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1.19.4 스냅샷, 23w07a 출시!!
목차
1. 인사말
2. 변경 사항
3. 기술 변경 사항
4. 실험적 기능
5. 23w07a의 버그 수정
6.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시간 기준 2023년 2월 16일 새벽에 23w07a 스냅샷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이미 최근에 예고가 되었던 고고학을 비롯한 벚꽃 바이옴과 스니퍼가 추가된 업데이트 입니다.
당연히 위의 요소들을 체험하시려면 실험적 기능에서 1.20 요소를 활성화 시켜주셔야합니다.
2. 변경 사항
- 주크박스가 베드락과 동등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말 사육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렐름 화면을 싱글플레이 및 멀티플레이 화면과 더 일치하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제작법 잠금 해제
- 제작대 제작법은 새로운 세계를 생성하는 즉시 잠금 해제됩니다.
- 쇠뇌 제작법은 더 이상 막대기로 잠금 해제되지 않습니다.
- 영혼 모닥불 제작법은 더 이상 막대기로 잠금 해제되지 않습니다.
주크박스
- 음반을 재생하는 동안 15의 레드스톤 신호를 방출합니다.
- 공급기 및 호퍼와 이제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말
- 말 등을 사육할 때 망아지의 속도, 점프 높이 및 체력이 더 이상 평균에 치우치지 않습니다.
- 이 변경 사항은 플레이어가 좋은 부모와 함께 시작하고 충분한 시간과 황금 당근을 제공하는 경우 말 사육이 훌륭한 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3. 기술 변경 사항
- 바닐라 리소스 팩 en_us 언어 파일은 이제 키를 기준으로 영숫자순으로 정렬됩니다.
- 새 Decorated Pot 레시피에 대한 새 레시피 직렬 변환기 crafting_decorated_pot가 추가되었습니다.
- 제작법에 show_notification 필드 추가
- 이 제작법을 잠금 해제할 때 알림을 표시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불린을 허용합니다.
- 지정되지 않은 경우 기본값은 true입니다.
상호 작용 엔티티
공격("왼쪽 클릭") 및 상호 작용("오른쪽 클릭")을 기록하는 새로운 유형의 엔티티입니다. 이 엔티티는 보이지 않으며 크기는 사용자 정의에 따릅니다.
필드:
- width: 엔티티 바운딩 박스의 너비(기본값 1)
- height: 엔티티 바운딩 박스의 높이(기본값 1)
- attack: 엔티티에 대한 마지막 공격 동작을 기록합니다.
- interaction: 엔티티에 대한 마지막 상호 작용 작업을 기록합니다.
- response: 상호 작용이 응답을 트리거할지 여부를 지정하는 불린(팔 스윙, 음향 효과 등 - 기본값 false)
액션 형식
작업이 저장되면 항상 두 개의 필드가 있습니다.
- player: 작업을 수행하는 플레이어의 UUID(표준 정수 배열 형식)
- timestamp: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게임 틱의 타임스탬프(long으로 저장됨)
발전 트리거
- 상호 작용 엔티티와 상호 작용하면 player_interacted_with_entity가 트리거됩니다.
- 상호 작용 엔티티를 공격하면 player_hurt_entity가 트리거됩니다.
상호 작용으로 EXECUTE ON
상호 작용 엔티티는 마지막으로 상호 작용한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는 다음을 가능하게 합니다.
- execute on attacker: 엔티티를 공격한 마지막 플레이어로 실행
- execute on target: 엔티티와 상호 작용한 마지막 플레이어로 실행
4. 실험적 기능
- 신규 몹 스니퍼 추가
- 벚꽃 산림 생물군계 추가
- 고고학 추가
스니퍼
- 이제 몹 스니퍼를 실험적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니퍼는 마인크래프트 라이브 2022의 몹 투표 우승자이자 최초의 "고대"몹입니다.
- 스니퍼는 유혹하거나 길들일 수 없습니다.
- 스니퍼는 수동적이고 우호적인 몹입니다.
- 스니퍼는 공기 중에서 냄새를 맡고 때때로 씨앗을 찾아 땅을 팝니다.
- 이제 횃불꽃을 실험적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횃불꽃 씨앗은 경작지에 심어 꽃으로 자라날 수 있습니다.
- 씨앗은 두 마리의 스니퍼를 번식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 자란 꽃은 수확하여 다시 심을 수 있지만 염료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벚꽃 산림 생물군계
- 아름다운 벚나무가 있는 새로운 벚꽃 산림 생물군계를 추가했습니다.
- 목초지와 같이 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분홍 꽃잎 블록
- 바닥에 많은 분홍색 꽃이 있는 새로운 분홍 꽃잎 블록을 추가했습니다.
벚나무 세트
- 새로운 벚나무 세트를 추가했습니다. 해당 세트로 만들 수 있는 모든 목재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임에서 확인하려면 1.20 업데이트 실험적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고고학
브러시
- 브러시는 물건을 닦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제작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수상한 모래
- 이제 피라미드와 사막 우물에 수상한 모래가 포함됩니다. 이 부서지기 쉬운 블록은 발견하기 어렵고 파괴되기 쉬우므로 조심하세요!
- 수상한 모래를 브러시로 닦으면 오래 전에 묻힌 물건을 발굴할 수 있습니다.
도자기 파편
- 도자기 조각에는 문양이 있습니다.
- 이것은 제작할 수 없으며 수상한 모래를 솔질해야만 찾을 수 있습니다.
장식된 도자기
- 4개의 도자기 파편을 함께 제작하면 사면에 문양이 새겨진 장식된 도자기로 제작됩니다.
- 장식된 도자기 제작법에서 도자기 파편 대신 벽돌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벽돌로 만들어진 측면은 민무늬로 나타납니다.
- 블록 파괴 도구로 장식된 도자기를 파괴하면 도자기에 들어간 재료를 되찾을 수 있습니다.
- 또는 주먹으로 쳐서 깨뜨리지 않고 도자기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여기서 주먹이란 도구를 들지 않은 손을 말함, 첨언하자면 섬세한 손길이 붙은 도구로 파괴해도 도자기 자체로 회수할 수 있음)
5. 23w07a의 버그 수정
- MC-16533 - 말 번식이 알/말 스폰 속성을 초과하지 않음.
- MC-64522 - 서버가 시작하는 동안 서버 목록에 "Old"로 표시됨.
- MC-84633 - 리소스 팩: ambientocclusion 플래그가 최상위 근원만 고려함.
- MC-134448 - 물에 빠진 애니메이션 결함.
- MC-181412 - 음반을 재생하는 동안 명령어로 주크박스를 제거해도 음반 재생이 중지되지 않음.
- MC-194080 - 겉날개 모델이 비행 및 회전으로 떨림.
- MC-209409 - 앉아 있는 고양이가 물에 가라앉음.
- MC-226729 - 기본 작업에서 메모리 누수 문제
- MC-248249 - minecraft:forest_rock 기능이 /place와 함께 사용될 때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음.
- MC-256465 - 성체 낙타는 보트에 탑승할 수 없지만 아기 낙타는 보트에 탑승할 수 있음.
- MC-257282 - 알레이는 때때로 플레이어를 따라가기로 결정하기 전에 몇 초의 지연이 있음.
- MC-258457 - 존재하지 않는 입자에 대한 참조가 포함된 리소스 팩이 로드되지 않음.
- MC-258459 - 잘못된 강제 리소스 팩으로 인해 클라이언트에서 무한 재로드 루프가 발생할 수 있음.
- MC-258580 - 플레이어가 말이나 낙타를 타고 죽을 때 사망 화면에서 비행하기 위해 서버에서 추방됨.
- MC-258624 - 플레이어가 부활한 후 제목 화면 경고 메뉴가 사라지지 않음.
- MC-258697 - 명령 블록 GUI에서 "translationKey=narration.suggestion"의 잘못된 번역
- MC-258902 - 모험 모드에서 독서대를 열고 닫으면 인벤토리 비동기화가 발생함.
- MC-258907 - 진행 트리거 "player_interacted_with_entity"가 "glass_bottle" 아이템을 사용할 때 "area_effect_cloud" 엔티티와 작동하지 않음.
- MC-259107 - 제작법 책을 열면 마우스 커서 아래에 나타나는 제작법이 선택됨.
- MC-259218 - 마인크래프트를 다시 시작한 후 온보딩이 재개되지 않음.
- MC-259240 - 키 지정을 변경한 후 화살표 키로 탐색할 때 게임이 충돌함.
- MC-259241 - 거북이가 서로 내부에 생성되어 서로 끼어 계속 소리를 낼 수 있음.
- MC-259489 - 실험용 "비활성화 아이템"이 제작법 책에서 여전히 연료로 제안될 수 있음.
- MC-259573 -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 폭발 보호가 폭발 밀쳐내기를 감소시키지 않음.
- MC-259675 - 이동 및 회전할 때 가끔 망토가 떨림.
- MC-259691 - 헤엄치는 드라운드가 위나 아래를 볼 때 히트박스 외부에서 렌더링됨.
- MC-259729 - 사망 메시지에 "Falling Block"이 나타날 수 있음.
- MC-259796 - 크리퍼가 흰색으로 깜박이지 않은채 팽창하고 폭발함.
- MC-259797 - 부츠의 발바닥 부분에서 Z-파이팅이 발생함.
- MC-259805 - 플레이어가 ride 명령어를 사용하여 아이템 표시, 블록 표시 및 문자 표시를 탈 때 내릴 수 없음.
- MC-259808 - 알레이 날개 애니메이션이 23w06a부터 프레임/루프를 잘못 건너뜁니다.
- MC-259816 - 아이템 표시, 블록 표시 또는 문자 표시 엔티티가 다른 엔티티를 탈 때 이상한 동작
- MC-259819 - 문자 표시의 텍스트에서 Z-파이팅 발생
- MC-259999 - 표시 엔티티에 탄 엔티티가 다시 동기화될 때까지 시각적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음.
6. 마무리
오늘 이렇게 23w07a 스냅샷 버전 살펴보고 그것을 리뷰해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일단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고고학과 스니퍼가 인게임에 공개가 되었습니다.
또, 벚꽃 산림이라는 새로운 바이옴이 추가된 것도 아주 좋게 생각합니다.
현재 보이는 문제점은 같은 경우에는 우선 고고학부터 보자면 수상한 모래가 희소성이 높은데 도자기 파편 같은 희소한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낮은 편인 것 같다는 게 문제인 것 같습니다.
가뜩이나 수상한 모래가 희소한데 그 희소한 발굴지에서 또 희소한 아이템을 발굴 해내라는 건 너무하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도자기 파편 많이 확보하려면 피라미드, 사막 우물을 정말 미친듯이 털어야 합니다. 지금 기준으로는요.
횃불꽃도 문제입니다. 당장 나중에 스니퍼 알도 수상한 모래에서 발굴해야하는데 위의 문제점이 겹치고 어찌저찌 스니퍼를 확보해 횃불꽃으로 키워내도 장식용도 밖에 없다면 이건 좀 허탈할 것 같습니다.
진짜진짜 최소한 다른 고대 식물 더 추가할 거 아니라면 횃불꽃에 발광 기능을 넣어주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23w08a 이후에 개선이 될지 아니면 이대로 밀고 나갈지 궁금해지기는 합니다.
그럼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마인크래프트 1.19.4 스냅샷, 23w06a
★마인크래프트 1.19.4 스냅샷, 23w05a
★마인크래프트 1.19.4 스냅샷, 23w0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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