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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21.11 스냅샷, 25w46a 출시!!

에쓰디드림 2025. 11. 12. 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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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21.11 스냅샷, 25w46a 출시!!


목차
1. 인사말
2. 변경 사항
3. 기술 변경 사항
4. 데이터 팩 버전 93.1
5. 리소스 팩 버전 74.0
6. 25w46a의 버그 수정
7. 마무리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쓰디드림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 2025년 11월 12일 자정에 25w46a 스냅샷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역시나 1.22인지 1.21.11인지 명확히 알려진 건 없으나, 일단 1.21.11이라고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특별하게 새로 추가된 요소는 없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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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변경 사항

  • 이제 파치트는 나약화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말, 노새, 당나귀, 낙타, 좀비 말 및 낙타 허스크는 몹에 의해 제어되는 경우 당황하지 않습니다.
  • 앵무조개와 좀비 앵무조개가 이제 대시 공격을 수행할 때 대시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아이템

  • 창은 더 이상 아이템 상호작용 시 진동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 생성 알은 이제 크리에이티브 인벤토리에서 다음 카테고리에 따라 주제별로 정렬됩니다.
    • 오버월드
      • 농장 동물
      • 탈것
      • 애완동물
      • 야생 동물
      • 수상 생물
      • 여러 가지 잡다한
      • 골렘
      • 주민
      • 언데드
      • 거미
      • 몬스터
      • 우민
    • 네더
    • 엔드

UI

앵무조개 인벤토리의 모습

  • 앵무조개 및 좀비 앵무조개에 대한 인벤토리 UI가 추가되었습니다.
  • "음악 토스트 표시" 옵션의 이름을 "음악 토스트"로 변경했습니다.
    • "음악 토스트" 옵션에 세 번째 상태를 추가하여 일시 정지 메뉴에서만 표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One does not simply walk to the Far Lands"라는 스플래시 텍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개발자 참고: 이 진술은 2025년 10월 4일에 거짓으로 판명되었습니다.


3. 기술 변경 사항
  • 데이터 팩 버전은 현재 93.1입니다.
  • 리소스 팩 버전은 현재 74.0입니다.

4. 데이터 팩 버전 93.1

아이템 구성 요소

기본 아이템 구성 요소

다음 물고기 양동이 아이템에 음식 속성이 추가되었습니다:

  • minecraft:cod_bucket
  • minecraft:salmon_bucket
  • minecraft:pufferfish_bucket
  • minecraft:tropical_fish_bucket

minecraft:use_effects

interact_vibrations 필드가 추가되었습니다: boolean, 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minecraft:item_interact_start  minecraft:item_interact_finish 게임 이벤트가 발생하는지 여부 - 기본값: true

전리품 테이블

minecraft:dynamic 전리품 풀 항목에 대해 지원되는 값으로 contents 제거를 되돌렸습니다.

개발자 참고 : 이 값에 대한 지원은 이전 스냅샷에서 슬롯 소스가 도입되면서 제거되었으며, 해당 기능을 대체합니다. 그러나 커뮤니티 반응에 따르면 슬롯 소스가 특정 사용 사례를 완전히 지원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어, 적절한 대안이 준비될 때까지 제거를 취소합니다.


5. 리소스 팩 버전 74.0
  • 고요한 물과 용암에 사용되는 텍스처는 이제 minecraft:block/water_still 및 minecraft:block/lava_still로 하드코딩되었습니다.
  • 향후 작업을 준비하기 위해 이제 게임은 아틀라스에 정의된 스프라이트가 이름을 공유하는 경우 경고를 인쇄합니다.
  • 블록 모델과 상태 형식이 확장되어 더 많은 회전이 가능해졌습니다.

텍스처

  • 신호기는 더 이상 반투명 텍스처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앵무조개 인벤토리 UI에 사용되는 gui/container/nautilus가 추가되었습니다.

UI 스프라이트

  • container/slot/nautilus_armor_inventory 추가 - 앵무조개 인벤토리 UI에서 사용되는 앵무조개 아이콘

사운드 이벤트

  • entity.zombie_horse.eat를 추가했습니다.

블록 모델

  • 이제 블록 모델 요소를 여러 축을 중심으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 모델은 먼저 X, Y, Z 순으로 회전합니다.
    • 새로운 분야:
      • x - X축을 중심으로 한 회전 각도, 부동 소수점, 기본값은 0.0입니다.
      • y - Y축을 중심으로 한 회전(도), 부동 소수점, 기본값은 0.0입니다.
      • z - 축 Z를 중심으로 한 회전(도), 부동 소수점, 기본값은 0.0입니다.
    • 기존 필드 axis  angle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두 필드 세트가 모두 존재하는 경우 이전 표기법이 적용됩니다.
  • 각도 값을 [-45, 45] 로 제한하는 기존 제한이 제거되었습니다.
    • 참고: 얼굴 이름은 회전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컬링과 같이 얼굴 이름에 의존하는 기능은 항상 원래 방향을 사용합니다.

블록 상태 모델 디스패치

  • 블록 상태 디스패치 파일의 변형(asset/.../blockstates/에 정의됨)은 이제 Z축을 중심으로 회전할 수도 있습니다.
    • 새로운 선택 필드 z는 기존 x  y 필드와 동일한 형식을 갖습니다. 즉, 허용 값이 0(기본값), 90, 180  270 인 정수입니다.
    • X, Y축을 중심으로 회전이 적용된 후 Z축을 중심으로 회전이 적용됩니다.

6. 25w46a의 버그 수정
  • MC-266425 - 새로운 밀랍칠한 구리 블록에 대한 레시피가 그룹화되지 않습니다.
  • MC-302815 - 돼지에 번개가 맞아 생성된 좀비화 피글린은 금 창을 잡을 기회가 없습니다.
  • MC-302825 - 일부 아이템의 충전 애니메이션이 올바르지 않습니다.
  • MC-302851 - 물고기 양동이가 물고기 아이템보다 앵무조개를 훨씬 덜 치유합니다.
  • MC-302890 - 창 찌르기와 돌진 공격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 MC-302892 - 보트를 타고 창을 잡을 때 플레이어의 팔이 몸과 머리와 시각적으로 교차합니다.
  • MC-302893 - 플레이어가 수면에서 볼 때 잠긴 엔티티의 히트박스가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 MC-302935 - 스켈레톤이 화살을 쏘기 전에 팔을 잘못된 위치에 놓습니다.
  • MC-302958 - 앵무조개의 입 질감이 잘못 정렬되었습니다.
  • MC-302998 - 창을 든 채 회전할 때 몹의 팔이 몸과 머리를 시각적으로 교차할 수 있습니다.
  • MC-303149 - 특정 인수가 있는 명령어는 심층 함수 재귀에서 게임을 충돌시킬 수 있습니다.
  • MC-303331 - 좀비 말에게 빨간색 버섯을 먹일 때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 MC-303395 - 랠름 선택 메뉴 내에서 서버 영역을 두 번 클릭하여 선택할 수 없습니다.
  • MC-303396 - 키보드 탐색을 통해 메뉴를 열 때 리소스 팩 및 데이터 팩 메뉴의 검색 필드가 자동으로 선택되지 않습니다.
  • MC-303404 - 관전 모드에서 창을 들고 돌격하는 동안 엔티티에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 MC-303431 - 디버그 수정 키를 마우스 버튼으로 설정하면 게임 모드 전환기에서 선택한 게임 모드로 전환할 수 없습니다.
  • MC-303443 - 낚싯줄 앞에 투명 및 반투명 블록이 렌더링됩니다.
  • MC-303625 - 개선된 투명도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엔티티, 입자, 구름, 물, 반투명 블록 및 특수 렌더링 블록이 블록 히트박스 앞에 렌더링됩니다.
  • MC-303653 - 낙타 허스크에게 먹이를 주면 번식 본능을 드러냅니다.
  • MC-303695 - 게임이 틱 동결된 상태에서 텍스처를 다시 로드하면 애니메이션 텍스처가 잘못 렌더링됩니다.
  • MC-303751 - 파치트 모델에 UV 문제가 있습니다.
  • MC-303755 - 주민과 떠돌이 상인 거래 UI의 스크롤 막대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마우스 커서가 크기 조절 모양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 MC-303757 - 마법 부여대 UI에서 마법 부여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았을 때 마우스 커서가 적절한 모양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 MC-303758 - 레시피북의 다양한 요소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았을 때 마우스 커서가 손 모양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 MC-303761 - 석재 절단기 UI의 출력 버튼이나 스크롤 막대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마우스 커서가 적절한 모양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 MC-303762 - 베틀 UI의 출력 버튼이나 스크롤 막대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마우스 커서가 적절한 모양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 MC-303763 - 제작 UI의 제작 슬롯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았을 때 마우스 커서가 손 모양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 MC-303764 - 크리에이티브 모드 인벤토리의 탭이나 스크롤 막대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마우스 커서가 적절한 모양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 MC-303765 ​​- 발전 과제 메뉴의 탭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았을 때 마우스 커서가 손 모양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 MC-303790 - 블록 파괴 입자와 블록 윤곽선이 유리 블록과 신호기 뒤에 렌더링됩니다.
  • MC-303882 - 왼손에 장전된 석궁을 들고 창으로 돌격하는 동작이 3인칭 시점에서 시각적으로 이상하게 보입니다.
  • MC-303940 - 네더라이트 말 갑옷이 용암/불 속에서 타버림
  • MC-303943 - 드라운드는 더 이상 물에 의해 속도가 느려지지 않습니다.
  • MC-303944 - 플레이어가 거짓 달리기 상태에 있는 동안 넉백 공격 시 두 배의 소리가 납니다.
  • MC-303945 - 파치트를 흉내내는 앵무새의 닫힌 캡션이 파치트의 원래 캡션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 MC-303947 - "unbreakable", "glider" 또는 "intangible_projectile" 데이터 구성 요소가 있는 아이템을 클릭하면 게임이 충돌합니다.
  • MC-303948 - 네더라이트 말 갑옷의 질감이 베드락 에디션과 다릅니다.
  • MC-303956 - 찌르기 공격 후 충전 공격을 사용하면 피해가 감소합니다.
  • MC-303961 - 치명타만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스프린트-치명타 상태에서는 스프린트-넉백 사운드와 치명타 사운드가 모두 재생됩니다.
  • MC-303974 - 디버그 오버레이의 일 카운터가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 MC-304061 - 새로운 세계의 세계 경계에 대한 경고 시간이 예상보다 짧습니다.

7. 마무리

오늘 이렇게 25w46a 스냅샷 버전 살펴보고 리뷰해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우선, 앵무조개에 인벤토리가 추가가 되어서 나중에 안장이나 갑옷 입히고 벗기기가 더 편해졌습니다.

 

그리고 One does not simply walk to the Far Lands 스플래시 텍스처가 추가된 것에 대해 이에 대해 2025년 10월 4일에 거짓으로 판명 되었다는 언급이 있는데 이는 14년을 파랜드를 향해 걷던 유튜버 KurtJMac가 해당 날짜에 파랜드에 도달한 것을 의식한 것 같습니다.

 

다만, 걸어서 파랜드에 도달한 유저는 진작부터 있기는 했습니다만, 아무래도 저 분이 걸어서 파랜드로 가는 것에 있어서 명망이 높고 해서 이를 모장에서 치하해 준 것 같습니다.

 

아무튼 슬슬 업데이트가 되는 것이 줄어들고 있고, 12월이 다가오는 것으로 보아 프리릴리즈가 눈앞에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럼 전 에쓰디드림이었고,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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