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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21.9 스냅샷, 25w35a 출시!!

에쓰디드림 2025. 8. 27.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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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21.9 스냅샷, 25w35a 출시!!


목차
1. 인사말
2. 새로운 기능
3. 변경 사항
4. 기술 변경 사항
5. 데이터 팩 버전 85.0
6. 리소스 팩 버전 67.0
7. 25w35a의 버그 수정
8.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 2025년 8월 26일 밤에 25w35a 스냅샷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역시나 1.22인지 1.21.9인지 명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1.21.9라고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식 릴리즈가 슬슬 가까워 지는지 역시나 기존에 있던 것들이 수정되는 것 위주의 패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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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새로운 기능
  • 갈리치아어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3. 변경 사항

제작법

  • 매다는 표지판은 이제 쇠사슬을 이용해야만 제작할 수 있습니다.

UI

  • 서버 목록에 새 서버를 추가할 때 이름이 더 이상 미리 채워지지 않습니다. 비어 있으면 기본 이름이 사용됩니다.
  • 이제 더 많은 텍스트 입력에서 마우스 드래그로 텍스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

  • 일부 UI 구성 요소는 이제 마우스 커서 모양을 변경합니다.
    • 예: 텍스트 입력, 숫자 슬라이더, 버튼, 스크롤 막대
  • 또한, 텍스트 레이블의 클릭 가능한 부분(링크 등)은 이제 커서를 "손" 모양으로 변경합니다.
  • 이 기능은 "마우스 설정..." 메뉴의 "커서 변경 허용" 옵션을 사용하여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블록, 아이템 및 엔티티에 대한 사소한 조정

  • 구리 골렘의 히트박스가 조정되었습니다.
    • 이제 히트박스 높이가 0.98 블록이 되어 한 블록 높이의 공간에서 경로를 찾을 수 있습니다.
  • 구리 골렘을 생성하여 생성된 구리 상자가 이제 근처 구리 상자에 올바르게 연결됩니다.
  • 구리 골렘은 이제 피뢰침 위에 올려진 블록을 안장 장비 슬롯에 장착합니다.
    • 이제 머리 장비 슬롯은 인간형 몹의 기능과 유사하게 일반 머리 슬롯처럼 작동합니다.

4. 기술 변경 사항
  • 데이터 팩 버전은 현재 85.0입니다.
  • 리소스 팩 버전은 이제 67.0입니다.
  • 마인크래프트 서버 관리 프로토콜이 추가되었습니다.

서버 속성

몇몇 서버 속성이 게임 규칙으로 만들어져서 제거되었고, 서버가 실행되는 동안에도 이러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새로운 게임 규칙을 위해 서버 속성 allow-nether를 제거했습니다.
  • 새로운 게임 규칙을 위해 서버 속성 spawn-monsters가 제거되었습니다.
  • 새로운 게임 규칙을 위해 서버 속성 enable-command-block을 제거했습니다.
  • 새로운 게임 규칙을 위해 서버 속성 PvP가 제거되었습니다.
  • 새로운 마인크래프트 서버 관리 프로토콜이 활성화되는지 여부를 제어하는 ​​서버 속성 management-server-enabled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본값은 false입니다.
  • 마인크래프트 서버 매니지먼트 프로토콜이 시작되는 포트를 제어하는 ​​서버 속성 management-server-port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본값은 25585입니다.
  • 새로운 마인크래프트 서버 매니지먼트 프로토콜이 시작되는 호스트를 제어하는 ​​서버 속성 management-server-host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본값은 localhost입니다.
  • 매니지먼트 서버가 연결된 클라이언트에 하트비트 알림을 보내는 간격을 제어하는 ​​서버 속성 status-heartbeat-interval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본값은 0으로, 비활성화됨을 의미합니다.

마인크래프트 서버 매니지먼트 프로토콜

전용 서버를 위한 서버 매니지먼트 API(WebSocket을 통한 JSON-RPC)가 추가되었습니다.

  • API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으며 서버 속성 파일에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management-server-enabled=true
    • management-server-host=localhost
    • management-server-port=25585
  • API는 활성화된 경우 ws://<management-server-host>:<management-server-port>에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서버 상태(플레이어, 허용 목록, 운영자, 설정, 게임 규칙)에 대한 쿼리 및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 상태 변경(예: 플레이어 참여, 게임 규칙 업데이트)에 대한 알림을 보냅니다.
  • {"id":1,"method":"rpc.discover"} 호출하면 지원되는 메서드와 현재 실행 중인 서버의 알림이 포함된 API 스키마가 반환됩니다.
  • 데이터 생성기는 rpc.discover 메서드에서 반환된 내용을 미러링하여 보고서 출력 폴더에 API 스키마(json-rpc-api-schema.json)를 생성합니다.
  • API는 JSON-RPC 2.0 사양을 준수합니다.
  • 네임스페이스가 지정된 메서드를 사용하고 예약된 네임스페이스는 minecraft(예: minecraft:players, minecraft:allowlist/add) 및 notification(예: notification:players/joined)입니다.
    • 추가 메서드 및 이벤트에 대한 사용자 정의 네임스페이스를 통해 확장 가능
  • 핵심 방법 그룹: 플레이어, 허용 목록, 운영자, 서버(저장, 중지), 서버 설정, 게임 규칙
  • 예제 메서드 호출:
    • 요청: {"method":"minecraft:allowlist/add","id":1,"params":[[{"name":"jeb_"}]]}
    • 응답: {"jsonrpc":"2.0","id":1,"result":[{"id":"853c80ef-3c37-49fd-aa49-938b674adae6","name":"jeb_"}]}
  • 알림 예시:
    • {"jsonrpc":"2.0","method":"notification:players/joined","params":[{"id":"853c80ef-3c37-49fd-aa49-938b674adae6","name":"jeb_"}]}
  • 오류 예:
    • 요청: {"method": "minecraft:foo/bar","id": 1}
    • 응답: {"jsonrpc":"2.0","id":1,"result":{"jsonrpc":"2.0","id":1,"error":{"code":-32601,"message":"Method not found","data":"Method not found: minecraft:foo/bar"}}}
    • 오류 및 오류 코드는 JSON-RPC 2.0 오류 객체 형식을 따릅니다.

 

 


5. 데이터 팩 버전 85.0
  • chain 이름을 iron_chain으로 변경했습니다.

게임 규칙

  •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지 여부를 제어하는 ​​PvP 게임 규칙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본값은 true입니다.
  • 포탈을 통해 네더에 들어갈 수 있는지 여부를 제어하는 ​​allowEnteringNetherUsingPortals 게임 규칙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본값은 true입니다.
  • 몬스터가 자연스럽게 생성되어야 하는지 여부를 제어하는 ​​spawnMonsters 게임 규칙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본값은 true입니다.
  • 명령 블록을 활성화할지 여부를 제어하는 ​​enableCommandBlocks 게임 규칙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본값은 true입니다.

텍스트 렌더링

object 텍스트 구성 요소

  • 이 구성 요소는 텍스트의 일부로 다른 비문자 객체를 표시하는 것을 지원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새로운 포맷:
    • object: 객체 유형, 문자열, 값은 아래를 참조하세요.
    • <type-specific>: 객체 유형에 따라 추가 필드
  • nbt 텍스트 구성 요소 object 필드와 유사하게 생략 가능합니다.
    • 하지만 오류 검사를 위해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atlas 객체 유형

  • 이전에 object 구성 요소가 수행했던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동작하지만 이제는 별도의 객체 유형입니다.
  • 이전과 동일한 형식을 사용합니다.

player 객체 유형

  • 플레이어 머리를 렌더링합니다
  • 부분 프로필이 주어지면 스킨은 플레이어 머리의 minecraft:profile 구성 요소와 같은 방식으로 해결됩니다.
  • 포맷:
    • player: 플레이어 프로필
      • name: 플레이어 이름, 선택적 문자열
      • id: 플레이어 UUID, 선택 UUID
      • properties: 프로필 속성, 선택적 맵
    • hat: hat 레이어의 렌더링을 제어합니다. 부울, 기본값은 false입니다.

6. 리소스 팩 버전 67.0

블록 스프라이트

다음 블록 스프라이트의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 chain에서 iron_chain으로

아이템 스프라이트

다음 아이템 스프라이트의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 chain에서 iron_chain으로

7. 25w35a의 버그 수정
  • MC-278550 - 크리에이티브 모드나 관전 모드로 비행하는 동안 수면 때문에 달리기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MC-297126 - 25w15a 또는 25w16a 월드를 업그레이드할 때 "필드를 읽지 못했습니다..." 오류 스팸이 발생합니다.
  • MC-300044 - 구리 골렘의 머리가 몸통과 교차할 때 Z-파이팅이 발생합니다.
  • MC-300049 - 디버그 텍스트가 디버그 옵션 위에 렌더링됩니다.
  • MC-300054 - 이중 산화 구리 상자 텍스처 UV에 픽셀이 없습니다.
  • MC-300067 - 구리 골렘이 죽는 동안에도 상자 탐색 애니메이션이 계속됩니다.
  • MC-300074 - 구리 골렘의 산화를 긁어낼 때 입자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 MC-300077 - 구리 골렘이 단단한 블록을 통해 대각선으로 상자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 MC-300089 - 구리 골렘과 상호 작용한 후 상자가 때때로 뒤집힌 상태로 고정됩니다.
  • MC-300102 - 3인칭 시점에서 플레이어가 손에 들고 있을 때 선반이 떠다닙니다.
  • MC-300103 - 선반에서 아이템을 제거할 때 "아이템 배치됨" 캡션이 사용됩니다.
  • MC-300119 - 구리 골렘이 상자로 가는 길을 찾을 때 위험한 블록을 항상 피하지 않습니다.
  • MC-300124 - 피뢰침의 모든 산화 상태가 크리에이티브 인벤토리의 레드스톤 탭에 나열됩니다.
  • MC-300129 - 구리 골렘이 위쪽 상자에 아이템을 넣을 수 없습니다.
  • MC-300173 - 구리 상자 텍스처의 대각선 반짝임 방향이 일부 면에서 큰 상자 변형의 반짝임 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 MC-300229 - 구리 골렘 동상 위에 특정 블록을 놓으면 안테나에서 Z-파이팅이 발생합니다.
  • MC-300267 - 몬스터 생성기와 시련 생성기 내부의 미니어처 몹이 때때로 잘못 켜집니다.
  • MC-300301 - 선반이 32x32 텍스처를 가지고 있어 비정상적으로 고해상도의 입자를 생성합니다.
  • MC-300304 - 부활한 구리 골렘 동상 블록의 자세를 측정할 때 비교기가 활성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MC-300462 - 전선에 연결된 구리 골렘이 여전히 상자 방향으로 길을 찾으려고 시도합니다.
  • MC-300501 - 구리 상자의 변형은 크리에이티브 인벤토리의 "레드스톤 블록" 탭에 포함되지 않지만 일반 상자는 포함됩니다.
  • MC-300568 - 구리 골렘이 걸어다닐 공간이 주어지면 상자를 열지 않습니다.
  • MC-300688 - 쇠사슬의 블록/아이템 ID가 여전히 "사슬"입니다.
  • MC-300703 - 이중 구리 상자의 밑면에 병합된 텍스처가 사용되지 않습니다.
  • MC-300744 - 크리에이티브 모드 인벤토리에서 구리 및 철 조각이 반전되어 잘못 배열됩니다.
  • MC-300762 - 구리 골렘은 무언가를 놓으려면 상자 위에 최소 3블록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 MC-300797 - 빛나는 효과로 인해 인벤토리 내부의 엔티티가 잘못 렌더링됩니다.
  • MC-300827 - 특정 화면에서 F3+Q를 눌러도 F3에서 제안했음에도 불구하고 도움말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 MC-300977 - 레시피 책/마을 주민/제작자 UI에서 시계가 작동합니다.
  • MC-301023 - 워든이 어둠 효과를 적용하면 채팅 인터페이스, 아이템 막대 및 아이템이 어두워집니다.
  • MC-301025 - 플래시 끝 보라색 광 채도가 밝기 값의 영향을 받습니다.
  • MC-301026 - 플레이어가 어둠의 영향을 받으면 끝 플래시 보라색 빛이 매우 채도가 높아집니다.
  • MC-301048 - "앉은" 자세에서 구리 조각상의 막대가 짧아집니다.
  • MC-301101 - 구리 골렘의 머리 위에 특정 유사 블록이 다르게 배치됨
  • MC-301224 - 상자의 블록 균열의 처음 몇 단계가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 MC-301225 - 이전에 다른 세계를 생성하지 않은 상태에서 새 세계 메뉴를 생성하는 것을 종료하면 게임이 충돌합니다.
  • MC-301226 - 블록 균열이 더 이상 배너에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 MC-301228 - 머리와 해골에 블록 균열이 더 이상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 MC-301230 - "commands.profile_fetch.id.failure" 문자열에서 "resolve"라는 단어가 "resolved"로 잘못 표기되었습니다.
  • MC-301231 - 마법 부여대 책 애니메이션이 독립적이지 않습니다.
  • MC-301236 - 마법 부여 반짝임이 더 이상 삼지창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MC-301242 - 마법 부여 반짝임이 방패에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 MC-301273 - 서버 참여 호버 버튼을 클릭하면 서버가 선택됩니다(이미 선택된 서버가 없는 경우).
  • MC-301290 - 빛나는 마법 아이템을 렌더링하려고 하면 게임이 충돌합니다.
  • MC-301295 - TTF 글꼴 제공자 오버샘플링으로 인해 문자 너비가 늘어납니다.
  • MC-301328 - 빛나는 아이템 엔티티가 픽업 시 잠시 흰색으로 변함
  • MC-301339 - 생성기 내부의 미니어처 몹이 항상 완전히 밝게 표시됩니다.

8. 마무리

오늘 이렇게 25w35a 스냅샷 버전 살펴보고 리뷰해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이제 슬슬 프리릴리즈가 가까워지는지 새롭게 추가되는 요소도 없고 패치되는 내역도 적습니다.

 

이제 곧 정식 버전에서 구리 골렘과 선반 등 새로운 아이템과 요소들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관건은 2025년 하반기 마인콘 전에 업데이트 되냐 후에 업데이트 되냐인데 그래도 빨리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정식 릴리즈가 되었다고 끝이 아니라 모드들도 1.21.9에 맞춰 업데이트 되길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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