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1.21.9 스냅샷, 25w34a 출시!!

목차
1. 인사말
2. 새로운 기능
3. 변경 사항
4. 기술 변경 사항
5. 데이터 팩 버전 84.0
6. 리소스 팩 버전 66.0
7. 25w34a의 버그 수정
8.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 2025년 8월 19일 밤에 25w34a 스냅샷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역시나 1.22인지 1.21.9인지 명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1.21.9라고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도 새로 뭐가 추가되기 보다는 기존에 있던 것이 수정이 되는 그런 업데이트였습니다.
그리고 25w31a에서 엔티티 렌더링 관련해서 패치가 있었는데 이번 스냅샷에서는 그 패치가 블록 엔티티와 아이템에도 적용이 되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2. 새로운 기능
- 이제 서버에서 게임 내 행동 강령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 행동 강령
서버에 연결할 때 행동 강령 화면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 서버에서 플레이하려면 행동 강령에 동의해야 합니다.
- 향후 동일한 행동 강령을 표시하지 않으려면 체크박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행동강령이 변경되면 다시 표시됩니다.
서버 설정
- server.properties에 enable-code-of-conduct라는 새로운 부울 필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이를 true로 설정하면 서버는 server.properties와 같은 폴더의 codeofconduct 하위 폴더에서 행동 강령 파일을 찾게 됩니다.
- 폴더의 각 파일은 <language_code>.txt 형식이어야 합니다.
- 표시되는 언어는 플레이어의 언어와 일치하려고 시도합니다.
- 존재하지 않는 경우 en_us 행동 강령이 사용됩니다.
- 그것도 존재하지 않으면 임의의 사용 가능한 항목이 사용됩니다.
3. 변경 사항

- 이제 메인 화면에 마을의 구리 골렘을 보여주는 업데이트된 배경 파노라마가 추가되었습니다.
엔드 섬광 번쩍임
- 번쩍임으로 생성된 사운드 효과의 지연 시간이 더 길어졌습니다.
- "번개 번쩍임 숨기기" 접근성 설정의 이름이 "하늘 번쩍임 숨기기"로 바뀌었으며 이제 엔드 번쩍임도 비활성화됩니다.
- 설정에 의해 번쩍임이 비활성화되면 번쩍임으로 인해 세상이 밝혀지지 않지만 번쩍임 소스는 하늘에 계속 표시되고 사운드 효과는 계속 재생됩니다.
블록, 아이템 및 엔티티에 대한 사소한 조정
- 이제 투명화 물약을 뿌렸을 때 구리 골렘의 눈도 보이지 않습니다.
- 구리 골렘의 히트박스가 조정되었습니다.
- 이제 히트박스의 너비가 0.6블록이 되어 열린 문을 통해 경로를 찾을 수 있습니다.
- 이제 특정 블록에 갇히지 않도록 히트박스 높이가 1.01 블록이 되었습니다.
소리
- 구리 골렘과 구리 상자는 이제 최대 12블록 떨어진 곳에서도 들립니다.
- 구리 분류 소리가 더 조용해지도록 조정되었습니다.
4. 기술 변경 사항
- 데이터 팩 버전은 현재 84.0입니다.
- 리소스 팩 버전은 이제 66.0입니다.
5. 데이터 팩 버전 84.0
- 데이터 구성 요소 및 블록 엔티티의 플레이어 프로필이 더 이상 자동으로 확인되지 않습니다.
- 플레이어 프로필을 다운로드하기 위한 fetchprofile 명령어가 추가되었습니다 .
블록 상태
- 선반 블록의 align_items_to_bottom 블록 상태 속성이 제거되었습니다.
- 선반 블록 엔티티에서 동일한 이름의 부울 필드로 대체되었습니다.
- 마지막 스냅샷에서 이 속성이 설정된 선반은 기본값(false)으로 재설정됩니다.
명령어
fetchprofile 추가
- 마인크래프트 서버에서 플레이어 프로필 내용을 가져오기 위해 추가된 새로운 명령어
- 작업이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비동기적으로 작동합니다.
- 결과는 작업이 완료될 때만 인쇄되지만 게임은 일시 중지되지 않고 계속 실행됩니다.
-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사용자가 완전히 해결된 minecraft:profile 구성 요소의 내용을 복사하거나 해당 구성 요소와 함께 /give @s minecraft:player_head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메시지가 인쇄됩니다.
- 실행 시점에는 결과를 알 수 없으므로 이 명령어는 항상 1을 반환합니다.
신텍스:
- fetchprofile name <player name> - 이름으로 프로필 확인(대소문자 구분 없음)
- fetchprofile id <uuid> - ID로 프로필 확인
데이터 구성 요소
minecraft:profile 수정
- 이전에는 이 구성 요소의 내용이 프로필이 확인되면(예: 마인크래프트 서비스에서 다운로드) 영구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 예상치 못한 변경으로 인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해결된 값은 더 이상 저장되지 않으며 프로필의 내용은 항상 변경되지 않습니다.
- 즉, 이 구성 요소에는 이제 두 가지 동작이 있습니다.
- 스태틱: properties 필드가 있거나 name과 ID가 모두 있거나 둘 다 없는 경우
- 이 상태에서는 프로필이 항상 그대로 렌더링됩니다.
- properties 필드가 누락된 경우 기본 스킨이 사용됩니다(오프라인 모드와 동일하게 ID를 기준으로 선택됨).
- 즉, 구성 요소를 생성하는 순간 스킨이 동결된다는 의미입니다.
- 이 옵션은 장식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이나믹: name 또는 ID 중 하나만 있는 경우 (둘 다 있는 경우는 불가)
- 이 프로필이 포함된 아이템이 클라이언트 측에서 렌더링되면 프로필은 최신 값으로 확인됩니다.
- 이는 이 항목이 아이템 대상 플레이어의 현재 스킨으로 렌더링됨을 의미합니다.
- 참고: 게임이 실행되는 동안 플레이어가 스킨을 변경하는 경우 클라이언트를 다시 시작하지 않는 한 변경 사항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 해결에는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항목이 기본 스킨으로 렌더링됩니다.
- 프로필 이름은 아이템 이름이 있는 경우에만 아이템 이름을 대체합니다.
- ID만 있는 아이템에는 기본 이름이 표시됩니다.
- 아이템은 툴팁에 레이블이 있는 정적 프로필과 동적 프로필로 구분됩니다.
- 스태틱: properties 필드가 있거나 name과 ID가 모두 있거나 둘 다 없는 경우
- 아이템은 정확한 내용을 기준으로 쌓이므로 동적 구성 요소가 결국 정적 구성 요소와 동일한 프로필로 확인되더라도 함께 쌓이지 않습니다.
- 이전 버전에서 아직 로드되지 않은 오래된 맵에 있는 플레이어 머리는 일반적으로 동적 콘텐츠로 변환됩니다.
블록 엔티티 데이터
minecraft:skull 수정
- profile 필드가 minecraft:profile 구성 요소와 일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즉, 이는 변경 불가능해지고 필요한 경우에만 해결된다는 의미입니다.
텍스트 구성 요소
- 스프라이트를 그릴 때 볼드 및 이탤릭체 스타일은 무시됩니다.
6. 리소스 팩 버전 66.0
- 선반 블록에서 align_items_to_bottom 블록 상태를 제거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위를 참조하세요.
7. 25w34a의 버그 수정
- MC-383 - 세계 선택 화면에서 세계 이름/버전/타임스탬프가 오른쪽 목록 위로 넘칠 수 있습니다.
- MC-36783 - 맵이 포함된 아이템 액자/발광 아이템 액자의 히트박스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 MC-59413 - 물과 용암이 방벽에서 떨어질 수 있습니다.
- MC-147784 - 관전 모드에서 화살 작업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약 1초 동안 제작대의 GUI가 깜박입니다.
- MC-259673 - 세계 생성 및 통계 화면에서 탭 선택이 다르게 작동합니다.
- MC-260591 - '원점에서 실행' 및 '소유자에서 실행'이 다른 차원에 있는 경우 대상 엔티티를 찾지 못합니다.
- MC-260920 - 키보드 탐색을 통해 통계 화면 열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 MC-265290 - TAB 키를 사용할 때 명령 블록 인터페이스 내의 요소가 순서대로 선택되지 않습니다.
- MC-270190 - 룸 UI에서 배너 패턴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툴팁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 MC-270669 - 번역 키 argument.block.property.novalue의 인수 순서가 잘못되었습니다.
- MC-272584 - 플레이어가 소유한 엔티티로 인한 폭발로 인해 이동된 화염구가 더 이상 플레이어 소유권을 갖지 않습니다.
- MC-276931 - 마법이 부여된 책의 희귀도가 잘못되었습니다.
- MC-296789 - 테스트 인스턴스 블록 인터페이스 내 텍스트 색상이 다른 유사한 인터페이스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 MC-297496 - 자바 랠름 정보 상자 가운데에 있는 텍스트가 선택하면 완전히 사라집니다.
- MC-298605 - 물의 세계 완전한 평지를 만들 때 플레이어가 바다 바닥에 생성됩니다.
- MC-299067 - 멀티 플레이에서 연결이 끊어지면 화살의 소유권이 손실될 수 있음
- MC-299115 - 소유자가 오프라인인 동안 화살을 튕겨내면 소유자 태그가 사라집니다.
- MC-300045 - 구리 골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손 애니메이션이 재생됩니다.
- MC-300046 - 인벤토리의 구리 골렘 동상 모델이 상단에서 부분적으로 잘려 있습니다.
- MC-300048 - 구리 골렘 동상 아이템 엔티티가 너무 크게 렌더링됨
- MC-300066 - 평화로움 모드에서 스폰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엔더 드래곤 생성 알에 "평화로움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모가 표시됩니다.
- MC-300082 - "NoAI" 태그가 있는 구리 골렘은 회전과 스핀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MC-300083 - "Silent" 태그가 있는 구리 골렘은 여전히 일부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 MC-300085 - 구리 골렘 조각상의 포즈가 중앙에서 벗어났습니다.
- MC-300130 - "commands.summon.failed.peaceful" 문자열이 "Monster"라는 단어를 복수형으로 변환하지 않습니다.
- MC-300134 - 크리에이티브 인벤토리에서 구리 골렘 생성 알이 알파벳순으로 정렬되지 않습니다.
- MC-300213 - 구리 골렘의 히트박스가 너무 커서 열려 있는 단일 문을 통과할 수 없습니다.
- MC-300222 - 크레딧을 보는 동안 게임 모드 전환기(F3+F4) 또는 디버그 옵션 메뉴(F3+F5)를 종료하면 플레이어가 크레딧을 다시 보지 않고 다시 로그인할 때까지 유령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 MC-300245 - 구리 골렘이 상자의 오른쪽 부분과 상호 작용할 때 이중 상자 변형에서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 MC-300249 - 구리 골렘 동상 블록 윤곽이 아래 블록 상단 위에 있습니다.
- MC-300365 - 구리 골렘이 덫 상자를 불규칙적으로 활성화합니다.
- MC-300406 - 열려 있는 구리 상자를 업데이트하면 상자가 계속 열려 있음
- MC-300441 - 네더를 떠난 후에도 네더 주변 소리가 계속 재생됩니다.
- MC-300475 - 발광 윤곽선이 이제 보이지 않는 양의 털 모델 부분에서 검은색으로 표시됩니다.
- MC-300480 - 산화된 구리 골렘 동상이 잘못 회전됨
- MC-300695 - 이제 모든 화면을 볼 때 달리기 토글 상태가 재설정됩니다.
- MC-300718 - 플레이어가 웅크리기 토글이 설정된 GUI를 열기 전에 웅크리고 있었다면 자동으로 다시 웅크리지 않습니다.
- MC-300796 - 달콤한 열매 덤불에서 수확하면 이전보다 더 많은 달콤한 열매를 얻을 수 있습니다.
- MC-300804 - 플레이어가 같은 팀에 속해 있지 않는 한 플레이어가 아닌 보이지 않는 엔티티의 발광 윤곽선이 항상 흰색으로 표시됩니다.
- MC-300825 - NaN 모션이 있는 엔티티로 인해 클라이언트가 쫓겨나고 소프트락됨
- MC-300839 - 음반 소리가 다른 차원에서 들립니다.
- MC-300846 - /rotate 명령어를 실행할 때마다 대상 엔티티의 동작이 두 배로 증가합니다.
- MC-300856 - 서명 화면의 I-빔 커서 색상이 잘못되었습니다.
- MC-300888 - pack.mcmeta는 더 이상 지원되는 포맷 필드에서 16 이하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MC-300968 - 세계를 다시 로드할 때 비행 상태가 저장되지 않습니다.
- MC-300970 - minecraft:entity.copper_golem.shear 이벤트에 대한 사운드가 없습니다.
- MC-300972 - 크레딧을 보는 동안 엔드 섬광이 깜박이고 소리가 들립니다.
- MC-300975 - 구리 골렘이 현수막을 거꾸로 착용함
- MC-300983 - ExplosionParticleInfo 코덱의 속도 필드가 "speec"로 잘못 표기되었습니다.
- MC-300995 - 월드 연결 해제 중 F3 메뉴를 변경하면 게임이 충돌합니다.
- MC-301004 - 일반 가디언이 더 이상 보트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 MC-301030 - 살얼음이 이제 엔드에서 녹습니다.
- MC-301032 - 오버월드에서 비가 오면 엔드의 벌들이 벌집 안에 숨습니다.
8. 마무리
오늘 이렇게 25w34a 스냅샷 버전 살펴보고 리뷰해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역시나 이번에도 선명한 비주얼은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건 제 뇌피셜인데 1.21.9에 일단 선명한 비주얼이 나오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는 한편, 곧 있으면 2025년 하반기 마인콘이 있습니다.
해당 마인콘에서 마인크래프트 자바 에디션의 선명한 비주얼을 소개하고, 그 다음에 나올 1.21.10 혹은 1.22에서 자바에 선명한 비주얼을 추가해주는 이런 시나리오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베드락에서의 호환성을 이유로 꾸러미가 거의 4년 동안 베이퍼웨어 상태로 있던 걸 감안하면 선명한 비주얼이 빠른 시일 내에 자바에 적용된다고는 말하기 곤란한 상황이긴 합니다.
하여튼 지금까지의 최적화 작업들이 선명한 비주얼의 초석이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처럼 보이긴 합니다.
이제 1.21.9에 추가가 될 것은 얼추 다 공개가 된 것 같고 빨리 1.21.9가 정식 릴리즈 되길 바라는 것밖에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럼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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