가 타고 있던 앵무조개를 죽이면 해당 플레이어가 중력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잠시 위로 활공합니다.
  • MC-302984 - 왼손에 창을 들고 엔티티를 공격하면 창의 공격력이 공격에 추가됩니다.
  • MC-303032 - 앵무조개는 아기이거나 길들여지지 않은 상태일 때에도 정상적으로 조종할 수 있습니다.
  • MC-303138 - 피글린과 호글린이 네더에서 좀비화될 수 있습니다.
  • MC-303150 - "can_sleep"을 "always"로 설정하고 "playerSleepPercentage"를 101+로 설정해도 낮 동안 침대에 누울 수 없습니다.
  • MC-303157 - remove_binomial 마법 부여 효과로 인해 범위를 벗어난 값이 생성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MC-303166 - /stopwatch create는 기존 스톱워치를 제안합니다.
  • MC-303181 - 충전 공격에는 해당 기능이 사용되지 않더라도 창에는 양손 모두에 대한 공격 피해 속성 수정자가 있습니다.
  • MC-303201 -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 좀비화 피글린이 플레이어를 공격합니다.
  • MC-303266 - 앵무조개와 좀비 앵무조개가 보트에 탈 수 있습니다.
  • MC-303381 - 회전 범위 밖의 요 또는 피치 값을 가진 월드 스폰 지점을 직렬화할 때 게임이 충돌합니다.
  • MC-303382 - 회전 값이 범위를 벗어난 플레이어 생성 지점이 직렬화되지 않음

8. 마무리

오늘 이렇게 25w43a 스냅샷 버전 살펴보고 리뷰해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우선, 창의 돌진 인챈트 사용시 내구도가 아니라 허기가 달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돌진을 사용하려면 식량을 많이 구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냥 허기만 소모하는 것이 아니라 포만감도 소모를 하는 것이기에 익힌 돼지고기나 스테이크 혹은 황금 당근을 취식한다면 돌진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기존 방식에서는 내구도를 꽤 많이 소모하여 나무 창 같은 경우에는 돌진 한 번 쓰면 파괴가 되는 수준이었죠.

 

물론 현재 거의 6년 한 야생맵에서 주 무기를 창으로 바꾸지는 않겠습니다만, 혹시라도 겉날개를 얻기 전 말을 타고 다니는 시점이라면 요긴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기존에는 기마전이 사실상 불가능 했기 때문이죠.

 

다만, 그렇다고 거의 6년 한 야생맵에서 창을 만들지 않겠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종결급 네더라이트 창 하나 정도는 만들 생각입니다.

 

그럼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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