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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21.11 프리릴리즈 1 출시!!

에쓰디드림 2025. 11. 19. 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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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21.11 프리릴리즈 1 출시!!


목차
1. 인사말
2. 변경 사항
3. 기술 변경 사항
4. 데이터 팩 버전 94.0
5. 리소스 팩 버전 75.0
6. 1.21.11 프리릴리즈 1의 버그 수정
7.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 2025년 11월 19일 저녁에 1.21.11 프리릴리즈 1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원래라면 진작 나왔어야 했는데 어제 개발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어서 오늘에서야 공개가 되었습니다.

 

드디어 1.21.11 정식 릴리즈가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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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변경 사항
  • 새로운 그래픽 옵션 "텍스처 필터링"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제 이방성 필터링이 사용되는지 여부를 제어합니다.
  • 앵무조개와 좀비 앵무조개의 머리가 이제 껍질을 통해 덜 겹쳐집니다

텍스처 필터링

비디오 설정에 추가된 텍스처 필터링 옵션

  • 비디오 설정의 새로운 옵션
  • 각도나 거리에서 볼 때 텍스처를 샘플링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을 제어합니다.
  • 사용 가능한 값은 "없음", "RGSS" 및 "이방성"입니다.
  • 기본값은 그래픽 사전 설정 및 하드웨어에 따라 달라집니다.
  • "RGSS"(Rotated Grid Super Sampling)는 적당한 성능 비용으로 텍스처 선명도를 향상시키는 쉐이더 기반 필터링 방법입니다.
    • 이는 모든 하드웨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이방성"은 최상의 텍스처 선명도를 제공하는 하드웨어 기반 필터링 방식입니다.
    • 최대 이방성은 "2x", "4x" 및 "8x"일 수 있으며 별도의 슬라이더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 하드웨어가 지원하지 않으면 이방성 필터링은 아무 작업도 수행하지 않습니다.
    • 이는 비디오 메모리 사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특히 높은 밉맵 수와 결합된 경우)

창 무기

  • 금 창은 피글린들이 선호하는 무기로 여겨집니다.
  • 이제 초기 타격 후 계속해서 돌격하면 대상에게 계속해서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몹도 마찬가지입니다.
  • 스켈레톤 변형과 드라운드는 더 이상 창을 집을 수 없습니다.
  • 좀비화 피글린은 이제 창으로 돌격하는 방법도 알고 있습니다.
  • 이제 크리에이티브 인벤토리에서 창은 검 뒤에 배치됩니다.

발전 과제

  • "몹 꼬치" 발전과제는 더 이상 도전이 아닙니다.

3. 기술 변경 사항
  • 데이터 팩 버전은 이제 94.0입니다.
  • 리소스 팩 버전은 이제 75.0입니다.

4. 데이터 팩 버전 94.0

아이템 구성 요소

  • min_reach, max_reach  hitbox_margin minecraft:piercing_weapon  minecraft:kinetic_weapon에서 새로운 구성 요소 minecraft:attack_range로 이동되어 모든 근접 무기 유형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inecraft:attack_range 추가

  • 아이템을 사용할 때 사용자 지정 공격 범위를 활성화합니다.
  • 플레이어의 일반 엔티티 상호작용 범위를 재정의합니다.
  • 몹의 일반 근접 공격 사거리는 대상의 히트박스와 히트박스 사이의 거리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이 구성 요소는 공격 히트박스의 최소 및 최대 패딩을 조정하여 거리 계산을 수정합니다.
  • minecraft:kinetic_weapon을 사용하는 몹의 공격 범위는 플레이어에게 적용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 포맷: 필드가 있는 객체
    • min_range: float, 공격자에서 대상까지의 유효하다고 간주되는 최소 거리(블록 단위)
      • 기본값: 0.0, 0.0 ~ 64.0까지 유효
    • max_range: float, 공격자에서 타겟까지의 유효하다고 간주되는 최대 거리(블록 단위)
      • 기본값: 3.0, 0.0 ~ 64.0까지 유효
    • hitbox_margin: float, 유효한 hitbox 충돌을 확인할 때 대상 경계 상자에 적용되는 여백
      • 기본값: 0.3, 0.0 ~ 1.0까지 유효
    • mob_factor: float, 몹이 아이템을 사용할 때 유효한 거리를 확인할 때 min_range  max_range에 적용되는 승수
      • 기본값: 1.0, 0.0 ~ 2.0까지 유효

태그

아이템 태그

  • #piglin_preferred_weapons를 업데이트하여 금 창을 포함했습니다.

5. 리소스 팩 버전 75.0
  • 가죽 말 갑옷 아이템 및 장비 자산을 위한 텍스처가 색조 처리된 베이스 레이어와 오버레이 레이어로 분리되었습니다.

아이템 스프라이트

  • 새로운 아이템 스프라이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item/leather_horse_armor_overlay

텍스처

  • *.mcmeta 파일의 texture 섹션에는 컷아웃 텍스처의 알파 바이어스를 제어하는 ​​새로운 alpha_cutoff_bias 필드가 있습니다.
    • 기술적으로 이 값에는 제한이 없으며 음수도 가능하지만 텍스처가 완전히 불투명해지거나 완전히 투명해지기 때문에 이 값을 1.0보다 높게 또는 -1.0 보다 낮게 설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 이 필드의 기본값은 0.0이며, 원거리에서 너무 투명하거나 얇아지는 텍스처의 경우 값을 늘릴 수 있으며, 너무 "불투명"한 경우 값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최적의 지점을 찾기 위해 이 값을 세밀하게 늘리거나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kelp 텍스처에는 원거리에서 완전히 투명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0.1을 사용합니다.
    • 컷아웃 텍스처의 낮은 밉 레벨에만 사용되며, 첫 번째 밉 레벨의 알파 값을 변경하지 않으며, 다른 텍스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엔티티 텍스처

  • 새로운 엔티티 텍스처가 추가되었습니다:
    • entity/equipment/horse_body/leather_overlay.png

소리

  • 앵무조개, 새끼 앵무조개, 좀비 앵무조개의 수영 사운드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사운드 이벤트를 제거했습니다.
    • item.underwater_saddle.equip
  • 앵무조개에 새로운 사운드 이벤트를 추가했습니다:
    • entity.baby_nautilus.ambient_land
    • entity.baby_nautilus.death_land
    • entity.baby_nautilus.hurt_land
    • entity.nautilus.ambient_land
    • entity.nautilus.dash_land
    • entity.nautilus.dash_ready_land
    • entity.nautilus.death_land
    • entity.nautilus.hurt_land
    • entity.zombie_nautilus.ambient_land
    • entity.zombie_nautilus.dash_land
    • entity.zombie_nautilus.dash_ready_land
    • entity.zombie_nautilus.death_land
    • entity.zombie_nautilus.hurt_land

6. 1.21.11 프리릴리즈 1의 버그 수정
  • MC-276382 - 가죽 말 갑옷 레깅스 및 헬멧 부품에 질감이 없습니다.
  • MC-299136 - 하이퍼 포션(이안 츠치우라)이 크레딧과 스플래시 텍스트에 언급되지 않습니다.
  • MC-302209 - 치수를 변경할 때 디버그 렌더러가 작동을 멈춥니다.
  • MC-302677 - 공격 표시기가 창의 도달 범위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 MC-302836 - 좀비 말 머리의 질감이 대칭적이지 않습니다.
  • MC-302840 - 좀비 말의 안장 텍스처에 일부 부분이 없습니다.
  • MC-302882 - 배드락 에디션과 달리 피글린이 창을 들고 있을 때 충전 공격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 MC-302900 - 창의 도달 범위가 플레이어의 엔티티 상호 작용 범위를 덮어씁니다.
  • MC-303052 - 거미줄과 달콤한 열매 덤불로 인해 플레이어가 창을 사용하여 돌진할 수 없습니다.
  • MC-303174 - 앵무조개가 앵무조개 껍데기를 드랍할 확률은 약탈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MC-303467 - 금 창을 들고 생성되는 좀비화 피글린이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으며 창을 다른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MC-303476 - 앵무조개를 타고 질주하면 육지에서도 수중 소리가 납니다.
  • MC-303524 - 금 창을 들고 생성되는 피글린이 창을 황금 아이템과 교환합니다.
  • MC-303657 - 낙타 허스크는 탑승 시에만 가라앉습니다.
  • MC-303664 - 밉맵 레벨이 비활성화되면 평평한 텍스처 블록에 검은색 윤곽선이 렌더링됩니다.
  • MC-303812 - 창을 들고 생성되고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는 좀비가 창을 다른 아이템으로 교환합니다.
  • MC-303838 - 엔더 드래곤 안개가 있는 동안 비 오버레이가 마지막에 렌더링됩니다.
  • MC-303846 - /gamerule이 게임 규칙의 전체 리소스 위치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 MC-303919 - 사다리 위에서 돌진을 사용하면 내구성과 배고픔이 낭비됩니다.
  • MC-303942 - 몹 꼬치 발전 과제가 플레이어에게 경험치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MC-303950 - 속도가 더 이상 창 피해를 제대로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 MC-304029 - 비가 내리는 동안 비가 내리지 않는 생물 군계에서 언데드 몹이 더 이상 햇빛에 타지 않습니다.
  • MC-304042 - 동일한 충전 공격으로 엔더 드래곤을 5번 연속 공격하면 몹 꼬치 발전 과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 MC-304058 - fog_end_distance 환경 속성 값이 낮아지면 비가 내리면서 안개 효과가 크게 증가합니다.
  • MC-304095 - 창을 잡으면 상호 작용 엔티티와의 공격 상호 작용이 불가능합니다.
  • MC-304116 - 청크가 나타나는 시간 설정이 활성화된 경우 엔티티 및 블록 엔티티가 올바르게 페이드되지 않습니다.
  • MC-304127 - Cubic Bézier 곡선 인수의 부동 소수점 범위가 변경 로그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 MC-304163 - 고급 도구 설명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엔티티 이름을 쉬프트 키를 누른 채 왼쪽 클릭하면 더 이상 채팅에 엔티티의 UUID가 삽입되지 않습니다.
  • MC-304170 - 음악이 비활성화된 상태에서 "음악 토스트" 옵션을 "일시 정지 메뉴 및 토스트"로 설정하면 음악 토스트가 표시됩니다.
  • MC-304190 - 물고기 양동이에 이제 작동하지 않는 소모품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 MC-304191 - 여우가 이제 물고기 양동이를 먹을 수 있으며, 양동이를 삭제하고 특수 효과를 건너뜁니다.
  • MC-304196 - 밀랍 처리된 구리 반블록으로 만든 밀랍 처리된 조각된 구리의 제조법이 이제 하나가 아닌 두 개의 아이템을 생성합니다.
  • MC-304212 - 좀비 말과 낙타 허스크와 달리 몹이 타고 있는 좀비 앵무조개는 여전히 끈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7. 마무리

오늘 이렇게 1.21.11 프리릴리즈 1 버전 살펴보고 리뷰해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우선, 저녁에 스냅샷이 나올 거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해서 이제서야 파악해서 늦게나마 업로드 합니다.

 

드디어 프리릴리즈가 시작되었습니다. 1.21.11 정식 릴리즈까지 머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직 정확한 정식 릴리즈 기일은 발표되지 않았지만, 감히 예상을 해본다면 빠르면 12월 첫째 주, 늦어도 12월 둘째 주에는 나올 것 같습니다.

 

12월 중순을 넘어서면 모장 직원들 휴가 시즌이랑 겹쳐서 그때는 아닐 것 같습니다. 더욱이 지금 스냅샷이 나왔으니까요.

 

그럼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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