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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21.9 스냅샷, 25w36a, 25w36b 출시!!

목차
1. 인사말
2. 25w36b의 버그 수정
3. 새로운 기능
4. 변경 사항
5. 기술 변경 사항
6. 데이터 팩 버전 86.0
7. 리소스 팩 버전 68.0
8. 25w36a의 버그 수정
9.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 2025년 9월 2일 밤에 25w36a, 2025년 9월 3일 자정에서 새벽 즈음에 25w36b 스냅샷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역시나 1.22인지 1.21.9인지 명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1.21.9라고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25w34b에 이어 또 다시 핫픽스 패치가 이루어진 스냅샷 버전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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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5w36b의 버그 수정
3. 새로운 기능
- 이제 차원별로 세계 경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엔드 섬광이 깜박입니다
- 엔더 드래곤 안개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하늘의 섬광 소스가 보이지 않으며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빛의 밝기가 감소합니다.
접근성
- 동일한 키가 할당된 여러 키 지정이 이제 함께 작동할 수 있으며 이전에는 하나만 작동했습니다.
- 예를 들어, 이제 D를 Jump에 지정 하고 Strafe Left하여 동시에 점프하고 왼쪽으로 스트레이프 할 수 있습니다.
- 동일한 키를 여러 키 지정에 할당할 때 빨간색 경고가 노란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 관전자 핫바 메뉴 키를 다시 키 지정 할 수 있습니다.
- 이는 기존 Highlight Players 키 지정과 함께 키 지정 화면의 새로운 Spectator 카테고리의 일부입니다.
4. 변경 사항
- 이제 행동 강령 파일에서 서식 코드가 제거되었습니다.
세계 경계
- 세계 경계는 이제 차원별로 구분됩니다.
- 즉, 각 차원은 자체적인 세계 경계 크기, 위치 등을 가질 수 있습니다.
블록, 아이템 및 엔티티에 대한 사소한 조정
- 구리 횃불과 구리 랜턴 색상이 색맹 플레이어가 더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조정되었습니다.
UI
- 이제 편집 상자에서 단어를 두 번 클릭하면 해당 단어가 선택됩니다.
블록 상태
- 이제 전력이 공급된 선반은 정확히 같은 방향을 향하는 다른 전력이 공급된 선반에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성능 개선
- 플레이어 시야 외부의 입자는 더 이상 렌더링되지 않아 일부의 경우 성능이 향상됩니다.
5. 기술 변경 사항
- 데이터 팩 버전은 현재 86.0입니다.
6. 데이터 팩 버전 86.0
- 마네킹 엔티티 추가됨
- 세계 경계는 이제 차원별로 구분됩니다.
마네킹

소환 명령어로만 생성 가능한 minecraft:mannequin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기술적 엔티티가 추가되었습니다.
- 마네킹은 연결된 플레이어가 없는 플레이어 아바타입니다.
- 마네킹에는 플레이어의 below_score이 표시되는 곳에 항상 "NPC"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 마네킹은 살아있는 존재처럼 기능합니다. 즉, 장비를 들고 착용할 수 있으며, 속성과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필드:
- profile - 엔티티에 표시할 프로필입니다. 플레이어 프로필(minecraft:profile 컴포넌트와 동일한 형식) 또는 다음 필드가 포함된 마네킹 프로필입니다.
- texture - 사용할 스킨 텍스처의 네임스페이스 ID
- 스킨은 textures 폴더를 기준으로 .png 접미사로 지정됩니다.
- 예: entity/player/wide/steve는 기본 와이드 스티브 스킨을 사용합니다.
- cape - 사용할 망토 텍스처의 선택적 네임스페이스 ID
- 지정된 경우 texture 필드와 동일한 형식을 사용합니다.
- 이 필드를 생략하면 마네킹에 망토가 없습니다.
- elytra - 사용할 겉날개 텍스처의 선택적 네임스페이스 ID
- 지정된 경우 texture 필드와 동일한 형식을 사용합니다.
- 이 필드를 생략하면 마네킹이 망토 텍스처를 사용하거나, 이것도 생략하면 겉날개를 착용할 때 기본 겉날개 텍스처를 사용합니다.
- model - 선택 가능한 모델 유형, wide 및 slim 중 하나
- 생략하면 wide가 사용됩니다.
- texture - 사용할 스킨 텍스처의 네임스페이스 ID
- hidden_layers - 숨길 외부 스킨 레이어 목록
- 유효한 항목: cape, jacket, left_sleeve, right_sleeve, left_pants_leg, right_pants_leg, hat
- main_hand - 마네킹의 주 손은 어느 손인가요? - left와 right 중 하나
입자
- dragon_breath는 이제 선택적으로 power 매개변수(float, 기본값 1.0)를 사용하며 이는 모든 무작위성 이후에 초기 속도에 곱해집니다.
- instant_effect 및 effect는 이제 선택적으로 power (float, 기본값 1.0) 및 color (rgb, 기본값 0xFFFFFF) 매개변수를 사용합니다.
- flash에는 이제 color 매개변수(argb)가 필요합니다.
7. 리소스 팩 버전 68.0
쉐이더
- 다음의 사용되지 않는 쉐이더가 제거되었습니다.
- core/position_color_lightmap.vsh
- core/position_color_lightmap.fsh
- core/position_color_tex_lightmap.vsh
- core/position_color_tex_lightmap.fsh
8. 25w36a의 버그 수정
- MC-223142 - 플레이어가 마커를 관전하는 동안 이동할 수 있습니다.
- MC-225088 - 밝기가 낮을 때 오버월드 표면이 이전보다 어둡습니다.
- MC-234737 - 예외 메시지에 오타가 있습니다: "EmtyPoolElement"
- MC-236508 - "서버 추가" 메뉴의 제목이 "서버 정보 편집"으로 표시됩니다.
- MC-237590 - 렌더링 및 시뮬레이션 거리 슬라이더에서 "chunks"라는 단어가 잘못 대문자로 표시됩니다.
- MC-238273 - "실행 중인 다른 마인크래프트 인스턴스에 의해 잠김"에 구두점이 없습니다.
- MC-249205 -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 물병을 사용하여 진흙을 만들 때 "minecraft.used:minecraft.potion" 값이 2만큼 증가합니다.
- MC-250062 - 게임 전체의 여러 문자열에 쉼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MC-250193 - 암호화 중 연결이 끊어졌을 때 서버 로그가 플레이어의 GameProfile 문자열 표현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MC-254052 - /locate가 빌드 제한 밖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 MC-254668 - 사망 화면의 타이틀 화면 경고에서 Esc 키를 누르면 플레이어가 다시 생성됩니다.
- MC-257792 - 거래 메뉴의 출력 슬롯이 중앙에서 벗어났습니다.
- MC-258191 - 루트 시스템 기능을 사용하면 루트 세로 길이가 0으로 제한되어 오류가 발생합니다.
- MC-259347 - 버킷으로 빌드 높이 제한에 있는 블록의 상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높이 제한 경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MC-262370 - 일부 멀티 플레이 문자열을 번역할 수 없습니다.
- MC-264962 - 지정된 작업에 대한 두 개의 입력을 포함하는 문자열의 간격과 아포스트로피가 일관되지 않습니다.
- MC-265807 - 공중 NBT가 -19 미만이면 몹이 익사하지 않습니다.
- MC-277975 - 아이템 툴팁의 명령어 실행 경고 첫 번째 줄에 구두점이 없습니다.
- MC-278435 - 바닐라 데이터 팩에 지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버섯 들판 생물군계에 호박밭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 MC-279123 - 마인크래프트 랠름을 참조하는 일부 문자열에서 일관되지 않거나 누락된 동사 형식이 사용됩니다.
- MC-279153 - 속성의 기본 값을 언급하는 일부 문자열에 기사가 없습니다.
- MC-279173 - "chat.disabled.invalid_command_signature" 문자열에서 "Command"라는 단어 앞에 관사가 없습니다.
- MC-279174 - "gamerule.spawnChunkRadius.description" 문자열에서 "Amount"라는 단어 앞에 관사가 없습니다.
- MC-279175 - 일부 멀티 플레이 연결 해제 문자열에 기사와 설명이 누락되었습니다.
- MC-279176 - "gamerule.commandModificationBlockLimit.description" 문자열에서 "Number"라는 단어 앞에 관사가 없습니다.
- MC-279212 - 일부 내레이션 문자열에 관사와 소유격 결정사가 없습니다.
- MC-295829 - 테스트 인스턴스 블록 GUI가 "환경" 대신 "배치"를 사용합니다.
- MC-298605 - 물의 세계 완전한 평지를 만들 때 플레이어가 바다 바닥에 생성됩니다.
- MC-299105 - tears과 lava chicken 음반 '설명' 번역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 MC-300055 - 벌집 조각을 들고 있는 동안 구리 골렘 동상의 자세를 변경하면 밀랍을 칠하자 발전 과제가 달성됩니다.
- MC-300088 - 구리 골렘이 더블 상자에 넣은 아이템이 더블 상자의 오른쪽을 읽는 레드스톤 비교기를 업데이트하지 않습니다.
- MC-300109 - 번개가 피뢰침의 산화를 제거하지 못합니다.
- MC-300169 - 구리 골렘 동상의 커스텀 네임 태그가 채굴 시 유지되지 않습니다.
- MC-300192 - 구리에 더 어두운 트림 없음
- MC-300201 - 포즈를 취한 구리 골렘 동상을 깨면 포즈가 유지되지 않습니다.
- MC-300416 - 구리 골렘의 상자 경로가 북서쪽으로 치우쳐 있습니다.
- MC-300558 - 구리 골렘은 적절한 열쇠 아이템 없이도 잠긴 상자를 열 수 있습니다.
- MC-300729 - 약간 녹슨 혹은 녹슨 구리 창살에 잘못되거나 비정상적으로 눈에 띄는 픽셀이 있음
- MC-300961 - 허스크의 갑옷 층이 더 이상 다른 인간형에 비해 더 큰 크기를 반영하지 않습니다.
- MC-301099 - 구리 골렘의 머리에 착용한 구리 상자가 보이지 않습니다.
- MC-301250 - 크레딧을 보는 동안 게임 모드 전환기(F3+F4)를 종료하면 플레이어는 크레딧을 다시 보지 않고 다시 로그인할 때까지 팬텀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 MC-301258 - 걷는 자세를 취하는 구리 골렘 동상의 목이 팔 사이로 조금 튀어나와 있습니다.
- MC-301259 - 블록 엔티티 데이터의 Shelf align_items_to_bottom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 MC-301261 - 구리 골렘 동상의 오른팔이 몸통에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 MC-301276 - 구리 골렘을 깎을 때 손 애니메이션이 더 이상 재생되지 않습니다.
- MC-301277 - 지도와 그림이 있는 아이템 액자가 더 이상 모서리를 공유할 수 없습니다.
- MC-301278 - 행동 강령 화면에서 캐리지 리턴 문자가 렌더링됩니다.
- MC-301283 - 입력을 누르는 순간 화면이 열리면 스프린트 및 몰래 입력이 '멈춰' 있을 수 있습니다.
- MC-301310 - 랠름 메뉴의 "지금 전송" 버튼이 선택 상자 외부로 렌더링됩니다.
- MC-301312 - 구리 골렘을 보는 동안 아이템 사용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 MC-301324 - 앉아 있는 구리 골렘 동상의 코가 잘못 회전됨
- MC-301330 - 악성 서버가 클라이언트를 행동 강령 화면에 계속 머물게 할 수 있음
- MC-301374 - 이제 소환사가 평화로움 난이도에서 생성될 수 있습니다.
- MC-301519 - "enableCommandBlocks" 게임 규칙이 false로 설정된 상태에서 명령 블록을 사용하려고 하면 서버에 없더라도 "이 서버에서는 명령 블록이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MC-301523 - 일부 게임 규칙 설명 문자열에 일관되지 않은 결론 구두점이 포함되어 있고, 중복해서 "or not"이 포함되어 있으며, 문법적으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 MC-301524 - 현수막의 블록 파괴 애니메이션이 이제 각 현수막이 적용될 때마다 증폭됩니다.
- MC-301546 - 다른 종이 근처에 있을 때 종이 울리는 애니메이션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 MC-301577 - 블록 광원이 채광창 아래에서 자체 주변에 그림자를 생성합니다.
- MC-301619 - 플레이어가 허가 없이 게임 모드를 전환하려고 할 때 전송되는 콘솔 메시지에 게임 모드 번역 키가 사용됩니다.
9. 마무리
오늘 이렇게 25w36a와 25w36b 스냅샷 버전 살펴보고 리뷰해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역시나 새로 추가된 것 보다 기존에 있던 것이 수정되는 것이 주였는데 한 가지 눈에 띄는 건 마네킹 엔티티입니다.
옛날에 커스텀 NPC 모드라고 있었는데 그것을 연상케 하는 녀석인 것 같습니다.
맵 제작자 분들에게 굉장히 좋은 패치라고 여겨집니다.
그나저나 이제 슬슬 프리릴리즈가 나올때가 되었다는 생각이 들긴 하는데 지켜봐야죠.
그럼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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