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1.21.9 스냅샷, 25w37a 출시!!

목차
1. 인사말
2. 변경 사항
3. 기술 변경 사항
4. 데이터 팩 버전 87.0
5. 리소스 팩 버전 69.0
6. 25w37a의 버그 수정
7.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 2025년 9월 9일 밤에 25w37a 스냅샷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역시나 1.22인지 1.21.9인지 명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1.21.9라고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도 역시나 기존에 있던 것들이 바뀌는 것 위주의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2. 변경 사항
- 이제 게임 플레이에 OpenGL 3.2가 아닌 3.3이 필요합니다. 이는 게시된 최소 요구 사항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개발자 참고: OpenGL 버전 업데이트가 많은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저희가 게시한 최소 요구 사항은 2017년부터 OpenGL 4.0이며, OpenGL 3.3은 최근 출시 15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블록, 아이템 및 엔티티에 대한 사소한 조정
- 다른 플레이어가 선반과 상호 작용하는 동안 선반을 부수면 플레이어 인벤토리에 시각적 버그가 발생할 수 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구리 골렘의 히트박스가 조정되었습니다.
- 이제 히트박스의 너비가 0.49 블록이 되어 좁은 공간에서도 경로를 찾을 수 있습니다.
- 구리 골렘이 이제 문을 열 수 있습니다.
- 테스트 인스턴스 블록은 이제 월드 재로드 사이에 오류 마커를 보존합니다.
- 엔티티의 주변 조명이 블록 및 게임의 다른 부분과 시각적으로 더 일치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 이제 평평한 표면의 아래쪽은 반대 방향이 아닌 해당 방향에서 조명을 받게 됩니다.
- 이는 주로 다음과 같이 평평하거나 "속이 빈" 큐브가 포함된 모델에 영향을 미칩니다.
- 손상 갑옷
- 손상된 겉날개
- 플레이어 스킨의 외부 레이어
- 스켈레톤이나 스켈레톤 말의 갈비뼈
- 닭이나 개구리의 발
- 팬텀의 날개 또는 엔더 드래곤
- 물고기의 지느러미
- 그리고 더 많은 것들!
게임 모드 전환
- 관전 모드에서 크리에이티브 모드로 전환해도 플레이어가 비행을 멈추지 않습니다.
- 대신, 이제 플레이어가 지면 근처에 있는 경우 게임 모드를 전환할 때만 비행이 비활성화됩니다.
- 플레이어가 1블록 아래에 충돌 가능한 표면(예: 블록, 행복한 가스트, 보트 등)이 있는 경우 플레이어는 지면 근처에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 플레이어가 블록이나 충돌 가능한 엔티티 내부에 있는 경우 비행이 비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이는 플레이어가 갑자기 땅 속으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 대신, 이제 플레이어가 지면 근처에 있는 경우 게임 모드를 전환할 때만 비행이 비활성화됩니다.
개발자 참고 : 이 변경 사항은 이전 스냅샷에서 적용된 버그 수정을 부분적으로 되돌린 것입니다. 수정 전의 기존 동작은 의도된 것이 아니었지만, 비행 기능을 수정하기 위해 채택한 접근 방식이 우리가 원했던 대로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커뮤니티의 피드백에 따라, 우리는 방해가 덜 되는 대안으로 이 새로운 접근 방식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서버 관리 프로토콜
- 클라이언트는 API에 액세스하기 위해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 클라이언트는 서버별 비밀을 포함하는 Authorization 전달자 토큰 헤더를 제공해야 합니다.
- 비밀은 서버 속성 파일에 구성되어 있습니다.
- management-server-secret=
- 비밀번호는 정확히 40자리의 영숫자(AZ, az, 0-9)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 서버 속성이 비어 있으면 비밀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 승인되지 않은 요청은 401 Unauthorized로 거부됩니다.
- TLS는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 서버 속성 파일에서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management-server-tls-enabled=false
- 서버 속성 파일에 키 저장소 파일을 설정해야 합니다.
- management-server-tls-keystore=path/to/keystore.p12
- 키스토어 파일은 PKCS12 형식이어야 합니다.
- 키스토어 비밀번호는 우선순위에 따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환경 변수: MINECRAFT_MANAGEMENT_TLS_KEYSTORE_PASSWORD
- JVM 인수: -Dmanagement.tls.keystore.password=
- 서버 속성: management-server-tls-keystore-password=
- 서버 속성 파일에서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서버 속성
- management-server-port의 기본값이 25585에서 0 으로 변경되어 관리 서버가 시작될 때마다 사용 가능한 포트가 할당됩니다.
- 마인크래프트 서버 관리 프로토콜이 TLS를 사용할지 여부를 제어하는 서버 속성 management-server-tls-enabled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본값은 true입니다.
- TLS에 사용되는 키스토어 파일의 경로를 제어하는 서버 속성 management-server-tls-keystore가 추가되었습니다.
- 빈 문자열로 기본 설정됩니다.
- TLS가 활성화되어 있고 키 저장소가 제공되지 않으면 전용 서버가 시작되지 않습니다.
- TLS에 사용되는 키스토어 파일에 대한 비밀번호를 제어하는 서버 속성 management-server-tls-keystore-password가 추가되었습니다.
- 빈 문자열로 기본 설정됩니다.
게임 규칙
- 생성기 블록을 활성화할지 여부를 제어하는 spawnerBlocksEnabled 게임 규칙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본값은 true입니다.
몹 생성
- 장비와 함께 생성되는 몹의 장비 유형을 선택하는 논리가 구리를 가능성으로 추가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 이제 유형을 선택하기 위한 초기 롤에서 가죽, 구리 및 금 중에서 선택합니다.
- 방어구 등급을 높일 확률이 9.5%에서 10.87%로 증가했습니다.
소리
- 이제 음악 및 사운드 옵션의 일부 사운드 슬라이더는 세계 외부에서 설정을 조정할 때 미리 보기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UI
- 리소스 팩 및 데이터 팩 선택 화면에 이제 검색 상자가 있습니다.
3. 기술 변경 사항
- 데이터 팩 버전은 현재 87.0입니다.
- 리소스 팩 버전은 현재 69.0입니다.
- 이전에 숨겨져 있던 일부 디버그 기능이 플레이어에게 공개되었습니다.
디버그 기능
- 이전에 컴파일 중에 제거되었던 일부 디버그 기능이 이제 보존되어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개별 값은 JVM 속성을 사용하여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먼저, -DMC_DEBUG_ENABLED 또는 -DMC_DEBUG_ENABLED=true로 글로벌 디버그 플래그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 그런 다음 -DMC_DEBUG_BRAIN또는 -DMC_DEBUG_BRAIN=true와 같이 특정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사용 가능한 모든 디버그 속성 목록을 얻으려면 -DMC_DEBUG_PRINT_PROPERTIES를 추가하세요.
- 경고: 이 코드는 디버그용입니다. 매우 조심해서 다루세요!
- 이것은 모더를 돕기 위한 고급 기능이므로 일반 플레이에는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 의도한 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는 기능
- 게임이 중단되거나 세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 개별 옵션은 사전 통지 없이 추가, 변경 또는 제거될 수 있습니다.
4. 데이터 팩 버전 87.0
- 게임 규칙 enableCommandBlocks의 이름을 commandBlocksEnabled로 변경했습니다.
5. 리소스 팩 버전 69.0
텍스처
- gui/container/villager.png의 결과 슬롯을 한 픽셀 위로 이동했습니다.
쉐이더 및 포스트 프로세스 효과
쉐이더
- 다음 쉐이더에 새로운 PER_FACE_LIGHTING 플래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core/entity.vsh
- core/entity.fsh
- 설정 시, 기본 조명은 앞면과 뒷면에 대해 별도로 계산됩니다.
- 이제 OpenGL 3.3이 필요하므로 모든 셰이더 버전을 150에서 330으로 늘렸습니다.
6. 25w37a의 버그 수정
- MC-220913 - 패리티 문제: 세계에 있지 않을 때 사운드 설정에서 슬라이더를 조정해도 해당 카테고리의 사운드가 재생되지 않습니다.
- MC-254052 - /locate가 빌드 제한 밖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 MC-295841 - 대화형 충돌 검사 경로가 끊어졌습니다.
- MC-300076 - 구리 골렘이 상자를 수색하는 동안 완전히 고정된 상태를 유지하여 떠다니게 되고 밀려나거나 밀릴 수 없게 됩니다.
- MC-300077 - 구리 골렘이 고채 블록을 통해 대각선으로 상자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 MC-300299 - 구리 골렘이 막힌 상자를 열 수 있습니다.
- MC-300723 - 두 번째 갑옷 층이 여전히 모든 조각에서 제대로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 MC-301294 - 상위 등급의 몹 방어구가 25w31a 이전보다 비정상적으로 덜 흔해졌습니다.
- MC-301494 - 떠있는 모래나 자갈에서 떨어지는 입자가 더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 MC-301510 - GUI 스프라이트 9개 슬라이스 성능 회귀
- MC-301531 - 서버 관리 프로토콜이 잘못된 메서드 ID에 대해 잘못된 응답을 반환합니다.
- MC-301547 - 관전 모드에서 크리에이티브 모드로 전환하면 이제 하늘에서 떨어지게 됩니다.
- MC-301554 - 관리 프로토콜이 일괄 요청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MC-301558 - 구리 골렘이 얇은 블록을 통과해 경로를 찾을 수 없습니다.
- MC-301563 - 어둠 물약 효과가 있을 때 일시 정지 메뉴의 채팅, 문자 및 단어, 항목, F3이 어두워집니다.
- MC-301564 - 관리 프로토콜이 문자열 기반 요청 ID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MC-301574 - spawnMonsters 게임 규칙이 전환 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 MC-301593 - "spawnMonsters" 게임 규칙이 false로 설정된 경우 생성기에서 몹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 MC-301599 - 인터페이스에 들어갈 때 액션 키가 걸려서 즉시 다시 열리지 않고는 종료할 수 없습니다.
- MC-301620 - 두 개의 현수막이 렌더링될 때 현수막 애니메이션이 독립적이지 않습니다.
- MC-301661 - 서버 관리 프로토콜이 콘솔에 일부 잘못된 형식의 메시지를 인쇄합니다.
- MC-301711 - "enableCommandBlocks" 게임 규칙의 이름이 베드락에디션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 MC-301748 - 기본 산화 수준이 아닌 피뢰침에 번개를 치면 주변 레드스톤 구성 요소에 전원이 공급됩니다.
- MC-301751 - 마네킹 생성기 근처에 있을 때 클라이언트가 충돌합니다.
- MC-301752 - profile.model이 "wide"로 설정된 마네킹이 스티브 스킨으로 렌더링됩니다.
- MC-301754 - 손에 아무것도 들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선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손 애니메이션이 재생됩니다.
- MC-301758 - 방패 모델이 선반을 통과합니다.
- MC-301759 - TAB 키를 사용할 때 영역 "세계" 탭 내의 요소가 순서대로 선택되지 않습니다.
- MC-301766 - 선반에 놓았을 때 머리와 해골이 너무 높게 보입니다.
- MC-301768 - 관전 모드에서 구조물 블록 프레임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 MC-301785 - 오징어 먹물 입자가 노란색입니다.
- MC-301811 - 솔질 하는 동안 수상한 블록의 전리품이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 MC-301833 - "see_through" 속성이 true로 설정된 경우 text_display 엔터티의 텍스트가 더 어둡게 표시됩니다.
- MC-301869 - minecraft:ip_bans 서버 관리 방법에 대한 사양은 ip_ban 개체 배열을 반환하더라도 플레이어 배열을 반환한다고 명시합니다.
- MC-301870 - 지정된 이유 없이 성공한 /ban 및 /ban-ip 명령에 대한 명령 피드백을 클라이언트로 보낼 수 없습니다.
- MC-301889 - 서버 관리 프로토콜의 clear 메서드에 대해 문서화된 반환 유형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 MC-301891 - 서버 관리 방법 minecraft:bans/clear는 허용 목록을 지우지만 금지는 지우지 않습니다.
- MC-301899 - 거래 GUI의 출력 슬롯이 다른 슬롯과 정렬되지 않습니다.
- MC-301903 - 변형을 포함한 떨어진 상자가 더 이상 위쪽으로 이동하지 않습니다.
- MC-301935 - 나머지 아이템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선반 바닥에 상자가 놓여 있습니다.
- MC-301952 - 전달체 시각적 버그
7. 마무리
오늘 이렇게 25w37a 스냅샷 버전 살펴보고 리뷰해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이제 슬슬 프리릴리즈가 나올 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이번주도 스냅샷이었습니다.
이렇게 되버리면 제 뇌피셜 1.21.9의 정식 릴리즈는 9월30일 이후로 밀렸다고 보는 것이 판단입니다.
그 이전에 나올 가능성을 생각을 해봐도 프리릴리즈까지 고려하면 일정이 너무 빡빡해져서 9월 30일 이후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사실 요즘 마인크래프트에 물리긴 했습니다만, 1.21.9가 나오고 좀 지나서야 모드들이 다 나올 걸 생각하면 잠시 휴식하는 동안 모드들 기다리면 되는 문제죠.
그럼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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